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20 여름호 (239호)

[영어]스스로 생각하고 함께 실천하는
『C·P·R 액션러닝』을 통한 Co-Co 역량 기르기

박누리 (서울일원초등학교, 교사)

2018-2019 서울특별시교육감 지정 연구교사제 1등급 수상작을 바탕으로 재구성함

현재 우리는 다양한 국가와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능력이 필요한 글로벌 시대이자 필요한 지식,정보에 대한 인 식과 활용이 중요한 지식정보시대에 살고 있다. 앞으로는 지식정보시대를 뛰어넘어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는 지 능정보시대에 진입할 것이라고 한다.1 지능정보사회에서는 지식을 활용하고 나아가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능력인 ‘창의·융합적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2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서의 학교 영어 교육은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 소통하고,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면서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며, 이 과정 속 에서 협력, 배려할 수 있는 사람을 길러낼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 역량, 자기관리 역량, 공동체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영어과 핵심역량으로 제시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세계와 소통하는 인재를 기르는 외 국어교육’의 정책 방향 역시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영어 수업의 내실화이다.3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의 영어 수업 시간에는 여전히 단어 및 문장 시험을 통해 주요 표현들을 익히고, 교과서에 제시된 대화 장면 속 표현들을 따라 말하며 경쟁형 게임 활동으로 마무리 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영어 공부를 하는 이유가 단순히 개인에게 좋은 결과와 다양한 선택을 주기 위한 수업이 현실이다.
따라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당면한 문제를 의사소통을 통해 해결하고, 그 과정에서 협력·배려 등 공동체의 가치와 태도를 공유할 수 있는 영어과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Co-Co)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학습자 스스로 서로 협력, 배려하면서 실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해결 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의 가치와 규칙을 반영할 수 있는 『C·P·R 액션 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교 현장에 계시는 선생님들께서 수업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선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와 영어과 핵심역량, 5 ˜6학년군의 성취기준,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 등을 고려하여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C·P·R 액션러닝』이란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 하고 배려하면서(Cooperative·Considerate) 실생활과 밀접한 과제를 의사소통(Communicative)을 통해 해결 (Problem-solving)하고 그 과정에서 학습자 공동의 가치와 규칙을 반영하는(Reflective) 액션러닝이다. 단계는 ‘Check(과제 확인)→Problem-solving (과제 해결)→Reflection(성찰 및 실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단계별 특징 및 기법은 다음과 같다.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여건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C·P·R 액션러닝』 은 학습자 스스로 과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며, 나아가 성찰 및 실행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효과적인 모둠구성과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참여, 활발한 의사소통, 협력과 배려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모둠 구성 및 협력학습 하기】4
【의사소통 훈련하기】

다음으로 과정 분석 및 재구성을 통해 세부계획을 수립하였다. 그 중 일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학습 사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은 교수·학습뿐만 아니라 과정중심평가에도 적용할 수 있다. 과정중심평가의 예 시는 다음과 같다.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적용된 교수·학습 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자기평가, 동료평가를 실시하여 과 제 해결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었다. 자기평가·동료평가를 통해 학생들이 주고 은 피드백은 다음과 같다.

< 자기 평가를 통해 제공된 피드백 >
< 동료 평가를 통해 제공된 피드백 >

또한, 『C·P·R 액션러닝』 주제별로 협력, 배려, 과제해결력, 실행의 정도를 5단계 척도로 체크할 수 있는 체크 리스트와 ‘과제 해결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점, 잘한 점, 개선이 필요한 점, 전반적으로 되돌아보기’ 평가지를 구성 하였다. 학생들은 『C·P·R 액션러닝』 성찰일지를 작성함으로써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활용한 과제 해 결 과정과 결과에 대해 전반적으로 성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행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었다. 또한 자기 성 찰을 통해 학생 스스로가 영어 의사소통 및 공동체 역량(Co-Co)이 강화되는 과정을 점검할 수 있었다.

< 『C·P·R 액션러닝』 성찰일지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및 5학년 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영어 과 교수·학습 및 평가에 적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영어 이해 능력과 표현 능력을 포함하는 영어 의사소통 역량(Co)이 강화되었다. 둘째, 가치(규칙) 수용성 및 실천성, 과제해결력, 협력, 배려를 포함하는 공동체 역량(Co)이 강화되었다.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통해 실생활과 관련된 흥미로운 과제를 모둠원끼리 협력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영어가 실생활에서 매우 유용하고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영어를 사용할 때 즐거움을 느끼면 서 동시에 영어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향상되었다.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의 향상은 자연스럽게 학습자 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였고 결국 영어 교과 시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영어를 활용하고 싶은 의지를 향상시켰다. 많은 선생님들께서 『C·P·R 액션러닝』 프로그램을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셔서 학생들이 영어 학습 에 흥미와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영어과 핵심역량이 강화되길 기대한다.

  1. 교육부(2016),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
  2. 정제영(2018), 미래를 향한 서울 교육의 힘찬 발걸음을 기대한다. 서울교육2018봄 vol.230, 10쪽
  3. 서울특별시교육청(2018), 2018 함께 만들어가는 서울초등교육. 74쪽, 2018 서울특별시교육청 주요업무계획. 49쪽
  4. 장경원, 고수일 공저(2013), 액션러닝으로 수업하기, 학지사, 180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