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기차 타고
인성 여행 떠나요

c_01_1_03
글 : 정지숙 /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사

c_01_1_05
□ 설문 대상 및 기간
•조사 대상: 유·초·중·고 교원 및 학부모 3,584명
•조사 기간: 2015. 11. 12. ~ 11. 20.
□ 설문 결과 c_01_1_08♠ 인성교육진흥법에 제시된 8가지 핵심 가치·덕목* 중 서울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핵심 가치·덕목’은 학부모와 교원 모두 ‘배려’로 나타남c_01_1_10♠ 인성교육진흥법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서울학생의 인성교육을 위하여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인성역량은 학부모와 교원 모두 ‘의사소통 능력’으로 응답함. * 의사소통 능력, 갈등해결 능력(인성교육진흥법),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 동체 역량(2015 개정 교육과정)

□ 시사점
♠ 공동체에서 더불어 함께 살아가기 위한 방안 수립 필요
– 타인을 배려하고, 상대방과의 의사소통 능력 신장 방안 모색
– 상대방과의 갈등 상황에서 평화롭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모색
♠ 학교생활에서 소속감 및 행복감을 높이기 위한 공동체 경험 확대
– 개인주의 팽배로 인한 부작용 해소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공동체 활동 필요
– 협업하는 과정에서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기회 제공
–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상생의 의미를 깨닫고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하려는 태도 신장

c_01_1_12
□ 2016 서울인성교육 추진 비전과 목표

c_01_1_15□ 2016 서울인성교육 추진 방침
♠ 넘버 원(Number One) 교육 => 온리 원(Only One) 교육
♠ 덕목중심의 주입식 교육 => 체험·실천 중심의 인성교육
♠ 특정한 프로그램 => 학교교육 전반을 통한 인성교육
♠ 학교 전담 인성교육 => 가정과 마을이 참여하는 인성교육
c_01_1_17
□ 인성 기차 여행 기획 기관
c_01_1_20○ 교육부에서 인성교실 여행 기획에 필요한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기차 여행 계획을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인성교육연구실에서는 기차 여행 계획을 위탁받아
○ 일곱 분의 선생님을 개발 TF팀으로 구성하여
○ ‘인성교실 여행’ 계획 수립
c_01_1_22□ 인성 기차 여행 목적
c_01_1_24○ 사회적 기술(Social skill)*을 위한 학급 운영 방안으로 나, 친구, 선생님, 사회 등과의 관계적 영역에서 자존감을 높이고, 다른 사람을 공감하고, 적극적으로 배려할 수 있는 자세를 길러줄 수 있게 함.
* 사회적 기술: 더불어 사는 협동 대인 기술
○ 매 차시 다양한 활동들의 체험을 통해 마음으로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사회적 기술의 토대를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인성의 요소들이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함.
‘인성 기차 여행’ 정보

c_01_1_26
□ ‘인성 기차 여행’ 자료 구성
c_01_1_29○ 지도 자료명: ‘두근두근 설레는 인성교실 여행’
○ 개발된 자료 (총 4종)
c_01_1_31□ ‘인성 기차 여행’승객은 누구?
c_01_1_33○ 단위학교 학생의 발달 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 가능함.
○ 학생들이 인성교실 여행을 떠나고 싶도록 각 주제를 학생들에게 익숙한 속담으로 재구성하여 흥미를 높임.

□ ‘인성 기차 여행’은 언제?
c_01_1_35학기 초에 효과적인 단원도 있으나 다양한 시간에 활용 가능함.
○ 학기 초에 활용하면 더 효과적인 단원
– 단원1. 빨리 갈래요 멀리 갈래요? (관계 세우기)
– 단원2. 천리 길을 가려면? (공동 목표 세우기)
– 단원3. 백짓장은 어떻게 들라고? (학급의 공동 규칙 세우기)
○ 단원별 관련 교과를 명시함으로써 관련 수업 시간에 활용 가능함.
– 5학년 관련 교과: 도덕, 국어 등
– 6학년 관련 교과: 도덕, 국어, 사회 등
c_01_1_37○ 국어, 도덕 등 특정 교과 시간에 국한하지 않고 교과 융합으로 활용하거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 다양한 시간에 누구나 쉽게 교실에서 선택하여 적용이 가능함.

□ ‘인성 기차 여행’ 기간은 얼마나?
c_01_1_39○ 인성교실 여행은 총10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음.
○ 단원별 2차시로 계획되어 있지만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많은 활동이 제시되어있으므로 3~4차시로 집중에서 지도 가능함.
○ 학급에 필요한 인성 영역에 맞게 교사의 재량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함.
c_01_1_41c_01_1_42c_01_1_43c_01_1_45
□ 마음아람 프로젝트
○ 대상: 중학생
○ 개발된 자료: 동영상(차시당 10분) 및 PPT 자료
○ 차시별 개발 자료 목록
c_01_1_48□ 자아성찰과 인성 함양을 위한 ‘인문고전 읽기 자료’
○ 대상: 고등학생
○ 개발 기관: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 개발된 자료: 학생용, 교사용, 교사용 리플릿, 학부모용 리플릿
○ 차시별 개발 자료: 예, 효, 정직, 책임, 존중, 배려, 소통, 협동
예 ) 배려: 돈키호테, 목민심서, 유토피아

□ 안다미로 프로젝트
c_01_1_50○ 대상: 고등학생
○ 개발 기관: 교육부, 서울특별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 내용: 나를 찾아 떠나는 길, 너에게로 닿는 길, 더불어 가는 길
□ 인성교육 지도 자료는 어디 가면 찾을 수 있을까?
○ 한국교육개발원 인성교육지원센터(http:/insung.kedi.re.kr)/ 인성교육지도자료 개 발/ 지도자료 개발/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