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Vol.229.겨울호

‘배움’과 ‘협력’의
프로젝트 수업

장인혜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수원 교육연구사

1. 학생, 교사 모두의 변화와 성장을 가져오는 ‘프로젝트 수업’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교육과정, 수업, 평가를 혁신하려는 흐름 속에서 학생 참여형 수업을 고민하는 많은 교사들이 동료교사들과 함께 수업나눔 및 수업성찰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회나 과학 교과에서는 학생들이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가지고 장기적인 탐구활동을 하기도 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에서는 지역사회로 나아가 인터뷰나 마을벽화 그리기 봉사활동도 한다. 일부 학교에서는 학기 초,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가 연계하여 ‘인권, 배려, 환경’ 등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마지막에 연극이나 뮤지컬 등으로 총화하여 발표회를 갖기도 한다.
하지만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히 교과 내용의 심화를 위해 탐구활동이나 교과간 통합(융합)을 시도하는 것이 아니기에 학생들의 배움을 고민하는 현장의 교사들에게는 아직도 프로젝트 수업이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그런데도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해 본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대다수가 수업 전과는 다른 변화가 느껴진다고 한다. 수업에 몰입하는 학생들의 변화뿐만 아니라 때때로 교사 개인의 성장을 넘어 학교 공동체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들려오곤 하는데, 아마도 그 이유는 프로젝트 수업을 하기 위해서 교사 개인의 역량 뿐 아니라 배움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전 과정에서 학생과의 소통과 교원학습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교사 간 연대가 필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이렇듯 참여와 소통, 배움과 협력의 학교문화를 만드는 프로젝트 수업은 과연 어떤 특징이 있는지, 왜 그러한 변화가 생기는 것인지 학교 현장의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통해 좀 더알아보고자 한다.

가. 프로젝트 학습의 기본 개념 및 특징1)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 스스로 의미 있는 특정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 계획을 세워 다양한 참고 자료 및 현장 체험, 실험을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깊이 있게 학습하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실천까지 연결해 보는 유목적인 활동이다.
프로젝트 학습은 구성주의를 기반으로 하며,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능동적 학습과정을 존중함으로써 학생의 역동성, 통합적인 사고력, 자발성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맥락적 지식을 중시하고 학생들의 자율성과 표현의 자유, 비경쟁적·상호협력적 소통과 참여의 학습 환경으로 변화를 추구하고 ‘앎과 행함’을 같이 수행하게 하여 지식과 사고의 양분을 극복한다.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학습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등 질적인 평가를 지향하며, 교사와 학생들이 하나의 강력한 학습 공동체가 되어 학업 성취, 자기주도적 학습, 그리고 공동체 기여가 강조되는 수준 높은 교실을 만들도록 도와준다.

나. ‘앎’과 ‘삶’을 하나로 엮어가는 교육, ‘프로젝트 수업’

기존의 분과학문 중심의 수업만으로는 현대 사회의 다양하고도 복잡다기한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학습내용이나 활동이 현실의 삶과 유리되어 나타나곤 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다양한 측면의 의미를 갖는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교과의 통합을 고리로 연결하고 협력하여 학생들의 배움이 실제 경험에서 유리되지 않고 ‘삶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교사들의 자발성과 협력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거나, 범교과 주제통합 수업 등을 적용하여 많은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은 교과를 어디에 배열할 것인가의 관점이 아닌 학생들이 장차의 삶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교사들이 협력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새롭게 구조해 보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핵심역량’은 여러 교과에 걸쳐 연결되어 있을 수밖에 없으며 교과 중심의 분절화된 학습방법에서 벗어나 통합적 사고를 하기 위해서는 주제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이 필요하며, 특히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은 교과 간 교육과정 연계를 통해 ‘통합 교육과정(inter-disciplinary, trans-disciplinary)’을 지향한다.
프로젝트 학습 및 통합 교육과정은 미래능력을 담보할 수 있는 학업 성취뿐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공적 가치의 신장 및 지식정보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상’을 구현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도 그 맥락이 닿아 있다.

2. 프로젝트 학습의 절차 및 진행 과정에서 고려할 점

가. 프로젝트의 수행 단계

나.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개발 절차
• 학년 초에 각 학년별, 교과별 협의회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해 개괄적으로 파악한다.
• 교과별 단원의 핵심개념을 추출하여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하여 토론·협의한다.
• 교사 협의회를 통해 학습요소, 연계성, 시기, 차시, 평가 등을 고려하여 교과통합 대주제를 선정하고 교과 간 연계·협력하는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논의한 후, 프로젝트 수업 기본계획안을 작성한다.
• 교과별 세부 수업지도안 및 종합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여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점검한 후, 학생들의 탐구·표현 활동 및 평가를 고려하면서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한다.
• 통합활동(보고서, 연극, 프로젝트 발표회 등)으로 전체 활동을 마무리하며 전 과정에 대한 평가·반성 및 피드백을 한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계획안(템플릿2)) 예시]

다.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진행 과정에서 고려할 점
• 교과 간 공통된 학습요소를 연계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식, 기능, 가치, 태도, 행동을 통합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대주제를 선정한다(예: 인성교육과 진로교육, 환경교육과 지속가능한 삶, 민주시민과 평화, 매체와 의사소통, 국제이해와 다문화 등).
• 초기 단계에서는 2~3개의 교과들이 먼저 주제와 관련된 소주제를 선정하여 팀티칭으로 긴밀히 결합하거나 느슨한 통합수업을 진행하면서 점차 다른 교과들의 결합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학년별, 교과별로 주제를 선정하여 적절한 시기에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할 수 있다. 대상이 학년 전체일 경우는 테마 여행이나 백일장, 축제 등의 학년 행사나 동아리, 봉사활동 등의 창의적 체험활동과도 연계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할 수 있다.
• 주제 선정이나 프로젝트 과제 선정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하여 제시하기보다는 학생들과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학부모들에게도 프로젝트 운영 내용을 미리 안내하는 것이 좋다.

라. 과제물 형태 및 수행 과정 평가
• 프로젝트 수업이 현재와 미래의 나의 삶과 직접 연결을 중시하는 수업인 만큼 단순한 지식이 아닌 창의성,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다양한 활동과제를 통해 수업내용을 심화하도록 하며 학생들의 발표, 토론, 글쓰기, 전시 등을 권장한다. 활동 형태는 모둠을 권장하여 서로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협력수업이 좋다.
•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활동 결과는 수행평가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프로젝트 과정을 학교생활기록부에 적어 주도록 한다. 수업을 통한 모든 자료 및 활동보고서 등은 포트폴리오로 축적하거나 프로젝트 학습 발표대회 등을 통해 공유하고 잘한 점은 칭찬 및 격려해 준다.

3. 프로젝트 수업 실천 사례3)

가. 협력하여 함께 배우고 나누는 ‘주제탐구 수업’
• 준비: 1학년 교육과정에 창의적 체험활동 자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반별 주 1시간씩 학생들의 관심 주제와 학년 공통 주제(꿈과 삶, 공존, 공동체 등)를 심층적으로 탐구하는 주제 탐구 수업을 배치
• 운영: 교사는 수평적인 조력자로서 학생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학생 스스로 삶의 문제와 방향에 대해 탐구하며 문제해결력과 통합성을 세워 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하며, 주로 학교 도서관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여 자료 검색 등이 가능하게 하고, 협력학습이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 환경 및 분위기 조성
• 평가: 주제탐구 전 과정에서 관계를 통한 배움에 중점을 두어 프로젝트 매 과정이 끝나면 토론·탐구 활동 및 학습 결과물에 대해 학생 상호 간에도 평가하고, 주제탐구 활동내용은 학생생활기록부에 서술형으로 기록. 결과물(PPT, 보고서 등)은 학기별로 주제 탐구 발표대회를 열어 격려하며 연말에 소논문 모음집(휘봉논총)으로 출판

‘공동체(학교과 지역사회)’ 주제탐구 수업

운영 개요
•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함께하는 삶, 상생과 공존의 가치, 학교와 지역사회 등에 대해서 모둠별 토론 및 탐구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바람직한 삶을 생각하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르게 함.
• 문제의식을 기르고 자신을 성찰하는 다양한 활동을 교과학습과 연계하여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및 학제적(interdisciplinary) 학습역량 신장을 도모함.

학생활동 결과물

나. 교과와 창체(농촌체험 봉사활동)를 연계한 실천적 테마 중심의 학년 단위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1) 준비 : 학기 초, 설문조사를 통해 2학년 학생들이 농촌체험 봉사활동을 가기로 결정하여 교과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공존’을 주제로 농촌사회에 대한 이해와 지속가능한 자연과 인간의 공존을 탐색해 보는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의 프로젝트로 계획

2) 운영
•일시 및 장소: 5월 중(2박 3일), 경기도 안성시 농촌마을
• 운영: 주제통합 수업과 연계한 학습여행 형태의 교육과정으로, 노동과 봉사의 진정한 가치를 느끼며, 지역주민과 학생들 간 건강한 유대관계 형성. 특색 있고 다양한 체험과 봉사활동을 통하여 농촌사회, 문화, 지역특성을 이해하도록 함. 학생활동은 수행평가에 반영하고 학생생활기록부에 서술형으로 기록함. 프로젝트 소감 및 결과 물은 학기말 융합 교육과정 발표회에서 함께 나누고 격려함

‘농촌체험 봉사활동’과 연계한 ‘교과통합 프로젝트 수업’

4. 프로젝트 수업 확산을 위한 제언

첫째, 프로젝트 수업 등 배움 중심 수업으로의 변화를 위해서는 다른 무엇보다도 교사의 자발성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며, 같은 학교 교사들끼리 토론과 합의를 거쳐 새로운 수업 설계를 위한 활동적이며 반성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더불어 교사 상호 간 전문가로서 소통과 동료성을 형성할 수 있는 학교현장의 협력적 교사문화와 분위기가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교육청에서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데 적극 노력해야 한다. 학교의 행정 업무 감소를 위한 공문 축소나 행정인력 지원은 물론이고, 교육청이나 교육 연수원, 학교 단위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수업 연수나 워크숍이 구체적인 내용(교육과정-수
업-평가-기록의 일체화 등)으로 내실 있게 운영되길 바란다.
둘째, 현재의 대학입시 및 교과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하겠다. 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자기주도적인 학습활동 및 협력적 배움과 통합적 지식을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대학은 이러한 내용을 입시제도에 반영해야 한다. 2018년부터 중·고등학교에서 실시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고 전인적인 통합적 인격체로서의 학생교육을 지향하고 있는데, 학교 현장에서 2015 개정교육과정을 정확히 이해하면 다양한 지식, 탐구, 실천의 교육활동을 지향하는 프로젝트 수업이 공동체 구성원 간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과간 경계를 넘어 활발하게 진행되리라 생각한다 .
셋째, 학교에서의 수업혁신의 주체는 교사이다. 수업 전문가의 조언만이 아니라 수업 운영의 지식, 경험 등 적극적인 교류를 통해 동료교사 간 연대와 협력의 경험을 축적하고 전파해야 한다. 학교 현장의 실천 결과물들을 모아서 수업 운영 자료로 배포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여 현장의 뜻있는 교사들이 큰 어려움 없이 새로운 시대, ‘배움과 협력의 프로젝트 수업’을 즐겁게 설계하고 실천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1) [Thom Markham 외 2인 공저. 노선숙 외 2인 번역(2007). 프로젝트 기반 학습 입문서. 교육과학사] 및 [강인애 외 2인 공저(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참고
2) 성열관(2013). 교육과정 재구성: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교과간 교육과정 통합
3) 장인혜 외 22인(2013), 주제통합 교과학습 기반 휘봉 융합 교육과정 운영 보고서, 휘봉고등학교

참고문헌

•강인애 외 2인 공저(2007). PBL의 실천적 이해. 문음사
•성열관(2013). 교육과정 재구성: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한 교과간 교육과정 통합
• 장인혜 외 5인(2007). 전공포괄적 프로젝트 수업 적용 사례 및 가능성 탐색. 자양고 프로젝트 수업 연구
결과 보고서
•장인혜 외 22인(2013). 주제통합 교과학습 기반 휘봉 융합 교육과정 운영 보고서. 휘봉고등학교
• 삼각산고 주제통합 프로젝트 연구팀(2011). 주제통합 교과학습 연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정책연구과제보고서
•Thom Markham 외 2인 공저. 노선숙 외 2인 번역(2007). 프로젝트 기반학습 입문서.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