교과교육2020 봄호 (238호)

[과학]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수업
이 세상에 똑같은 학생은 없다

0

이승미 (성서중학교, 교사)

2018-2019 서울특별시교육감 지정 연구교사제 2등급 수상작을 바탕으로 재구성함

1. 학생 중심 수업이 도대체 무엇인가

한때 평균점 정도의 학생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진행하였다. 강의는 아주 잘 진행되었고 학생들의 평가도 나쁘지 않았다. 그러나 최상위 성적의 학생은 아는 내용이라 시큰둥하고, 평균점 이하의 학생은 과학 용어가 외국어 같다며 엎드리기 시작하였다. ‘안 되겠다!’ 싶어 수업의 재미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동기 유발 자료를 개발하고 학생이 움직이도록 활동 중심의 과학 수업을 하였다. 힘들지만 수업이 바뀌는 것 같아 보람이 있었다. 그러나 지필 평가 결과는 해가 갈수록 정상 분포가 아니라 쌍봉형 분포가 심화되고 있었다.

‘이 세상에 똑같은 학생은 없다.’

학생 중심 수업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다 보니 위의 명제가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미술을 좋아하는 학생은 과학실험 수업에서는 수동적으로 변하였고, 만들기를 좋아하는 학생은 과학글쓰기 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기도 하였다.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역량이 다르고 역량의 발전 속도도 다른데, 아이들의 특성보다는 좋은 수업 모형을 따라하느라 너무 많은 에너지를 쏟은 것은 아닐까?’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해답을 ‘학생’에서 찾았다. 그래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수업에 최대한 반영하여 개별 역량을 키우고 실질적인 배움이 일어나도록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과학 수업’을 현장에 적용하게 되었다.

2.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수업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수업(이하 맞춤형 수업)은 기존의 수준별 수업과 다르다. 맞춤형 수업(differentiated classroom)은 학생이 수업을 통해 강점 역량을 잘 발휘하고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도록 학교과교육053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내용, 과정, 결과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학생 중심 수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맞춤형 수업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의 기본 철학은
다음과 같다.1

· 학생의 두뇌는 지문처럼 독특하다.
· 모든 학생은 강점 영역을 가지고 있다.
· 모든 학생은 강화되어야 할 영역을 가지고 있다.
· 감정과 느낌 그리고 태도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 학생은 자신의 선행 지식과 경험을 동반하여 학습한다.
· 학생은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학습한다.
· 너무 늦어서 학생이 학습할 수 없다는 말은 전혀 맞지 않다.

맞춤형 수업의 목표는 모든 학생들이 같은 성취기준과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학생의 학습 선호도, 흥미, 준비도와 같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의 내용, 과정, 결과를 다양화하는 수업 전략을 사용한다. 학생 맞춤형으로 수업을 진행하므로 교사는 개별 학생의 학습 과정을 자세히 관찰하여 맞춤형으로 피드백할 수 있다.

3. 수업의 설계 과정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과학 수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본교 중학교 1학년(168명), 중학교 3학년(174명)을 대상으로 학습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2 그 결과 학년별, 학급별 학생들의 학습 양식 선호도가 다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 양식 선호도 조사 결과는 다양한 정보 처리 방식에 적합한 수업 과제를 선정하고 맞춤형 수업 전략을 세우는 것은 물론, 이질적인 모둠을 구성하거나 과제 수행 과정에도 활용하였다.

  • 학년이 올라갈수록 모둠 학습보다는 개별 학습을 선호하였다.
  • 1학년은 말하고 토론하기를 좋아하나, 3학년은 조용하게 혼자서 공부하기 선호 비율과 말하고 토론하기 선호 비율이 비슷했다.
  • 1학년과 3학년 모두 만들어 보거나 그림보기, 그림 그리기를 선호하였다. 특히 3학년은 읽기를 선호하는 비율이 1학년보다 높았다.
  • 과제 수행의 실패 요인에 대해서 ‘잊어버려서’라는 비율은 1학년이 많고, ‘도움이 필요해서’라는 비율은 3학년이 많았다.

맞춤형 수업은 3단계로 모형화(SET) 하였다. 목표를 포함한 평가를 먼저 생각한 다음, 평가의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수업내용 조직과 교수학습 방법 순으로 백워드 설계 과정을 도입하였다.3

1단계(배우고 나면)는 교실의 모든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도달해야 하는 목표이므로 표준화하여야 하며 맞춤형으로 다양화할 수 없다.
2단계(배움의 증거)는 1단계에서 고려한 성취기준과 핵심역량을 달성했다는 각종 배움의 증거를 계획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공통 과제로 표준화하거나 선택 과제로 다양화 할 수 있다.

3 단계 T학습 모둠 구성학습자 역할 선택다양한 수업. 자료다양한 수업. 방법맞춤형3단계(오늘의 배움)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내용이나 과정, 결과를 다양화하고 학생 맞춤형으로 설계하여야 한다. 수업에서 예상되는 학생의 반응이나 맞춤형 피드백 방법도 미리 고려한다.

4. 수업의 실천 내용

중학교 1학년과 3학년을 대상으로, 단원별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수업 과제 15개를 선정하고 실천하였다. 학생 맞춤형 과제이므로 당연히 배움의 증거가 되는 학습 결과물은 학생마다 달랐다. 동일한 결과물은 단 한 개도 없었다.맞춤형 수업 과제를 선정하는 기본 방향은 다음과 같이 정하였다.

· 핵심역량을 고루 신장시킬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다.
· 학생의 관심을 유발하고 도전해 볼 만한 매력적인 과제인지 고려한다. 특히 실생활 과 연계하고 여러 영역으로 확장이 가능한 열린 주제를 선정한다.
· 너무 쉽지 않은, 노력해서 달성해야 하는 난이도의 과제를 선정한다.

과학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수의 설계

모둠 프로젝트형 과제

각 단원에서 배운 과학 지식과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3차시 이상 소요되는 장기 프로젝트형 과제. 모둠 내 역할과 내용을 학생이 선택하며 이로 인해 학습 과정과 결과물이 다양하다.

내용 맞춤형 과제

학생이 원하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과학 지식과 정보를 수집,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제. 수행 형식은 동일하나 모든 학생의 내용과 학습 결과 물이 다르다.

과정 맞춤형 과제

학습의 단계를 세분화, 다양화한 과제. 학생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의 경로를 선택하여 서로 배우고 가르치며 협력적 배움이 일어난다.

결과 맞춤형 과제

학생이 원하는 방식의 결과물을 선정하여 만들어 내는 과제. 학생마다 다른 과정과 결과를 허용하니 창의적인 결과물이 나온다.

5.학생의 다양한 역량이 드러나야 학생 중심 수업

특정 수업 모형을 획일적으로 적용하거나 모든 학생이 표준화된 학습 과제를 수행하는 수업은 학생의 특성보다 가르쳐야 할 개념이나 지식이 선행되는 수업이다. 반면에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수업은 학생 중심으로 관점을 전환하는 수업이다.
핵심개념(Big idea)을 중심으로 최소한의 내용을 전달하고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과제를 제시했더니 학생 스스로가 선택해서 해결해야 할 몫이 많아졌다. 학생에게 제공하는 활동지는 불완전한 것이 좋았다. 활동지가불완전하니학생의질문이늘어나고스스로요약 정리하고자 하는 마음들이 생겼다. 학생들은 따로, 또 같이 배워 나갔다.
수업평가에서 학생들은 맞춤형 과학 수업이 점수보다는 자기 점검, 자기 이해에 초점을 맞춘 것에 대해 만족스럽다는 소감을 보였다.

·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어서 좋았다.
· 내가 보완할 점을 찾아 고치고 보충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것이 좋았다.
· 다양한 내용을 알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주제로 해서 좀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었다.
· 모두의 개성을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점수에 대해서 압박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지 않아서 좋았다.
· 직접 아이디어를 내서 예쁘게, 정해진 형식 없이내가 직접 만드는 게 재미있었다. 다른 주제로도 해보고 싶다.

맞춤형 과학 수업을 실천하고 제일 좋은 점은 학생들을 관찰할 시간이 많아진 것이다. 활동지와 화학 시화 작품을 보고, 글씨체가 아름다운 남학생은 서예가 취미임을 알았다. 페임랩 발표를 보고 과제를 이해 못하는 학생의 어려움이 보였다. 멸종위기종 홍보물을 ○○클래스룸으로 제작하는 활동에서 수업에 전혀 관심 없던 학생의 문서 편집 능력을 보았다. 특히, 중력을 계산하는 ‘가르치고 배우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우연히 곱셈을 힘들어 하는 학생을 발견하여 관심을 갖고 상담과 곱셈 지도를 했다. 기초 학력 부진 학생을 발견하고 학습의 즐거움을 알려주는 과정까지 수업에서 진행할 수 있었다.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수업을 통해 많은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쌓고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 Gregory & Chapman(2014), 맞춤형 수준별·개별화 수업 전략, 학지사.
• 이승미(2019), 2018~2019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연구교사 연구보고서: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과학 수업을 통한 창의적 인재 역량 신장,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 Tomlinson & McTighe(2017), 맞춤형 수업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학지사

  • 각주
    1. Gregory&Chapman(2014),맞춤형수준별·개별화수업.전략,학지사.
    2. 이승미(2019), 2018~2019 서울특별시교육청 지정 연구교사 연구보고서 : 핵심역량 기반 맞춤형 과학 수을 통한 창의적 인재 역량 신장,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3. Tomlinson & McTighe(2017), 맞춤형 수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