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육과정
(누리과정)의 이해

|김금미

 

Ⅰ. 누리과정의 도입 및 서울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1. 5세 누리과정의 도입

OECD 평균 유아교육비 공공 부담 비율은 79.7%로, 핀란드 90.6%, 프랑스 94%, 영국 86.1%, 미국 77.8% 등 북미 및 대부분의 EU 국가들은 OECD 평균 이상의 수준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공공
부담 비율이 49.7%로 OECD 평균의 62%에 지나지 않는 현실이다. 우리나라 만 5세 유아에 대한 무상 교육·보육은 유아교육법과 영유아보육법으로 명문화되어 있음에도, 2011년까지 유아 학비·
보육료의 일부 금액만 지원하고 있었으며, 그 대상도 소득하위 70% 이하로 제한되어 있어 국가의 교육·보육 정책에 대한 국민 체감도는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 따라서 모든 유아 특히 만 5세 유아에 대한 국가 지원을 확대하여 모든 5세 유아가 출발선상에서 평등권을 보장 받을 수 있는 제도가 조속히 마련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배경 하에 정부는 2011년 5월 2일, 만 5세 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는 「만 5세 공통과정」을 시행한다고 발표하였다. 「만 5세 공통과정」은 현행 교육부 소관의 유치원과 보건복지부 소관의 어린이집 관리 체제를 유지하면서 만 5세 유아의 교육과 보육 내용을 통합하여 하나의 교육과정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로써 정부가 보장 하는 의무교육 기간을 사실상 10년으로 확대하고, 공정한 출발선을 보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는 우리나라 저출산 요인(출산중단, 출산기피)의 주된 이유가 자녀교육비 부담이라는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5세 누리과정 도입으로 만 5세 자녀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보내는 모든 학부모에게 유아학비·보육비 지원을 연차적으로 늘려 젊은 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면 우리나라 출산율 제고에도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하에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 누리과정의 3, 4세 확대

정부는 2012년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2012.1.18.)에서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하고, 2012년 3월에 도입한 ‘5세 누리과정’에 이어 2013년에는 만 3∼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한다는 「3, 4세 누리과정 도입계획」을 발표하였다.

‘누리과정(제도)’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교육·보육과정을 통합하여 유아기 단계에서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하는 데 그 의의가 있으며, 특히 유아기부터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공감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한 인성교육을 대폭 강화하고자 하였다.

5세 누리과정에 이어 2013년부터 만 3, 4세까지 누리과정이 확대 도입됨에 따라, 우리나라 모든 만 3∼5세 유아들에게 유아교육·보육과정이 통합된 3~5세 누리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취학전 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3. 서울형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누리과정이 유치원 현장에 안착되면서 서울의 특색을 반영한 체험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2015년 서울형 유치원 교육과정(+)를 마련하였다. 서울형 유치원 교육과정(+)는 유치원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계획하고 효율적으로 운영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교육목표에 충실하게 교육 활동을 운영하도록 하였으며, 연령 및 시기를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 등, 유치원의 흥미 영역을 연령별, 시기별로 차별화하여 융통성 있게 배치하고, 유아의 연령과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주변의 자연과 실생활에서 경험한 실물 자료 중심의 다양한 교수 매체를 활용하도록 하였다. 특히 놀이, 인성, 체험, 바깥놀이의 의미를 이해하고 교육활동을 계획 운영하도록 하였으며, 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유아평가를 통해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도록 하였다. 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이 유아 발달 측면에서 연속성 있게 연계될 수 있도록 만 2세 표준보육과정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을 인지하도록 안내하였다. 서울형 유치원 교육과정(+) 를 통해 서울혁신미래유아교육을 이끌어가는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에 보탬이 될 것이다.

Ⅱ.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이해

1. 구성 방향

1) 질서, 배려, 협력 등 기본생활습관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2)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고, 전인발달을 이루도록 구성한다.
3)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우리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한다.
4) 만 3∼5세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별로 구성한다.
5)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
6)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0∼2세 표준보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2. 목적과 목표

1) 목적
누리과정은 만 3~5세 유아의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도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목표
① 기본 운동 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②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③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④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⑤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 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3. 누리과정의 편성과 운영

1) 편성
①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②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③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④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⑤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⑥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2) 운영
① 연간, 월간, 주간, 일일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②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③ 유아의 능력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④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육을 실시한다.
⑤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⑥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4. 교수ㆍ학습 방법과 평가

1) 교수·학습 방법
①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②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④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⑤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⑥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⑦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
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2) 누리과정 운영 평가
① 운영 내용이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편성·운영되었는지 평가한다.
②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 평가한다.
③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④ 운영 환경이 유아의 발달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
었는지를 평가한다.
⑤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⑥ 운영 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운영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이후 누리과정 편성·운영에
활용한다.
3) 유아 평가
①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②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③ 유아의 일상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④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⑤ 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