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학교 밖
교육활동을 위한
안전공제제도

|송효근

☆ 학교 밖 교육활동! 질적·양적 업그레이드

수련활동은 야영, 심성수련 및 해양수련 등으로 다양화되었고,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은 과거의 관람·관광에서 벗어나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사제동행을 실천하는 교육여행으로 거듭났다.
특히, 2016년부터 전면 시행된 서울형자유학기제로 학생 참여형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한 창의적체험활동 및 진로탐색활동 등이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다양한 학교 밖 교육활동들이 자칫 사고의 위험으로 인해 위축되지 않도록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 학교 밖 교육활동 중 사고도 공제제도의 보상대상!

학교안전공제제도가 보상하는 교육활동 중 사고는 교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보상하는 제도이다. 그러나 다른 사고와 마찬가지로 보상이 제한될 수 있으며, 교내에서의 교육활동과 달리 보상을 받을 수 없게 되는 이른바 사각지대가 존재하므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사례

낯선 체험 장소, 위험요인 파악이 중요

사고 개요
OO중학교 3학년인 김○○은 정동진으로 학급야외활동인 ‘해돋이 기차여행’에 참여하였다. 프로그램 일정에 따라 모래사장에서 공놀이를 한 후 몸에 묻은 모래를 씻기 위해 바다에 들어갔는데, 그 순간 너울성 파도가 덮쳐 물살에 휩쓸려 익사하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사고 당시 지도교사는 사고 장소로부터 약 20m 떨어진 매점에서 바나나보트 의 탑승 여부에 대해 문의를 하느라 임장지도를 하지 못하였다.

사고를 예방하려면…
가. 학교 밖 교육활동이 계획된 장소는 익숙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체험처의 지리적·계절적·환경적 위험요인 을 미리 파악하여 사전에 대책을 마련하여야 한다.
나. 교육활동 전 해당 장소의 위험요인을 구체적으로 직시하여 학생들에게 설명하고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한다면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다. 교사가 임장지도를 할 수 없을 때에는 대리 감독자를 지정하고 모두에게 알린 후 안전한 행동요령을 상기시키며, 복귀하는 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알려주어야 한다. 만약 위험 지역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전체 학생을 안전한 장소로 이동시켜야 한다.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

▶ 사고 개요
OO초등학교는 현장체험학습을 마치고 돌아오던 중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르게 된다. 학생들은 버스 주차장에서 하 차하여 휴게소 건물로 들어가기 위해 길을 건너고 있었다. 이때 빠른 속도로 주차장에 진입하는 차량이 길을 건너 고 있는 학생들을 추돌하여 여러 명의 부상자와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 사고를 예방하려면…
가. 고속도로 휴게소에 들르기 전 학생들에게 휴게소에서의 교통사고 등 위험을 인식시키는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나. 고속도로 휴게소 주차장의 경우 차량통행이 많으므로 길을 건널 때 안전요원을 두어 학생들이 안전하게 길을 건 널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대학교 캠퍼스 내에서의 교통사고

▶ 사고 개요
OO중학교에 재학 중이던 사고학생은 계발활동으로 관악산 등반에 참가하였다. 지도교사는 관악산 등반 후 서울대 신공학관에서 버스를 타고 전철역으로 이동하여 해산하려고 계획하였으나, 뒤쳐지는 학생들이 있자 일부를 계획된 장소로 먼저 하산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먼저 도착한 학생들 중 사고학생을 포함한 6명은 서울대 신공학관에서 정 문까지 걸어가서 버스를 타고 귀가하겠다고 지도교사에게 연락한 후 걸어가게 되었다. 사고학생이 캠퍼스 내의 도 로를 횡단하는데 마침 정문 방향으로 진행하던 택시와 충돌하여 부상을 입고 치료를 받던 중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 했다.

▶ 사고를 예방하려면…
가. 학교 밖 교육활동 중에는 지도감독자 없이 학생들만 이동하도록 하는 것은 최대한 삼가야 한다.
나. 야외 특히 도로에서 이동시 학생들 간에 장난을 친다거나 이야기를 나누느라 차량을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이 점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동 사고와 같이 대학교 캠퍼스 내에서도 차량이동이 빈번하 므로 사고발생 위험이 있다는 것을 사전에 환기시켜 준다.

☆ 학교 밖 교육활동 시 여행자보험 의무가입 및 영업배상보험 가입확인

○ 여행자보험 의무 가입
– 대상: 학생, 교직원, 교육활동 참여자(학부모 등 명예교사)를 모두 포함하여 가입
– 활동: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 수련활동 [이외에도 고위험 활동(수상·항공·산악· 장기도보 등)이 포함된 모든 행사] ※ 여행자보험 자율 가입에 해당 되는 경우: 15세 미만 학생의 경우는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자문)를 거쳐 자율 가입

○ 영업배상보험 가입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