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세상을 꿈꾸는 무지개빛 학교

c_6_1  세계시민교육의 주제는 평화, 인권, 환경, 다문화, 지속가능발전, 세계화 등 수없이 많기 때문에 이 모든 영역을 아이들과 함께하기는 쉽지 않다. 본교에서는 그 중에서 학교 특색인 다문화와 인 권 문제에 대해 중점적으로 학생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다.
  여기에서 학생들이 배우고,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세계시민교육 사례를 소개해 보고자 한다.

c_6_2

본교는 전교 18학급으로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전교생의 10% 이상이 21개국 출신의 다문화 학생들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지역의 특성상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들을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지구촌 축제 등의 문화 행사도 이루어진다. 따라서 아이들이 서로 차이를 존중하며 함께 세계시민의 일부라는 의식을 갖게 하는 데 프로젝트의 목적을 두었다.

c_6_3◈ 활동, 체험중심 다문화, 인권 교육

아이들과 함께 다문화, 인권 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빙고 게임을 하며 세계인권선언과 UN아동권리협약에 대해 알아보고, 인권   감수성 향상을 위해 우리 주변에서 인권이 존중받지 못하는 사례를 탐구하였다. 시뮬레이션 활동을 통해 공정무역, 빈곤 등과 지구촌의 아동 인권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도 가졌다. 또한 세계시민대축제를 통해 다양한 나라의 의·식·주 놀이 문화를 체험해보며 문화다양성에 대한 포용력을 높이고, 서로의 입장에서 공감할 수 있게 되었다.

◈ 유관기관 연계 세계시민교육

각 학년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하여 유네스코, 굿네이버스, 월드비전 등 유관기관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서울특별시에서 주관하는 교실로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급에 있는 다문화 친구의 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아이들은 다문화 친구에 대해서 더 많이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게 되었다.

c_6_4

세계시민교육은 학습자를 교육의 주체로 삼는 교육이며 행동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육이다. 학생들과 함께 해결해야 할 지구촌의 문제에 대해 공부한 후, 우리 주변에서 관련 문제 상황을 찾고,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는 활동을 하였다.

◈ 프로젝트 학습으로 실천하는 세계시민

c_6_5  우리 학교에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받고 있는 사례는 없는지, 친구들의 인권은 존중받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식 개선 캠페인 하기, 생활 속 불편한 부분 조사하여 제안하기, 홍보자료 만들어 알리기 등의 다양한 실천방안이 나왔고, 실제로 아이들은 설문조사를 통해 문제 파악, 계획세우기, 실천, 평가하는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능동적,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참여함으로써 세계시민으로서의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레인보우 봉사단 멘토링 프로그램

다문화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위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도 아이들의 세계시민의식과 문화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각 반의 다문화 아이들은 학급 내에서 토-멘티 관계로 친구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고학년 학생들이 저학년 다문화 학생들에게 한글을 가르쳐 주고 학교생활에 대해 조언해 주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은 나와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친구들에게 공감하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되었다. 배려, 존중, 소통의 중요한 가치들과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의 21세기 핵심역량이 모두 맞닿아 있는 세계시민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작은 변화와 실천들이 지구촌의 큰 변화를 이끌어내길 기대해 본다 . 硏

c_6_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