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과 함께
떠나는 음악극 놀이

|진정엽

 

문화가 경제를 이끌어가고, 문화의 힘이 세계적 경쟁력이 되어가는 요즘 시대에 어릴 때부터의 문화예술교육은 중요하고도 절실하다.
우리 유치원에서는 유아들이 문화예술을 즐기고 이해하며 자신의 삶의 일부로 만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음악적 맥락이 있는 그림책을 교수매체로 활용하여 그림책 속의 소리를 탐색하고 악기연주를 하며 재미있는 음악극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통합적이
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계획·실행하고 있다.

음악교육은 어렵다?
나는 음악에 대해 관심은 있지만 음악적 소양이 부족하고 악기 다루기도 능숙하지 않아서 음악활동을 그리 자주 계획하지는 않는 편이에요. 또 다양한 음악활동의 필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기는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실제적인 음악활동은 주로 새 노래 배우기로만 하고 음악 감상은 대부분 유아들이 쉬거나 잠을 잘 때 배경음악으로 틀어주곤 해요.(H교사)
대부분의 교사들은 음악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활동을 운영하려고 시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음악교수법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고, 음악활동을 연간 교육활동 속 에서 어떻게 다양하게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공통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또한 음악활동이 단순한 한 가지 활동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영역과의 연계를 통해 통합되고 확장되기를 바라고 있었다.

통합적 음악활동을 위한 그림책 선정
통합적인 음악활동을 위해 활용될 그림책은 이야기 속에 자연스러운 리듬을 담고 있거나 음악적 개념이 이야기 안에 담겨 있는 책을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즐거운 음악여행 – 수업의 실제
유아들이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을 하기 위해 그림책 속의 소리를 탐색하고, 그 소리를 악기로 연주하며 몸으로도 표현해 보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의 통합적 음악 활동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에는 모든 활동을 종합하여 음악극 놀이를 전개함으로써 극놀이를 통한 통합적인 음악활동으로 마무리되도록 하였다.

즐거운 음악여행 – 수업의 실제
유아들이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음악활동을 하기 위해 그림책 속의 소리를 탐색하고, 그 소리를 악기로 연주하며 몸으로도 표현해 보는 등 다양한 영역으로의 통합적 음악 활동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에는 모든 활동을 종합하여 음악극 놀이를 전개함으로써 극놀이를 통한 통합적인 음악활동으로 마무리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