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0 봄호 (238호)

학교로 찾아가 기초학력보장을 지원하는 서울학습도움센터

0

이민선 (서울학습도움센터, 실장)

1.‘서울학습도움센터’란

교실 내 우리 학생 이럴 때는 어떻게 도와주면 좋을까요?

위 메모는 ‘기초학력보장 교사 직무연수’에 참여한 선생님들이 학습지원대상학생(1의 특징을 적은 내용 중 일부이다. 누적된 학습 부진은 학업의 결손 뿐 만 아니라, 학습된 무기력으로 인하여 자존감 하락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학교생활 부적응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선생님들은 학년이 동일할지라도 학력 수준, 학습을 받아들이는 방법과 속도가 다른 학생들을 만나게 되며 학생들을 도와주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전략을 연구하며 실천하고 있다. 한 아이 한 아이 끝까지 책임을 지는 교육을 위해 단위학교에서도 지도·지원을 하고 있으나 학교와 교사의 역량만으로 도움을 주기 어려운 학생이 있다. 복합적 원인(2으로 인한 기초학습 부진의 경우에는 교실 내 동일한 수업 방법으로 학생 의 학습 결손을 보충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서울학습도움센터’는 복합적인 원인을 가지고 있는 초1~고2 학습지원대상학생을 학교 안팎에서 체계적 으로 지원하기 위해 2012년 1개 센터가 서울특별시교육청 초등교육과 소속으로 개소되어 올해로 9년째 학습지원대상학생과 교사, 학부모에게 학습상담, 강의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1. 학습지원대상학생 : 「기초학력 보장법안」의 정의에 따른 ‘기초학력을 갖추지 못한 학생’(학습부진이라는 부정적 이미지 개선 효과)
  2. 복합적 원인 : 학습부진은 인지적, 정서·행동적, 환경적 원인으로 발생이 된다. 한 가지의 원인이 아니라 두 가지, 세 가지의 원인이 함께 중복되어 발생되는 경우도 많다. 복합적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인지, 정서·행동, 환경과 관련된 진단을 실시 후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서울학습도움센터란?
학습상담 전문가가 학교로 찾아가 학습부진 유형별 맞춤식 지원, 학습·정서·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 걸친 종합
적 지원, 학교·학부모·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유기적 지원을 통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도 배움의 즐
거움을 느끼고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센터입니다.

서울학습도움센터 역할
○ 기초학력 책임지도 3단계 학습안정망 ‘학교 밖 지원’ 체제 구축
○ 학습지원대상학생·교사·학부모 대상 전문적 학습상담, 컨설팅, 강의 지원
○ 난독·경계선 지능 검사 및 상담
    (예: 난독증, 경계선지능여부, 기초학습능력검사로 학습 출발점 확인 등)
○ 학습지원 연구, 자료 및 프로그램 개발
○ 전문 기관 발굴 및 협력
○ 조직 구성원의 전문성 강화
○ 서울학습도움센터 홍보

서울학습도움센터의 전문적인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능력이 향상됨은 물론 정서·행동적 안정에도 큰 효과가 있음을 학생, 교사, 학부모의 만족도 설문 결과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2. ‘서울학습도움센터’ 프로그램

교실과 학교에서 학생에게 학습적 도움을 지원했으나 학생이 지속적으로 학습적 어려움을 보일 경우(복합적 요인의 학습부진, 2개 학년 이상의 학습 결손을 보이는 학습부진)에는 센터의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초1에서 고2까지의 학생을 도와 줄 수 있다. 3월말과 6월말에 센터 에서 학교로 프로그램 신청을 안내하면, 학교에서는 학부모와 학생 동의 하에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센터는 학습부진 정도(복합적 요인, 성적 등)를 고려하여 학생과 학교를 선정한다. 학습상담은 1학기는 4월초, 2학기는 8월말부터 학교로 직접 찾아가 진행한다. 센터에서 진단을 하고 개별 학습상담 중재를 하였음에도 정서·행동의 복합요인으로 인해 학습적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전문 기관으로 연계하여 치유 지원도 한다. 센터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학습상담은 학교 내 지원 협의체를 구성하여 학교 관계자, 학부모에게 학습상담사(센터에서 위촉)가 학습상담 내용을 공유하며 유기적으로 학생을 지원한다. 학교와 협의 후 학습상담사는 연구원과 함께 학생 개별 요인을 진단하고, 학생 개별 학습상담 목표를 수립(학습상담 사례 개념화)한다. 학습상담을 진행하면서 목표 대비 진행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는 연구원에게 코칭을 받아 학습상담 내용 및 방법을 수정하기도 한다. 서울학습도움센터의 대표적 프로그램 두가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가. Only One, Only You 맞춤학습상담

초4~고2 학생 중 복합적인 학습부진 요인을 지닌 학생을 1:1로 도와주는 서울학습도움센터의 대표적인 학습상담 프로그램이다. 학습상담은 수업 중 일주일에 최소 2회기, 학생의 부진 정도에 따라 총 25회기~50회기 까지 지원한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은 또래관계가 원활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니는 등, 정서나 행동에서도 부적응과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적·정서적·행동적 영역을 포괄해 심도 있게 탐색 및 진단하여 학생의 학습부진 요인을 찾고 개별 요인에 따른 학습상담을 지원한다.

나. 즐거운 공부! 행복한 나! 학습전략

초1~고2 학생 중 인지적 학습(읽기-초등학교 저학년, 셈하기-초등학교 저학년, 읽기전략 및 학습전략-초4~고2) 도움이 필요한 학습지원대상학생에게 모둠을 구성하여 학습활동 중심의 학습상담을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습지원대상학생을 지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의 현재 학습 출발점을 확인하고 학생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을 고려하여 현재의 수행 수준보다 약간 우위 수준에서 학생을 도와주는 것이다. 학생의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하지 않은 채 사랑과
열정으로만 학생에게 현 학년의 문제를 반복하여 풀게 하는 것은 학습 실패감만 더 안겨 주는 것이다. 서울학습도움센터는 학습지원대상학생의 특성에 따라 학생의 개개인 학습 출발점 및 학습 유형을 파악하여 학년이 아닌 인지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학습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이 종결 시 작성한 소감

2020학년도 2학기에는 지역내 기초학력 책임지도 밀착지원을 위해 교육지원청 내 서울학습도움센터 2개소를 개소할 예정이다. 서울시 전체 학교를 1개소에서 지원함에 따라 지역적 특성에 맞는 학습 지원을 할 수 없었으나, 2학기부터 2개 교육지원청에 초등, 중등담당 학습상담 연구원을 각각 1명, 학습상담사를 30명 내외로 배치하여 신속한 현장 밀착형 학습상담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학습도움센터 연락처 02-3999-053∼058

복합적 요인으로 인하여 학습지원대상학생의 정확한 원인과 원인별 지도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면 센터로 연락을 주십시오. 학교로 찾아가 전문적인 진단, 정확한 분석, 학습유형, 학습 출발점에 맞춘 개별 학습 지도 방법을 학교 선생님과 함께 상의하겠습니다. 전문성과 사랑의 마음으로 학생, 선생님, 학부모님을 도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