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19 가을호 (236호)

영상을 활용하면
체육 수업이 쉬워진다고요?

성기백 (서울동구로초등학교, 교사)

1. 들어가며

여기는 초등학교 교실, 오늘은 체육 수업이 있는 날이다. 아이들이 학교에 와서 교사에게 가장 많이 하는 첫마디가 무엇일까?

“선생님! 오늘 체육 시간에 뭐해요?”

그런데 교사는 이 말이 가장 부담스럽다.

‘체육에 대한 아이들의 기대가 엄청난데 그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이 시작된다.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과목 중 하나는 체육이다. 그런데 초등학교에서 체육 수업의 현주소는 어떨까?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행복한 체육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을까? 안타깝지만 교사들은 체육 수업을 부담스러워하고, 학생들은 충분한 시간 동안 체육 수업을 경험하지 못해 불만을 갖는 것이 일반적인 현실이다.

그렇다면 교사가 체육 수업을 부담스러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2. 현장 교사들에게 체육 교과가 어려운 이유

현장 교사들에게 체육 교과가 어려운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교사들이 어떤 체육 활동이 있는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들이 학생들을 잘 가르치려면 내용교수법(PCK,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내용교수법(PCK)은 교수학습적 지식(PK)과 내용학적 지식(CK)으로 구성된다. PK(Pedagogical Knowledge)는 수업 설계, 수업 기법, 수업 평가와 같은 것들이고, CK(Content Knowledge)는 교사들이 가르치고자 하는 영역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체육 교과에서 전문성을 지니려면 교사가 둘 다 가지고 있어야 하지만 우선 내용학적 지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더 어려움을 느낀다. 교사들이 어떤 체육 활동이 있는지 알고 있고 경험을 해 보았다면 학생들을 쉽게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어떤 체육 활동이 있는지 모르니 부담스럽고 자신이 없는 것이다. 만약에 교사가 어렸을 때부터 체육, 즉 신체 활동을 즐겼고, 취미생활로 몇 가지 스포츠를 경험해 보았다면 체육 활동에 대한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경우는 많지 않다. 체육 활동을 즐겨하는 교사라고 하더라도 특정 종목에만 치우쳐 있어 다양하게 활동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그래서 어떤 체육 활동이 있는지 모르는 교사들을 위해 ‘교과서’가 존재한다. 하지만 교과서가 있다고 이 문제가 해결이 될까? 쉽지 않다. 이유는 간단하다. 교과서를 보며 글과 사진으로 체육 활동 규칙을 이해하다 보면 헷갈릴 때가 많다. 그 상황이 머릿속으로 잘 그려지지 않고, 이것인지 저것인지 혼란스럽다. 그래서 실제로 그 활동을 했을 때 어떤 상황이 전개될지 몰라 두렵고, 체육 수업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

3. 체육 교과에서 영상이 필요한 이유

위에서 이야기한 상황을 해결하려면 ‘영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체육 활동을 글과 사진으로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영상으로 보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체육 활동 영상을 보면 몇 명의 학생이 그 활동에 참여하는지, 준비물은 무엇이 필요한지, 경기장은 어떻게 생겼는지, 활동 규칙은 어떻게 되는지, 어떤 활동을 하면 안 되는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글을 보며 머릿속으로 상상을 하며 어렵게 이해할 필요가 없다.

여기서 ‘체육 활동 영상’은 다음의 역할을 수행한다.

가) 교사들의 체육 활동에 대한 배경지식을 넓혀 준다

평소 체육에 관심이 없고 어떤 체육 활동이 있는지 모르는 교사라고 하더라도 체육 영상을 보면 자신이 직접 해보지 않았지만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된다. 제대로 된 간접 경험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영상을 본다고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글과 사진보다는 영상을 통해 가르칠 수 있는 자신감을 얻게 된다. 이렇듯 영상은 교사들의 체육 활동 지식(CK)을 넓혀 주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나)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여주면 학생들의 배경지식이 올라간다

체육 수업이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학생들의 체육 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 때문이다. 체육 수업이 시작되면 교사는 말과 판서로 설명을 한다. 하지만 학생들은 교사가 하는 말과 판서만으로는 활동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렵다. 교사가 처했던 상황과 마찬가지로 머릿속으로 활동 내용을 그려 봐도 정확히 그려지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영상’이다.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여주면 학생들이 어떤 체육 활동인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가르치는 교사나 활동에 참여하는 학생이나 훨씬 더 윤택하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체육 활동을 소개하는 영상을 활용하면 학생들이 수업에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4. 영상을 활용한 체육 수업 진행 과정

가) 수업 전 영상 시청

교사는 체육 수업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에게 필요한 영상을 미리 확보해야 한다. 교사가 영상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은 유튜브, 블로그, 인디스쿨, 각종 사기업 커뮤니티 등 많다. 거기서 본 영상의 링크를 정리해 놓는다.

수업 전에 학생들에게 체육 활동 영상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우선, 체육 수업 시작 전 쉬는 시간에 보여주는 방법이 있다. 학생들은 체육 시간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기 때문에 쉬는 시간이 줄어드는 불편함은 감수하려고 한다. 따라서 쉬는 시간에 영상을 보여 주고 그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다른 한 가지는 ‘거꾸로 교실’ 방법을 적용하여 학급 홈페이지와 같은 학급 커뮤니티에 영상을 미리 올려 학생들이 보고 오게 하는 방법이다. 만약 영상을 보고 오지 않았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음 단계에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나) 영상 내용 확인하기

체육 수업이 시작되면 학생들이 본 영상을 확인하는 시간을 갖는다. 영상을 봤다고 내용을 100% 이해하기는 어렵다. 100% 이해하려면 메타인지를 발휘해야 한다. 학생들이 자기가 본 영상을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야 더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다.

모둠별로 1명의 주도하에 체육 활동 규칙에 대해 설명하게 한다. 이렇게 하려면 영상을 볼 때 간단하게 영상의 내용을 정리하도록 학생들과 사전에 약속이 되어 있어야 한다. 나머지 친구들은 그 친구의 이야기를 들으며 그 친구가 규칙에 대해 정확히 이야기하는지 검증을 한다. 만약 서로 이해한 내용이 다르다면 대화를 통해 오해를 없앤다. 그러면서 아이들은 체육 활동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학생들은 교사가 제시한 영상을 제멋대로 해석한 상태에서 체육 수업에 참여할 수도 있다. 따라서 영상 내용을 확인하는 과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이 과정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학생들이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 말하는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다. 규칙에 대해 이야기하며 ‘의사소통 역량’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친구의 생각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역량’을 기를 수 있다. 신체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역량을 자연스럽게 기를 수 있는 것이다.

다) 체육 물품 준비

초등학교 교사에게 체육 수업이 어려운 다른 이유 중 하나는 체육 물품 준비를 교사 혼자 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영상을 활용한 체육 수업을 하면 그렇지 않다. 학생들이 영상을 통해 어떤 체육 활동인지 알았기 때문에 교사와 배경지식이 비슷해진다. 그래서 체육부장이나 체육부원들을 미리 뽑아놓고 그 학생들과 함께 체육 물품을 함께 준비할 수 있다.

체육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교사는 체육부장과 체육부원을 불러 ‘어디에 가면 어떤 체육 물품이 있는데, 어떻게 설치하면 좋겠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학기 초 아이들에게 이 역할에 대한 사명감을 불어넣어 주었다면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먼저 움직여 체육 물품을 준비해 놓는다. 교사는 나머지 학생들을 인솔해 나간 뒤 학생들이 준비 운동할 때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면 된다.

이렇게 되면 교사가 체육 물품 준비를 혼자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교사의 부담이 줄어들고, 학생들도 보다 능동적으로 체육 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라) 체육 활동 시작

이제 본 활동에 들어가는데 학생들에게 운동장이나 체육관에서 구구절절 오늘 할 활동에 대해 설명할 필요가 없다. 학생들은 교실에서 영상을 통해 이미 오늘 할 활동에 대해 이해하고 왔기 때문이다. 교사는 약간의 설명을 하거나 시범을 보인 후 바로 학생들에게 실제 활동을 하도록 안내를 하면 된다.

이렇게 수업을 진행하면 교사가 설명하는 시간이 많이 줄기 때문에 실제활동시간(ALTPE)을 30분 이상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더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마) 수업 활동 정리

영상을 활용한 수업 덕분에 학생들이 30분 이상 활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래서 예전과 다르게 수업 끝나기 전 교사가 학생들을 모아 놓고 정리 운동을 하고 정리 활동도 할 수 있다. 정리 활동 단계에서는 오늘 수업에서 달성해야 할 학습목표에 대한 이야기를 하거나 좋았던 점,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그렇게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더 좋은 체육 수업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다.

5. 영상을 활용한 체육 수업의 의미

영상을 활용한 체육 수업의 의미에는 다음의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가) 학생들이 다양한 체육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뛰어넘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교사가 많은 것들을 경험하고 체득해야 학생들에게 온전히 좋은 교육을 할 수 있다. 하지만 교사가 슈퍼맨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경험할 수는 없다. 때때로 교사들은 경험하지 못한 것을 가르쳐야 한다. 체육 수업에도 그런 맥락들이 있다. 그런데 이 지점에서 체육 영상을 활용하면 교사가 직접 경험하지 못했더라도 학생들에게 다양한 체육 활동을 경험하게 해 줄 수 있다. 좋은 체육 활동 영상을 찾으면 교사가 그것을 이해하기 쉽고,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활성화시키며 체육 수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체육 수업을 할 수 있다

기존의 체육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수동적인 위치에 머물렀다. 하지만 영상을 활용한 체육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배경지식이 생긴 상태에서 실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그래서 보다 더 자기주도적으로 체육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초등학교 체육 수업에서는 준비물 준비도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 권한 이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 스스로가 주인의식을 더 가지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이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기르고 이후 이어질 프로젝트 학습에도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6. 나오며

운동의 중요성이야 말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이 알고 있다. 평생 체육이 활성화되려면 무엇보다 초등학교 체육 교육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반 아이들과 즐거운 체육 수업을 하고 싶은데 어떤 체육 활동이 있는지 잘 몰라서 자신감이 없다면, ‘영상을 활용한 체육 수업’을 꼭 한 번 지도해 보기를 권한다. 체육 수업의 어려움을 교사 혼자 짊어지지 말고, 영상을 활용해서 학생들과 함께 체육 수업을 만들어가면 어떨까 싶다.

참고문헌
Shulman, L. S.(1986), Those who understand: Knowledge growth in teaching. Educational Researcher, 15(2), 4-14.
Shulman, L. S.(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