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최강 지구 수비대

공동체 프로젝트를 통한 세계시민의식 신장

이선민 서울배봉초등학교 교사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들을 전지구적인 차원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세계 시민의식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된다.

그러나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의식을 신장시킬 수 있는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에 대해서는 막연한 것이 교육현장의 분위기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학습 내용을 추출하여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주제를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공동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이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 2015 개정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에 부합한다.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은 학생 참여형 수업의 일환으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교과별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세계시민교육 핵심 주제별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프로젝트 학습 과정을 재구성하여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구안한다.

둘째,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교수·환경을 조성하고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세계시민의식을 신장시킨다

 

Ⅱ. 연구의 방법

1. 연구 대상

– 2015년 서울중흥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 20명
– 2016년 서울배봉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학생 24명

2. 연구 기간: 2015. 3.~ 2017. 2.

3. 실태 조사 및 분석

– 실태 조사도구는 세계시민의식 수준을 조사하기 위한 세계시민의식 검사지를 기본으로 하였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학생들의 소감문 분석을 통해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 수준뿐 아니라 효과적인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가) 세계시민교육내용으로 보다 비중을 두어야 할 세계시민의식 구성 요소 파악
나) 학생들이 지구공동체의 현안문제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직접 실천해보는 프로젝트 학습 경험 제공 필요
다) 소집단 내에서 상호 협력과 협의를 통해 과제를 해결하며 공동체의 의미를 실감할 수 있는 모둠별 단위의 협동학습 활동 필요

4. 실행 목표의 설정

 

 

5. 연구 도구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을 통한 세계시민의식의 신장 정도를 정량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세계시민의식 검사지를 활용하여 연구반과 비교반의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세계시민의식 검사지는 리커르트 척도법을 활용하여 구성되었으며 검사 항목은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특성에 대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행동과 일치되는 정도를 5단계 중 한 가지를 선택하는 형식이다.

또한 연구 결과를 정성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공동체 프로젝트별 활동 소감문과 학기말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대한 개방형 설문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Ⅲ. 연구의 실행

1.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구안

가.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내용 재구성

6학년 교과별 교육과정 내용을 분석하여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내용의 성취 수준과 해당 단원을 추출한 뒤, 추출한 교육과정 내용을 세계시민교육 핵심 주제 구분에 따라 분류·통합하여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였다.

세계시민교육의 핵심 주제는 교사가 설정하지만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는 교사가 사전에 확정하여 제시하지 않는다. 학생들이 공동체 관련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전체 협의를 통하여 공동체 프로젝트 주제명을 공모하고 선정하여 학생 주도의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이 이루어진다.

 

 

 

 

나.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과정 재구성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과정의 특징은 학생 주도의 학습과정이다. 공동체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체 프로젝트 주제 설정부터 공동체 프로젝트 모둠 선택, 모둠 협의를 통한 프로젝트 추진 계획 수립, 모둠별 중간 점검 협의, 중간 발표에 대한 피드백, 최종 발표 준비 및 협의 등은 모둠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진행하는 활동이다.

또한 중간 점검 모둠 협의와 중간 발표 및 피드백을 통해 학습 중간에 모둠별 공동체 프로젝트를 수정·보완하여 학습 목표 도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다.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연간 활동 계획 (2016년도 1학기 계획 예시)

 

 

2.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적용

가.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학습의 전개

Say Help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예시

 

 

나.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환경 조성 및 기초 학습 기능 익히기

1)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환경 조성

책과 이슈로 만나는 지구촌 세상, 세계시민 보드게임, 음식물 쓰레기 청소부 지렁이 기르기, 지렁이 분변토를 활용한 친환경 채소 기르기 등

 

2)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에 필요한 기초 학습 기능 익히기

– 전체 협의를 통한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의 주제 설정하기
– 모둠 협의를 통해 모둠별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계획 세우기
– 중간점검 협의를 통해 마음 나누고 알아주기
– ICT 활용 기능을 활용하여 자료 및 결과물 만들고 다듬기
– 다른 모둠의 중간 발표에 대해 피드백하기

 

Ⅳ. 연구 결과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 구안 및 적용을 통한 세계시민의식 신장의 효과성을 다음과 같이 정량적·정성적으로 검증하였다.

첫째, 연구 결과의 정량적 검증을 위하여 연구반과 비교반의 세계시민의식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집단 간 사전·사후의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연구반과 비교반은 동질집단이었다. 연구 결과 연구반의 세계시민의식 평균점수 및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별 평균 점수는 사전·사후 검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p<.05),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별 점수도 고르게 향상되었다. 비교반의 세계시민의식 평균 점수는 사전·사후 검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연구 결과의 정성적 검증을 위하여 공동체 프로젝트별 활동 소감문과 학기말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활동에 대한 개방형 설문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의 횟수가 늘어나면서 친구들과 협력하여 지구촌 문제 해결 방안을 직접 실행하며 성취감과 보람을 느꼈다는 소감이 눈에 띄게 늘었다. 또한 지구촌 문제에 대한 관심이 예전과 달라졌다는 응답과 앞으로도 계속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을 하고 싶다는 응답이 많았다.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내용과 학습과정을 재구성하여 구안한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의식 신장에 효과적이었다. 더불어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공동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학습의 즐거움과 성취감을 얻었으며 이는 계속적인 공동체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의지로 이어졌다.


참고문헌

김대현 외(2001).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장주혜(2008). 초등학생의 세계시민의식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교육부(2013).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핵심 성취기준의 이해 초등학교 5~6학년.
교육부(201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