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자치연합회를
통한 학생자치
살리기

e_3_11. 2016학년도 학생회 준비하기

2015년 9월 학생회 연합 활동을 통해 인근 학교의 학생자치 활동의 성과를 서로 공유하며 소통과 협력의 학생자치 문화를 만들기 위한 『강서학생자치연합회』(이하 ‘연합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세부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e_3_2  연합회 활동 원칙은 각 학교의 학생자치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모든 활동은 학생들의 자기결정권에 토대로 이루어지도록 담당 교사는 지원하고 또한 결과(성과) 보다는 과정을 중시하여 그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성장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였다.e_3_3e_3_4  2015년 연합회 모든 사업들은 학생들의 회의를 통해서 결정하고 진행되며, 담당 교사는 학생들의 의사결정 방법, 토론문화 활성화 등의 지원을 위해 힘썼다. 예를 들어 연합회 사업 및 부서 조직 논의와 연합 대표를 선출하기 위한 2차 리더십캠프는 사전에 각 학교 대표 학생들의 3번의 사전 모임과 SNS 공간을 통해서 리더십 캠프 사업의 주요 내용들을 학생들 스스로 결정했다.
;본교는 2016학년도 학생회를 보다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2학년 학급회장 학생들 중심으로 2015년 강서학생자치연합회에 참가했다. 연합회 다른 학교 학생들과 자신들의 학생자치활동의 경험과 생각들을 함께 공유하고 협력함으로써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2015년 10월 전체교사토론회를 통해 선사고등학교, 국사봉중학교, 삼정중학교를 비롯한 여러 학교에서 학생자치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학생생활문화에 대한 놀라운 변화와 학생자치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12월에 학생회장선거를 실시하여, 2016학년도 학생회를 미리 조직하고 학생회 활동을 계획함으로써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기초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2016학년도 학생회 활동 계획을 준비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e_3_5  본교 학생회 기구는 지도위원회,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등이 있으며, 운영위원회는 학생회 운영에 관한 집행기구로 기존의 활성화된 학생동아리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겨울방학 1월에 학생회 회의를 통해서 2015학년도 담당교사 중심으로 운영되었던 도서부, 방송부, 학습부를 포함하고 체육부, 문화부를 신설하여 『학생회 자율동아리』를 조직하고, 각부서의 부장 및 차장은 학생회 운영위원회에 구성되었다. 학생회장단 및 학생회 자율동아리 학생들은 2월 리더십 캠프를 통해서 2016학년도 학생회 활동 계획을 수립하였다. 각 자율동아리별 회의를 통해서 연간 사업 계획, 예산 지출 계획, 신입생 모집 계획 등을 수립하고 발표하는 프로그램은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었다.

e_3_62. 2016학년도 학생자치 활성화하기

◈ 학생자치 활성화 연구회 구성
학기 초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한 지원 교사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학생자치 활성화 연구회』를 구성하게 되었다. 본교는 학생회 담당 업무를 생활지도부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혁신연구부에서 강서학생자치연합회, 학생회 자율동아리 등을 지원하였다.
연구회는 교장, 교감, 생활지도부, 혁신연구부, 지원 교사 총 12명이며, 협의회를 통해서 학생회 활동을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결과중심에서 과정중심으로 학생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e_3_7◈ 학생들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학생자치활동
2016학년도 본교 학생회 활동의 첫 시작은 신입생 환영회 프로그램이었다. 입학식 전 겨울방학 기간 동안에 여러 차례 학생회 회의를 통해서 신입생 환영회를 준비하였다. 실시 프로그램은 신입생맞이,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등이며, 특히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은 평일 오후 6시간 동안 신입생, 학부모, 교사가 참여하여 학생회 주관으로 성공적으로 실시 하면서 학생들의 자치역량 및 자존감을 키우는 계기된 행사였다. 이후 학생회 임원수련회, 선배 격려 행사, 체육대회 및 축제 등의 주요 학교 행사를 교사들의 긍정적 관심과 함께 학생들이 직접 계획하고 실행하였다.

e_3_83. 2016학년도 강서학생자치연합회 활동

◈ 5개 학교에서 8개 학교로
강서학생자치연합회는 2016년 강서구청 혁신교육프로그램 사업으로 예산 지원을 받았다. 기존 연합회 공항중학교, 마곡중학교, 삼정중학교, 송정중학교, 수명중학교와 방원중학교, 화곡중학교, 화원중학교가 추가되어 총 8개 학교이다. 연합회 사업은 크게 리더십 캠프, 동아리 육성 및 지원 사업, 연합축제 3개 분야이며 세부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e_3_9e_3_10e_3_11  연합회는 강서구청에서 교부 받은 사업비를 각 학교장의 동의를 얻어 공동으로 운영하며, 마곡중학교, 수명중학교, 송정중학교는 거점학교 형태로 필요한 예산 지출을 지원했다. 연합회 모든 사업들은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서 협동, 자율, 창의, 리더십 등의 핵심 역량을 기르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교사는 지원하였다. 예를 들어 연합축제까지 3차에 걸친 리더십 캠프를 진행하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은 소통의 문제, 질서 및 안전 등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 지원 교사는 적극적인 개입을 지양하고 토론문화 활성화 방법들을 지원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반성하고 토론을 통해서 민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e_3_12◈ 강서학생자치연합축제
2016년 9월 3일(토) 본교에서 실시된 강서학생자치연합축제는 8개 학교 1,200여 명의 학생들이 참가하고 교사, 학부모, 지역과 함께 성공적으로 치러지면서 각 학교의 학생자치 활성화 및 학교 축제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e_3_134. 2017학년도 학생자치활동을 준비하며

2017학년도 연합회는 8개 학교에서 10~15개 학교로 확대될 전망이며, 단위학교 자치 활동 활성화, 학생 자기결정권에 기반한 자치활동의 중요성 공유, 토론문화 활성화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자치활동이 보다 강화될 것이다. 지원 교사 평가회를 통해서 연합회 사업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공유하고 평가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다.
송정중학교는 연합회에 참여하면서 빠른 속도로 학생자치활동을 확산시킬 수 있었으며, 『학생자치 활성화연구회』를 통한 학생회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생 중심 학교문화 조성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었으나, 학급 및 학년 중심의 학생자치활동을 보완할 필요성도 제기 되었다. 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