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꿈을 여는 첫 단추 두산초록도서관

d_01_1_03글 : 지정미 / 서울두산초등학교병설유치원 원감

d_01_1_06
두 아이를 돌 지난 무렵부터 남의 손에 맡겨 키우다보니, 이것저것 당부할 것이 참 많았었지만, 딱 한 가지 부탁만 드렸다. ‘책 많∼이 읽어주세요’ 이렇게 말이다.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가지고 책과 함께 꿈을 키워 나가도록 애썼던 기억이 난다.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익히 알고 있었기 때문이리라.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도 독서교육은 여전히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다.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되는 유아기는 독서교육의 적기요, 결정적 시기임에 틀림없다.

d_01_1_08
두산초록도서관 모습
‘두산초록도서관’은 2011년에 서울특별시교육청 유치원 도서실 조성 사업으로 만들어졌다. 금천구의 공장지역에 위치해 있는 유치원 특성상 유치원 도서관이 만들어진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었다. 아이들과 함께 도서관 이름을 공모하고, 최선을 다해 아름답고 머물고 싶은 도서관을 조성하여 현재까지 이어지는 ‘두산초록도서실’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d_01_1_11  유아기의 독서교육은 흥미를 가지고 책을 즐겨보는 습관을 기르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유치원이나 가정에서는 유아들이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조성하고, 유아 수준에 맞는 다양한 연계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책을 읽고 활동하는 경험을 누적시킴으로써 자연스럽게 독서에 몰입하는 학습자로 만들어가야 한다.
이에 우리 유치원에서는 다음과 같은 목표로 독서교육을 계획하여 실행하고 있다.

첫째,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문화와 생각을 접하고 창의성과 심미감을 발달시킨다. 둘째, 다양한 독서 교육 활동을 개발ㆍ적용함으로써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가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셋째, 다양한 독서 교육 활동을 경험함으로써 책을 친숙하게 여기고, 책에 대한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한다.

◈ 도서대여 프로그램
주 2회 ‘두산초록도서관’을 방문하여 주제와 관련된 독서활동을 하고, 주 1회 도서대여를 한다. 유아별로 준비된 도서대출증을 활용하고 있으며 학부모 자원봉사로 운영되고 있다. 유아당 2권의 책을 대여하고 연령별 독후 활동을 가정과 연계하여 실시한다.

◈ 함께 같은 책 읽기
2주에 1권씩 생활 주제와 연계한 책을 유아들이 동시에 같이 읽는 시간을 가진다. 선생님이 책을 읽어주고 아이들은 그 속도에 맞춰 각자의 책을 넘겨가며 읽는다. 매일의 일과 속에서 틈틈이 책을 반복해서 함께 읽고, 2주일이 지나면 그 책을 각 가정으로 배부하여 가정에서 계속해서 읽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함께 책 읽기는 좀 더 몰입하게 해주고, 말이 글이 되는 과정을 통해 글자에 대한 흥미도 가지게 해준다.

◈ 내가 좋아하는 책 소개
유아들이 가정에서 가장 좋아하는 책을 1권씩 선정하여 부모님과 함께 그 책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연습해 본다. 책의 내용을 끝까지 읽기보다는 책의 줄거리, 책을 좋아하는 이유, 책의 재미있는 부분 등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한다. 책을 정해진 기간에 가져와서 친구들 앞에서 소개하고 교실에 비치하여 서로 좋아하는 책을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다.

◈ ‘엄마, 아빠와 함께 놀아요’ 가정 연계 활동
매월 1회 독서지도와 관련된 부모교육자료를 통해 활동 주제별 도서를 선정하고, 가정에서 활동할 수 있는 연계활동을 안내하여 학부모가 자녀와 함께 즐겁게 독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d_01_1_13◈ 도전! 두산 골든벨
학기말에 생활 주제별 선정 도서에 대한 독서 퀴즈대회인 ‘도전! 두산 골든벨’을 개최한다.
만5세반 유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 진행방식은 텔레비전 프로그램인 ‘도전, 골든벨’과 같다. OX 문제, 주관식 문제 등으로 출제되며, 패자 부활전의 형식도 갖추고, 최후까지 생존한 몇 명에게는 부상이 수여된다. 물론 참가자 전원을 위한 참가상의 배려도 잊지 않는다. 아이들이 진지하게, 또 재미있게 참여한다.
d_01_1_15◈ 독후 활동과 ‘독서상’ 시상
도서대여 활동과 연계하여 가정에서 실시할 수 있는 독후 활동을 연령별로 실시한다. 또한 학기말에는 독후 활동 내용을 기준으로 독서상을 수여한다.
d_01_1_18◈ 유·초 연계 독서활동 ‘형님들이 들려주는 그림책 이야기’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유치원 원아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유치원 졸업생이나 신청하는 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유아들에게 책을 읽어 주는 방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후 정해진 시간에 방문하여 활동한다. 유아들에게는 색다른 독서 활동이 되고, 초등학교 학생들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되어, 매년 신청자가 늘어나 는 추세이다.

◈ 독서와 연계한 토의 활동
만5세는 특색활동으로 도서를 읽고 유아들과 다양한 방법의 토의를 진행하여 단순한 읽기를 넘어서 창의력·사고력·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독서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d_01_1_20◈ 독서 관련 현장학습
유아의 독서 경험을 심화 시킬 수 있는 현장학습을 실시한다. 「구름빵」을 읽고 ‘구름빵’ 뮤지컬 관람, 팝업북과 함께 만나는 움직이는 동화책 ‘날아라. 애벌레’를 초청하여 감상하였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을 방문하여 도서와 관련된 전시물을 보고, 인형극을 감상했다. 또한 파주 출판단지 ‘탄탄 스토리’ 현장학습을 다녀왔다.

d_01_1_09
인터넷, 휴대폰, 컴퓨터 게임 등의 전자매체와 영상 문화의 영향력이 유아에게까지 미치는 요즈음의 세태에, 올바른 독서교육을 위한 노력은 더욱 절실해졌다. 이에 우리 유치원은 ‘두산초록도서관’을 통해 손쉽게 일상 속에서 도서관을 방문하여 자발적으로 책읽기에 흥미를 가지고 즐겨보는 습관을 갖게 하며, 더 나아가 창의력·사고력·문제해결력을 갖춘 미래 인재로 자라도록 힘쓰고 있다.
이러한 독서 활동이 아이들이 꿈꾸는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첫 단추가 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