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20 봄호 (238호)

[국어] 함께 떠나요, 독서대장정!

0

조윤주 (서울숭인초등학교, 교사)

2018-2019 서울특별시교육감 지정 연구교사제 1등급 수상작을 바탕으로 재구성함

아이들의 책 읽는 모습을 예전의 아이들과 비교해서 관찰해 보면 몰입해서 읽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다. 학급문고에서 책을 가져간 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금세 책을 바꾸러 책꽂이 앞에 서 있곤 한다. “집중해서 읽어야지.” 하면 다 읽었단다. 1시간 넘게 스마트폰 화면은 들여다 볼 수 있는 아이들인데 말이다. 확실히 요즘 아이들은 종이보다 모바일 화면이 더 익숙1하고, 짧은 조각글을 빠르게 훑어 읽는 경향이 많은 것 같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고등 수준의 독해력을 바탕으로 상상력·의사소통능력·공감능력·협업능력 등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이 요구된다.2즉, 교육을 통해 깊고 창의적인 사고력, 바른 인성,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협동심과 공감능력을 지닌 사람을 기르고자 한다. 동료와의 소통 없이 빠른 정보 검색을 통해 얻은 단편 지식으로 자기 과제만 완성하기보다 공동체가 함께 협업하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이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육성과도 연결된다.
이에 독서교육이 개별적·단편적으로 이루어지는 한계를 넘어 친구들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하며, 글을 쓰는 협업 과정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국어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함께하는 R·D·W 독서대장정』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여러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 3~4학년(군) 성취기준 등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때 프로그램이 잘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여건의 조성도 중요하다. 필자는 함께하는 독서환경과 학급문화의 조성, 우리반 집단상담 진행 등을 통해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였다. 이 중 아이들이 가장 좋아했던 토론 놀이터를 소개해 본다. 토론 놀이터는 교실 한 쪽에 자석칠판과 허니컴보드, 보드마커만 준비해 두면 된다.

우리반 독서토론 놀이터 게시판
게시판에 제시한 학생들 의견

그리고 수업하다가 10분 이내로 시간이 조금 남았을 때 찬반 의견이 나올만 한 책의 앞부분을 읽어준 후 토론 주제를 정해 자석칠판 위에 붙여 둔다. 그럼 아이들이 쉬는 시간, 점심시간 등에 오가며 의견을 붙이는데 의외로 재밌어 한다. 심지어 자기들끼리 앉아서 논쟁이 오가기도 하고, 다른 친구 의견을 읽어보다가 자기가 썼던 의견을 지우고 바꾸는 친구들도 있다. 더 좋았던 것은 표현을 자신 없어 했던 아이들도 다른 친구의 의견을 읽어보고 나름대로 근거를 생각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점이다.
그리고 국어과 교수·학습 모형 중 반응 중심 학습 모형을 근간으로 독서대장정-R모형, 토의·토론 학습 모형을 근간으로 독서대장정-모형, 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을 근간으로 독서대장정-W모형을 다음과 같이 정립하였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조정된 시수를 배정하고, 지도시기를 조절하여 세부적인 활동 계획을 수립하였다. 일부 내용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 중 R·D·W 혼합모형을 적용한 수업 사례를 과정안과 활동 모습을 통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이 밖에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학습 활동 모습들을 일부 소개해 본다.

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아이들은 친구들과 직접 도서관에 가서 책을 빌리고, 읽기 방법을 협의해서 함께 의사소통하며 독서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함께 토론하기에서는 주제를 정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과정을 통해 친구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마음들이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국어시간 뿐 아니라 다른 수업시간에도 또래 선생님 역할을 번갈아가며 서로 해 주는 등 단순히 국어과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교육 뿐 아니라 아이들의 학교생활 속에 함께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020학년도부터 기초학습능력(3R’s)과 더불어 초등학교 생활에의 안정적 적응과 성장을 위한 비학습적 요소로서 관계성(Relationship)을 더한 4R’s을 진단한다고3 한다. 함께 읽고, 함께 토론하고, 함께 쓰는 독서대장정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아이들은 관계성을 바탕으로 자연스럽게 기초 학력도 많이 신장되었으리라 생각된다.

  • 각주
    1. 임흥택(2018). 90년생이 온다. ㈜웨일북
    2. 서울특별시교육청(2019). 2019 독서·토론·인문소양교육 기본 계획
    3. 서울특별시교육청(2020). 2020 초등 기초학력보장 운영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