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개성을 살려 역량을 개발하는 독일의 교과 중점 교육

정수정 독일 유스투스 리히비 기센대학교 교육학연구소
(Justus-Liebig-Universität Gießen Institut für Erziehungswissenschaft)

 

독일은 전후 폐허가 된 척박한 땅에서 오로지 인재 개발과 혁신적 기술력으로 단기간에 경제 대국으로 성장하는 ‘기적’을 이뤘다. 우리나라처럼 천연자원이 전혀 없는 나라이지만 2016년 국내 총생산량 세계 4위, 수출량 세계 3위의 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기술집약적 산업에 강하고, 제조업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이것은 창의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 개발을 가능하게 하는 독일 교육의 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독일의 교육은 각 개인의 능력과 잠재력을 고려하고 이를 최대한 발휘하도록 특정 교육 분야에 중점을 둔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독일 학교 교육의 중점 교육 운영 현황과 특징을 분석하고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 교육이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1. 독일 학교의 중점 교육 운영 현황

독일 학교의 중점 교육은 중등학교부터 활발히 시행된다. 독일 학생은 초등학교 졸업 후 능력에 따라 다양한 중등학교로 진학하는데 우리나라 인문계 중·고등학교와 대비할 수 있는 김나지움 대부분이 학교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중점 교육 분야를 두고 있다. 중등학교 진학 시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능력, 그리고 각 학교의 중점 교육 분야를 고려하여 학교에 입학한다.

단위학교의 중점 교육은 매년 정기적인 프로그램 형태로 장기간 시행하며 수업 외 프로그램 또는 자율적 참여 프로그램의 형태뿐만 아니라 정규 수업으로도 시행한다. 학교가 시행하는 중점 교육 가운데 일부는 학생이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지만 대부분은 선택과목 형태나 심화 과정으로 원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중점 교육 분야는 언어, 수학 및 자연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이며 일반 학교의 중점 교육 현황을 예를 들어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언어 중점 학교

언어 중점 학교는 최소 3개 이상의 외국어 학습이 가능한 학교 또는 역사, 지리, 자연과학 관련 과목 등을 특정 학년부터 원하는 학생에게 2개 국어로 수업하는 이중 언어 교육이 가능한 학교이다. 언어 중점 학교는 2개 이상의 현대 외국어 또는 라틴어와 그리스어 등의 고전어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중 언어로 수업하는 학교는 언어능력뿐만 아니라 독일어 외 수업에 사용하는 언어를 국어로 하는 파트너 국가의 경제, 문화, 정치를 해당 국가의 언어로 이해하고 상호 문화 능력을 강화하는 것을 교육 목표로 한다. 이중 언어 수업에 참여하다가 원하지 않을 경우 일반 수업으로 전환할 수 있다.

수학, 자연과학 중점 학교

수학, 자연과학 중점학교는 수학, 물리, 화학, 기술, 정보학 과목 등을 중점 과목으로 교육받을 수 있다. 독일의 경우 대부분 학교와 대학교가 국가에 속한 공립이므로 자연과학 중점 교육과정을 시행하는 대부분 학교가 지역 대학의 해당 학과와 연계하여 교육한다. 자연과학 관련 과목을 중점으로 교육하는 학교는 영어권의 STEM 교육과 대비되는 MINT(Mathematik(수학), Informatik(정보학), Naturwissenschaften(자연과학), Technik (기술) 교육을 학교 특성화 교육으로 시행하고 있다.

경제, 사회과학 중점 학교

경제, 사회과학 중점 학교는 경제, 법, 경제정보학과 사회학 관련 교육과정을 심화 과정으로 제공하는 학교이다. 바이에른주가 상업(무역) 관련 직업교육을 준비하는 일반 중등학교인 경제학교(Wirtschaftsschule)를 운영하고 있다. 일반 정규 교육과정과 정보처리, 경영, 경제, 회계, 경제 수학 등 경제와 행정 관련 심화 교육을 함께 시행한다. 바이에른주 경제학교는 미텔슐레(바이에른주 하우푸트슐레 명칭), 레알슐레, 김나지움 학생이 6학년 또는 7학년 또는 9학년 종료 후 입학할 수 있으며 입학 시기에 따라 단계적으로 7~10학년 과정, 8~10학년 과정, 11~12년 과정이 있다. 경제학교 졸업 후 상업 관련 직업교육을 받을 경우 직업교육 기간이 1년 단축된다.

스포츠 중점 학교

스포츠 중점 학교는 전체 일반학생과 스포츠에 재능이 있는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일반 학생 대상으로는 체육대회, 학년별·종목별 리그, 특정 스포츠 자격획득을 위한 대회 참가, 주 체육대회 참가, 스포츠 교육에 중점을 둔 수학여행 실시, 스포츠 동아리 활동, 스포츠 프로그램 도우미 자격 획득 프로그램, 여가 스포츠 프로그램, 8, 9학년 대상으로 체육 과목을 선택 과목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스포츠 프로그램을 포괄적으로 제공한다. 스포츠에 재능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는 체육 반을 별도로 두고 매주 3시간 체육수업과 종목별 지원 수업을 한다. 육상에 재능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는 정규 체육 수업 외에 매주 2시간 오후에 추가로 체육 수업을 하여 자신의 특기 종목을 확실히 정하지 못한 학생이 여러 종목을 경험해 보고 종목을 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의 스포츠클럽, 다양한 스포츠 협회 및 기관과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 교과 중점 교육이 필요한 독일의 대학 입시

대학 입학 자격인 아비투어(Abitur)의 성적은 오버슈투페(Oberstufe: 아비투어를 준비하는 중등 2단계 교육과정) 11~12학년의 성적(내신)이 2/3, 아비투어 시험이 1/3 반영된다. 내신이 600점, 아비투어 시험이 300점으로 900점이 만점이다. 내신의 비중이 큰 편이고 우리나라처럼 문·이과 구별은 없다.

오버슈투페는 학점제로 운영한다. 학생들이 수강 계획을 스스로 짤 수 있고 점수가 나쁜 과목 일부는 내신에서 제외할 수 있다. 오버슈투페 과정은 학생들이 사회, 인문, 자연과학 분야의 능력을 고르게 함양하도록 필수 과목을 두고 있는 한편 능력 과목과 특성화 과목을 두어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독일어, 수학, 외국어, 체육이 3년간 필수 과목이고 민주시민 교육의 요건인 역사와 사회, 예술 과목은 2년간 필수이다. 이외 과목은 언어/문학/예술 분야, 사회과학 과목 분야, 수학, 자연과학, 기술 과목 분야, 그 외 기타 분야에서 본인이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한다.

아비투어 시험 과목은 총 4과목 또는 5과목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적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자신의 능력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2과목은 능력 과목(Leistungsfächer)으로 심화학습을 하게 되며 주당 수업시수가 많고 내신 성적에 2배로 반영된다.

일부 과목은 입시를 위한 아비투어 과목으로 선택하는 학생이 소수이거나 교사가 부족할 수 있고, 예·체능 과목의 경우 모든 학교가 교육 여건을 갖추기에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자신의 학교에 원하는 아비투어 과목이 개설되지 않은 경우에 학생은 아비투어 과목으로 개설한 다른 김나지움이나 종합학교에서 이를 수강할 수 있다. 대부분 학교가 중점 교육 분야로 특성화한 과목은 학생의 진로와 심화학습을 위해 아비투어 과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3. 교과 중점 교육 학교 사례 : 구스타프-하이네만 학교(Gustav-Heinemann Schule)

구스타프-하이네만 학교는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루르 공업지역 뮬하임시에 위치한 MINT 관련 교과와 언어 중점 교육을 하는 종합 학교이다. 전체 재학생 수는 1,589명(중등 1단계 1,248명, 중등 2단계 341명)이고 교사 116명, 교사예비근무자 11명, 사회교육사 5명, 행정인력 3명, 기술인력 2명이 근무하고 있다. 학교시설은 학급교실이 64개, 교과 교실이 26개, 체육관 4개, 수영장과 미디어텍이 각 1개이며 이외 자유 공간 등이 있다.

독일은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요구에 따라 MINT 교육을 강화하고 있는데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 학교도 2009년부터 MINT 중점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MINT 중점 교육의 목적은 첫째, MINT 교과에 흥미가 있고 능력이 우수한 영재학생을 지원하고 둘째, 더 많은 학생이 MINT 관련 직업교육이나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셋째, 지역의 기업, 대학, 연구소와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강화하고 넷째,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학교가 수학-자연과학 중점 교육을 하는 학교로 장기적으로 자가조직과정을 개선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학교는 MINT 중점 교육을 위해 여러 관련 지역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하며 수업 및 수업 외 프로그램, 프로젝트 등의 추가 지원방안을 다양하게 시행하고 있다.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학교는 지역 기업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MINT 관련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관련 대회에 참가하고 있는데 이는 MINT 과목의 심화 교육을 가능하게 하고 학생들의 직업예비교육과 진로탐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MINT 중점 교육을 위해 시행하는 프로젝트로는 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날, 여학생에게 MINT 교육에 대한 흥미를 고취하기 위한 걸스데이(Girls-Day), 라이프니츠 연구소 및 지역 대학과 협력하여 시행하는 지속 가능함을 위한 환경과 기후 프로젝트, 학생 회사 등과 같은 여러 연구 프로젝트, 프로젝트 코스(Projektkurse) 등이 있다. 매년 학교 자체적으로 수학·자연과학 경시대회를 실시하고, 로버트(Roboter) 대회, 국제 혁신 기술 대회 등에도 참여하고 있다.

MINT 관련 교과 수업으로는 생물, 화학, 수학, 정보학, 자연과학, 물리, 기술 수업이 있으며 이를 아비투어 시험 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과정을 개설해 두고 있다. MINT 교과 수업을 지속해서 우수하게 개발하고 학제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학교 내부·외부 교사 연수를 확대하여 교과 교사 간 협력을 강화하고 학생 개인의 역량과 필요에 따른 개별지원 수업을 확대해서 시행하고 있다. 또한 추가로 로버트 개발 학습 공동체 등의 연구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MINT 관련 자신의 특별한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MINT와 관련된 지역의 기업과 대학 학과와 협력하여 직업 및 대학 예비교육도 활발히 운영한다.

 

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날(Max-Planck-Institut) 프로젝트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학교는 뮬하이머 막스 플랑크 연구소와의 밀접한 협력을 통해 매년 10학년을 대상으로 “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날”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날은 막스 플랑크 연구소 교수의 실험 시간과 학생들의 실험 랠리(Experimentierrallye) 시간으로 구성된다. 실험 랠리 시간에 학생들은 담당 연구원의 지도를 받아 직접 연료의 기능 방식과 바이오 디젤 생산과정 등을 실험해 본다. 학생들은 실험을 통해 바이오 디젤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이해하고 이것이 가솔린 엔진과 달리 디젤 엔진 점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에너지 생산의 지속 가능성에 대해 비판적으로 숙고해 본다.

실험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의 작업 과정을 계획하고 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담당 연구원이 개별 학생의 작업과정을 살펴보고 여기에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준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은 연구원의 직업 일상에 대해 알아보며 진로 탐색의 기회도 가진다. 마지막으로 실험에 참여한 학생과 교수 및 연구원이 함께 모여 관련 주제 및 실험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필요한 질의응답을 하며 피드백 시간을 가진다.

 

▲ “막스 플랑크 연구소의 날” 프로젝트에 참여한 학생들

 

프로젝트 코스(Projektkurse)

프로젝트 코스는 학생의 개별 능력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수업의 한 방식으로 아비투어를 준비하는 11학년 또는 12학년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선택과정이다. 프로젝트 코스 대
상 과목 및 학년, 운영방식은 단위학교가 결정한다.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학교는 12학년 대상으로 프로젝트 코스를 운영하고 있다. 구스타프-하이네만 종합학교에서 프로젝트 코스를 시행하는 과목은 자연과학, 미술, 스포츠 관련으로 프로젝트 코스는 매주 2시간, 2학기 동안 한다. 프로젝트 코스는 아비투어를 준비하는 오버슈투페 학생이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전공 리포트를 대체할 수 있다.

프로젝트 코스에 참여하는 학생은 스스로 과목과 관련한 프로젝트 주제와 진행 방법을 결정하고 동료학생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프로젝트 코스 담당 교사는 학생들이 수행하는 프로젝트 과정을 지속해서 점검하고 필요한 정보와 도움을 준다. 같은 프로젝트 코스에 참여하는 동료 학생은 프로젝트 코스 수업 시간에 서로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제점과 발전 방향을 논의한다. 프로젝트 코스 종료 시 학생들은 그동안 수행한 프로젝트의 결과를 발표하거나 전시하여 프로젝트 결과를 학생 및 교사와 공유한다.

기술 프로젝트 과정에 참여한 팀과 야니스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 실행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이들은 프로젝트 코스 기간에 그래픽을 활용한 홈페이지를 개설하였는데, 홈페이지에 활용할 그래픽 또는 사진 등에 저작권을 가진 사람과 접촉하여 직접 동의를 얻어 홈페이지를 개설하며 홈페이지 개설에 필요한 기술뿐만 아니라 실행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문제에 대해서도 학습하였다.

 

▲프로젝트 코스 전시회. 출처: Christian Uebing. Gustav-Heinemann-Schule. http://www.gustav-ghs.de/cms/mpi-tag_2015.html

▲프로젝트 코스 전시회. 출처 :Gustav-Heinemann-Schule. http://www.gustav-ghs.de/cms/projektkurse.html

 

4. 특징 및 시사점

독일의 교과 중점 교육의 특징을 분석해 보면 첫째, 중점 교육이 중등 1단계부터 조기에 시행되고, 일회성이 아니라 단위학교 교육과정으로 확립되어 중등 2단계 학교 졸업 때까지 지속해서 시행되고 있다. 둘째, 교과 중점 교육이 학교의 교육과정으로 확립되어 있지만 선택과목 또는 심화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어 중점 교육에 대한 참여가 자율적인 동시에 원하는 학생 모두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셋째, 대학 진학 및 진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대학입시 아비투어에서 입시 과목을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고 자신이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을 능력 과목으로 중점을 두고 공부할 수 있어 입시를 통해 더욱 학생의 개별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인근 학교 간 중점 교육 공유 체계를 구축하여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다양한 전공 교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넷째, 단위학교가 학교와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하여 자율적으로 중점 교육을 시행하고 지역 관계 기관의 협력을 토대로 교과 중점 교육을 보다 전문적이고 실질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다섯째, 이러한 중점
교과 교육이 전문 관계 기관과의 밀접한 협력을 토대로 한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실질적이고 심도 있게 전문적으로 시행되며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자기 주도적으로 진행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고 있다.

단위학교는 재정, 시설, 교육 인력 수급, 소인수 선택의 문제로 모든 교육 분야에 중점을 두고 심화 과정을 개설할 수 없다. 따라서 독일의 경우 학교 단위로 특정 교육 분야만 집중과정을 운영하여 본교 및 인근 학교 학생들에게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제공 하고 있다. 한편 독일의 교과 중점 교육은 모집과 선발에 따른 특별 프로그램이 아니라 원하는 모두가 참여할 수 있으며 단위학교 교육과정과 학생의 진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아비투어 운영과정에까지 확립되어 있다. 이러한 독일의 교과 중점 교육은 학생이 단계에 따라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잠재력과 역량을 개발하고 심화할 교육기회를 여러 차원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학생의 진로 탐색 및 결정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독일 중점 교육의 특징을 참고하여 우리 학교도 인근 학교와 지역사회의 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상호 협력을 강화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적성과 능력에 적합한 다양한 심화 과정과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 확립하여 학생 진로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 정수정(2014). 독일의 문·이과 교육과정 운영 현황.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해외교육동향 기획기사 2014.10.27.
• 정수정(2016). 독일 학교의 중점 교육 운영 현황.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네트워크 월간 교육정책포럼 2016.12.14.
• Bayerisches Staatsministerium für Bildung und Kultus, Wissenschaft und Kunst. Das Gymnasium in Bayern. https://www.km.bayern.de/eltern/schularten/gymnasium.html
• Gustav-Heinemann-Schule Gesamtschule der Stadt Mülheim an der Ruhr. MINT ander G-H-S http://www.gustav-ghs.de/cms/mint.html
• Hellweg-Schule Städtisches Gymnasium. Sport an der Hellweg Schule. http://www.hellweg-schule.de/26_Sportklasse,%20Sportschule%20NRW.html
• Martin-Butzer-Gymnasium. Schwerpunkt Kunst. https://www.mbgdierdorf.de/index.php/unsere-schule/profil/schwerpunkt-kunst
• Ministerium für Schule und Weiterbildung des Landes Nordrhein-Westfalen. Bilingualer Unterricht in Nordrhein-Westfalen. https://www.schulministerium.nrw.de/docs/Schulsystem/Unterricht/Lernbereicheund-Faecher/Fremdsprachen/Bilingualer-Unterricht/index.html
• Ministerium für Schule und Weiterbildung des Landes Nordrhein-Westfalen. Häufig gestellte Fragen zu Projektkursen. https://www.schulministerium.nrw.de/docs/Schulsystem/Schulformen/Gymnasium/Sek-II/FAQ-Projektkurse/index.html
• Stadtgymnasium Dortmund. Musik am Stadtgymnasium. http://stadtgymnasium.com/mus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