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정보Vol.223.여름호

액션러닝 활용수업
함께 해보실래요

c_02_1_03

글 : 이선희 / 신현중학교 교사

c_02_1_12c_02_1_06
지식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현 학생 세대는 폭발적으로 쏟아지는 수많은 지식 암기가 아닌 관리와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따라서 수많은 난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학 습 역량 함양이 필수적이다. 자신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스스로 선택하여 계획에 의해 실행하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바로 미래사회의 필수 역량 중 하나이다.
미래인재 양성이라는 개인적·사회적·국가적 요구에 발맞추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방법으로서 액션러닝 활용 도덕과 수업을 계획하였다. 최근 교육현장에 소개된 액션러닝은 팀 단위로 주어진 과제의 해결책을 찾거나 적용하여 어떠한 결과를 낳는가를 학습(Learning)하는 실천(Action)학습이다.
도덕과에 액션러닝 활용 수업을 도입함으로써 생활 속에서 발견한 도덕적 문제를 팀 단위로 토의토론하고 집단 연구를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내 실제 개선하는 실천학습을 시도할 것이다.

c_02_1_08
가. 액션러닝 실행 전에 열린 마음 가지기
아이스 브레이킹(Ice Breaking)
아이스 브레이킹은 주로 수업 시작 전, 학기 초 실시하고 각 학급의 구성원의 특성과 학 년을 고려하여 학급별로 운영한다. 수업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연계활동으로 구성하는 것 이 좋다.

팀 빌딩(Team Building) – 모둠별, 학급별 학생들 간 신뢰를 형성하고 도덕 교과에 대한 흥미를 가지게 진행한다.
스팟(Spot) – 수업 진도에 지장이 없는 1분 이내의 활동으로 수업을 활기차게 한다.
칭찬하고 격려하는 분위기형성
c_02_1_14

나. 액션러닝 활용 수업 준비하기
– 교육과정을 분석 및 모형 개발하기
문제 해결형 액션러닝 활용 수업 모형 개발
c_02_1_16

다. 액션러닝 본격적으로 수업에 적용하기
1) 단기 문제 해결형 액션러닝 활용 수업
비교적 단순하고 2~3가지 정도 활동으로 가능하며 한 차시에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학생들의 개별 능력, 사전 지식의 수준차가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학생들은 주어 진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c_02_1_18

2) 중기 문제해결형 액션러닝 활용 수업 모형
2차시 블록수업에서 한 가지 주제의 문제를 해결해 간다. 학생이 생각하고 수업 내용 을 조사할 시간이 충분하여 다양한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3) 장기 문제 해결형 액션러닝 활용 수업 모형
액션러닝 수업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고 학생들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다. 한 달, 한 학기 진행하며 대단원을 재구성하면 학생들은 장기간 한 주제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으며 실천의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다.

라. 액션러닝 활용 도덕과 수업에서 학생 평가하기
액션러닝에서의 평가 유의사항
c_02_1_20

c_02_1_09
액션러닝 활용 수업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수업 결과 긍정적 자아개념, 내재적 동기, 자율적 책임감, 창의성이 신장된 것을 알 수 있다.
생각의 힘은 있지만 자신을 드러내지 못해 소외된 학생들까지 모두 수업에 참여하고 자신의 의견이 채택되고 그것을 실천해 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한 긍정성이 높아졌다.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찾아가는 과정 속에서 내재적 동기가 향상되고 새로운 결과물을 얻었을 때의 성취경험이 또 다른 새로운 과제가 주어졌을 때 내적 동기로 작용하는 것을 알 수 있다.

c_02_1_10c_02_1_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