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2020 봄호 (238호)

[인성교육]가위·바위·보 프로그램’을
통한 3R 평화 공동체 만들기

0

염민하 (서울지향초등학교, 교사)

2019 인성교육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전국 1등급 수상작을 재구성함

1. 프로그램 소개

학생들 사이의 근본적인 갈등을 해결하고 평화로운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회복적 생활교육을 적용한 ‘가위·바위·보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으며, 구안한 프로그램의 일부를 본문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2. 실천내용

가. 가위 프로그램

1) 내 마음의 벽 자르기
  • 마음의 신호등 : 미래의 꿈을 담아서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었다. 빨 · 노 · 초 신호등 중 자기 감정에 해당하는 곳에 캐릭터를 붙였다. 매일 아침 체크인 서클 시간에 내 마음의 신호등을 발표했다.
  • 감정의 로드맵 : 감정 마인드맵에 겪었던 일 중에서 기억에 남는 긍정적인 감정은 오른쪽에, 부정적인 감정은 왼쪽에 쓰고 각 감정과 관련된 사건과 원인을 마인드맵으로 나타내고 발표했다. 에바 알머슨의 작품을 응용하여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을 주제로 긍정의 감정과 사건을 표현 했다.1
  • 마음의 역할 : 학급에서 자신의 ‘마음의 역할’을 정했다. 종이컵을 활용해서 마음의 역할을 나타내는 미니미를 만들었다. 교실 바닥에 작은 교실을 만들고 그 위에 미니미를 소개하면서 놓았다. 학급에서 학생들 마음의 역할과 위치를 알 수 있었다.
2) 우리 사이 벽 자르기
  • 쉿! 비밀 마음글 : 학생들은 매주 ‘마음글’에 교사에게 편지를 썼다. 교사는 공감의 언어를 사용해서 답장을 써주었다. 학생-교사가 진솔한 대화와 상담을 나누어서 학생들의 고민을 파악하여 문제를 예방했고, 마음장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높았다.
  • 우정의 우체통 : 아래 3가지 종류의 쪽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친구에게 말로 하지 못했던 내용을 썼다. 하교 전에 우체통 배달부가 친구들에게 배달했다.
  • 토닥토닥 마음 공감 : 술래는 감정카드 중 한 장을 보지 않고 골라서 이마에 붙인다. 친구들이 술래 이마의 감정카드를 보고 언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이야기하고, 술래는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고 감정을 추측하여 맞춘다. 친구들은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알게 되어서 공감 능력이 높아졌다.
3) 상처의 말 자르기
  • 적극적 경청훈련 : 경청 훈련은 아래의 ①~③의 순서로 반복·훈련하였다.
    ① 침묵 듣기: 정해진 시간 동안 상대방이 하는 말을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듣는다.
    ② 침묵, 거울 듣기: 침묵 듣기를 한 후, 들은 학생이 거울을 보는 것처럼 똑같이 들려준다.
    ③ 침묵, 거울, 짐작 듣기: 침묵, 거울 듣기 후 말한 학생의 감정을 짐작하여 들려준다.
  • 존중의 약속: 모둠에서 학생, 교사, 학교 상호 간 지켜야 할 언어 사용 약속을 포함한 존중의 약속을 정하였다. 모둠의 의견을 모아서 학급 전체의 존중의 약속으로 정하였다.
4) 편견 자르기
  • 편견깨기 마음놀이 : 친구에 대한 편견과 생각의 편견을 깰 수 있는 마음놀이(상상마당, 나도 미인, 모델 그리기 등)를 10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 편견깨기 문화 토의 : 국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정 직업, 외모, 인종, 장애, 행동에 대한 편견을 깨는 주제로 토의하였다.

나. 바위 프로그램

1) 리더십 서클 만들기
  • 리더십 유형알기
    1. 커리어넷 아로주니어 흥미적성검사에서 자신에게 맞는 적성을 찾아보았다.
    2. 성격사전을 만들어 자신의 성격 유형을 알아보았다.
    3. 비슷한 유형끼리 모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단점의 극복 방법을 함께 찾아보았다.
    4. 다양한 리더십 중 나의 성격에 맞는 리더십을 고르고 리더십 명함을 만들었다.
  • 오늘의 씨앗 : 모든 학생들이 돌아가면서 학급의 대표인 ‘오늘의 씨앗’ 역할을 수행하며 리더십을 발휘할 기회를 가졌다. 학급 임원과 별도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 월별 놀이대회 : 월별로 다양한 분야의 놀이대회를 실시하였다. 쉬는 시간, 중간 놀이 시간 등을 활용하여 모든 친구들과 돌아가면서 한 번씩 경기를 하도록 진행하였다. 못하는 친구에게는 기회를 더 주는 보너스 규칙을 적용하였다.
2) 신뢰 서클 만들기
  • 체크인 서클 : 매일 1교시 시작 전 원형으로 서서 토킹스틱2을 돌리면서 아래 순서로 진행했다.
  • 주제 서클 : 월별로 인성덕목 주제를 정해서 감동 영상 자료를 함께 본 후 주제 서클 회의를 했다.
3) 평화 서클 만들기
  • 피스존 (Peace Zone) : 피스존은 갈등이 생겼을 때 평화를 찾아가는 대화의 공간이다. 학생들이 좋아하는 인형을 두어서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피스존에서 지킬 대화의 규칙’을 주제로 모둠별로 토의하였다. 피스존 이름표는 평화를 상징하는 것들과 대화 규칙을 써서 만들었다.
  • 문제해결서클 : 학생들 사이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는 아래의 3단계 순서로 문제해결서클을 진행하였고, 회복적 질문 3단계와 ‘무엇을 들었나요?’의 거울 듣기를 통해 갈등을 평화롭게 해결하였다.
4) 나눔 서클 만들
  • 미술, 아름다운 나눔
    ① 소중한 내 짝꿍 : 처음 만난 짝을 주인공으로 꽃그림을 그리고 꽃잎에는 친구를 인터뷰한 내용을 써서 선물하였다.
    ② 사랑하는 부모님 : (조)부모님 얼굴 사진으로 점묘화 액자를 만들어서 (조)부모님께 선물하며, 나눔의 기쁨을 느꼈다.
  • 음악, 아름다운 나눔
    ① 작은 음악회 : 1인1악기로 총 10차시 동안 바이올린을 배웠다. 마지막 차시에 다른 학급 친구들을 관객으로 초대해서 작은음악회를 열었다.
    ② 행복 씨앗 음악회 : 학교 인근 공원, 학교 앞 놀이터에서 2회에 걸쳐 행복 씨앗 음악회를 하였다.
  • 재능, 아름다운 나눔
    ① 매월 생일잔치 시간에 학급 친구들을 대상으로 재능 나눔 시간을 가졌다. 친구의 생일을 물질로 축하하는 것이 아니라 재능으로 축하하면서 나눔의 기쁨을 느꼈다.
    ② 전교생이 함께 하는 알뜰바자회에서 페이스 페인팅으로 재능 나눔을 하였고, 바자회 수익금의 일부는 기부하였다.

다. 보 프로그램

1) 친구 보듬기
  • 피스메이커 (Peace Maker): 피스존에 초대된 친구의 이야기를 침묵, 거울, 짐작 듣기로 들어주고 문제해결 서클을 진행하였다.
  • 긍정의 책 : 매주 긍정의 책 주인공을 정하고 일주일 동안 주인공을 관찰하였다. 주인공의 긍정적인 부분을 써서 책으로 만들어 전달하였다.

2) 가족 보듬기

  • 사랑퐁퐁 효도 미션 : 5월 가정의 달에 가족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한 달 동안 꾸준히 실천하였다.
    ① 뮤직 비디오 만들기 : ‘아빠·엄마께’ 동요 뮤직 비디오를 만들어서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② 감사찾기 : 영화 ‘더 임파서블’ 요약본을 보고 가족의 감사한 점 10가지를 찾았다.
    ③ 효도 쿠폰 : 어버이날 발급한 쿠폰으로 부모님이 원하시는 효도를 하였다.
  • 가족사랑 월별미션 : 가족과 함께하고 싶은 미션을 서클 회의에서 함께 정하고 한 달에 한 개씩 실천하면서, 가족 간 소통을 늘리고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인식하고 책임감을 가졌다.

3. 프로그램을 마치며

학생들은 존중, 평화 관계, 책임감 그리고 평화를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학부모 상담에서 학부모님들도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 입을 모으셨다. 그러나 ‘우리는 죽을 때까지 사는 법을 새로 배워야 한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이들은 평생 동안 새로운 공동체의 구성원이 되고 그 속에서 갈등을 해결하며 살아가야 할 것이다. 평화 공동체로 가기 위해서 다졌던 가위·바위·보 프로그램이 그 평생의 배움에 밑거름이 되었기를 바라본다.


[제언]
⁂ 본 연구에서는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구안 하였는데, 회복적 생활교육의 정착을 위해서 추가적으로 학교 차원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회복적 생활교육을 적용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한다.
⁂  본 연구는 대상을 4학년 학생으로 한정하여 연구 하였는데, 초등학교에서는 학년별 갈등 상황과 지도 방법의 차이가 큰 것을 고려하여 저학년은 예방형, 고학년은 갈등 해결형으로 학년군별 적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  본 연구는 주로 교실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 구안에 집중 하였는데, 보다 넓은 범위의 평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서 가정 연계 인성 교육 활성화와 마을 협력 인성 교육의 제고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19). 도덕 4학년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등(2018).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교육부 등(2016). 두근두근 설레는 인성교실 여행
교육부 등(2016). 토닥토닥 공감교실
서울시(2017). 초록 보물찾기
정진(2016). 회복적 생활교육 학급운영 가이드북

  • 각주
    1. 행복을 그리는 화가로 유명한 에바 알머슨의 작품 ‘활짝 핀 꽃’의 일부분을 학생들이 생각하는 긍정의 사건들로 채워서 표현함.
    2. 학급의 상징성이 있는 물건으로 함께 토의하고 투표로 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