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칼럼Vol.234.봄호

미래사회 교육평가 패러다임,
왜 ‘과정 중심 평가’인가

0

지은림 (경희대학교,교수)

1.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이해

최근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는 결과 중심 평가 로부터 벗어나 교수·학습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과정 중심 평 가로 전환되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 교육이 익숙해왔던 결과 중심 평가는 교수·학습이 완료된 후에 학생의 수준을 판단하 려는 목적으로 시험점수를 부여하는 형태로 실시되어 왔다. 반면에 과정 중심 평가는 교수·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에 평가 가 실시되며, 학습 결과보다는 학생의 학습 및 사고 과정에 대 한 이해 및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 교육은 ‘왜’ 과정 중심 평가에 관심을 가져야 만 하는가? 이에 대한 답은 미래사회가 변화하고 있다는 데서 찾아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한 미래사회에서는 인공지능, 네트워크 등의 혁신으로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 이 달라지고 있다. OECD(2013)는 21세기 핵심역량으로 비 판적사고, 문제해결력, 자기관리, ICT 기술, 의사소통 및 협 업능력 등을 제안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교육과정과 수업 개혁안들이 모두 기존의 지식습득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 ‘21 세기 핵심역량’을 가르치고 평가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은림 외, 2010).

이러한 시대 변화에 따라 교육평가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변화할 필요가 있다.

첫째, 학생들을 상대적으로 비교하기보다는 학생의 절대적인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학습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 이유는 우리 학생들이 살아갈 미래는 모든 현상들이 더욱 복잡해지고 다변화되기 때문에, 경쟁이 아닌 협력에 의해서만 생존하고 발 전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평가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교수·학습이 완료된 후에 점수매기기 를 위해 평가를 하는 대신에 교수·학습 과정에서 평가를 실시하면서 학생이 성장해 나 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이는 과정 중심 평가에서 수행평가와 형성평가가 강조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셋째, 평가는 학생이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과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거치도 록 할 뿐만 아니라,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과정까지 포함하여 학생의 창의적 역량 을 함께 길러주는데도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과정 중심 평가가 교 육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이 제시한 과정 중심 평가의 개념을 보면 주요 핵심이 되는 것은 ‘성취기준’, ‘교수·학습 과정’, ‘학생의 변화와 성장’, ‘피드백’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에 기반한 평가 계획에 따라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의 변화와 성장에 대한 자료를 다각도로 수집하여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평가

(교육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7)

2. 과정 중심 평가는 수행평가(performance assessment)인가?
또는 형성평가(formative assessment)인가

과정 중심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공감하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도 과정 중 심 평가를 ‘어떻게’ 실시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남아있다.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해 ‘수행평가’ 를 해야 하는 건지 또는 ‘형성평가’를 해야 할지에 관한 질문들이 빈번히 제기되고 있다. 결론 부터 말하면 이 두 가지 형태의 평가방법들이 모두 과정 중심 평가에 해당된다. 과정 중심 평 가가 ‘수행평가’나 ‘형성평가’ 자체를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러한 평가방법들이 모두 과정 중심 평가의 특성들을 구현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수행평가’와 ‘형성평가’의 어떤 특성들 이 과정 중심 평가에 적합한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수행평가

수행평가는 학생이 자신의 지식 및 기술을 이용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산출물을 만들어 내 는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학생의 사고 및 문제해결 과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 서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21세기 핵심역량으로 ‘의사소 통’과 ‘협력’이 강조되면서 ‘협력형 수행평가’(지은림 외, 2010)가 과정 중심 평가에 더욱 적 절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국제비교평가인 PISA도 2015년부터 문제유형을 개인 수준의 문제해결력 평가로부터 협력적 문제해결력(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CPS) 평가로 전환시켰다.

수행평가에 의해 기대되는 교육성과로는 1 교사가 학생의 과제수행 과정을 이해하여 교 수·학습을 개선해 나갈 수 있고, 2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학습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3조별과제의경우에학생은문제해결을위한협력과소통역량을기를수있게되 며, 4 학생들이 친구들과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공유하며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창 의적인 역량도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지은림 외, 2015).

2)형성평가

형성평가는 피드백을 통해 교사 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면서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목표 성 취를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과정 중 심 평가에 적합하다. 특히 최근에 는 형성평가의 피드백을 잘못된 학 습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제공하기 보다는 학생이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학생 이 새로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 록 초인지 발달을 촉진하는 방식으 로 적용하고 있다. 이는 학생평가 를 수렴적 평가에서 확산적 평가로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과정 중심 평 가의 취지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지은림, 2009).

특히 형성평가의 피드백은 교수·학습 활동이 순환되도록 하는 연결고리의 기능을 하기 때 문에 핵심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피드백 수행 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피드백 수행에서 유념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피드백을 일방적인 절차에 의해 학생의 잘못된 수행을 수정하도록 할 것 이 아니라,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스스로 개선해 나가 도록 유도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평가가 교수·학습 활동의 기능을 할 수 있게 되 기 때문이다.

둘째, 교사가학생으로하여금자신의학습에대해더많은참여와책임을갖도록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지은림, 2009).

셋째. 피드백은 학생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활동을 촉진하여 창의적 역량도 향상되 도록 해야 할 것이다.

3.과정 중심 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오해와 진실

특히 형성평가의 피드백은 교수·학습 활동이 순환되도록 하는 연결고리의 기능을 하기 때 문에 핵심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피드백 수행 시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피드백 수행에서 유념해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과정 중심 평가가 미래사회를 대비한 교육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는 데는 모두 공감하 고 있으나, 학교 현장에서 과정 중심 평가가 새로운 교육평가 패러다임의 방향에 맞게 정착하 기 위해서는 ‘공정성’이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과정 중심 평가에서 공정성(fairness)의 개념은 객관성(objectivity)과 신뢰성(reliability) 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결과 중심 평가는 모든 학생들에게 획일적으로 실 시되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점수로 학생들을 평가하기 때문에 공정한 평가로 인식되고 있다. 한편 과정 중심 평가는 다양한 시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정성이 부족할 거라는 오해가 있다.
그러나 실제 과정 중심 평가가 진행되는 전 과정을 세밀히 살펴보면 오히려 과정 중심 평 가가 더 공정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정 중심 평가는 형성평가를 실시하면서 교사가 여러 차례에 걸쳐 학생들의 성취 및 수행 수준에 대해 관찰할 수 있으며, 수행평가를 통해서 학생들의 문제해결 및 사고하는 과정까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에 대해 더욱 종합적 이며 정확한 평가를 할 수 있다.
다만, 과정 중심 평가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들의 해 결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박혜영·이명애·이명진·김부연·이현숙·이동엽·임해미(2018). 미래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 육평가 비전 연구(III): 초·중등학교의 교육평가 방향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18-7.

지은림(2009). 교사의 피드백 수행을 위한 구성요인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0(3), 77-103.

지은림(2010). 고교제도 개편에 따른 내신평가 제도 개선. 2010년도 한국교육평가학회 학술세미 나 자료집.

지은림·성유미·이선경(2015). 중학교 국어과의 협력형 수행평가가 집단효능감과 창의적 인재 역량 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정평가연구, 19(2), 131-152.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7).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평가, 이렇게 해요. KICE 연구·정책브리프, 5. OECD(2013). Draft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Framework. OECD/PIS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