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정보Vol.223.여름호

우리 아이 바른 인성 기르기 독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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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방현희 / 서울휘경유치원 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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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 시절 감명 깊게 읽은 책은 그 사람의 가치관을 변화시켜 바람직한 성인으로 성 장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은 그림책에 나오는 주인공에게 감정이입 되어 동정과 감동을 함께 느끼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존중의 자세를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은 그 자체로서 훌륭한 인성교육이 될 수 있다. 이처럼 동화책은 유아들에게 풍부한 삶의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줄 뿐만 아니라, 사회일원으로서 잘 적응해 갈 수 있는 자아정체감 형성 및 사회화를 촉진시켜 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고 바람직한 인성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매체이다.
유아들이 직접 경험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동화를 통해 간접 경험하고 그 속 에서 주인공이 되어보는 동일시의 과정을 거쳐 다양한 갈등상황을 극복해 나가고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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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질서, 배려, 협력, 존중, 나눔, 효의 6개 인성덕목이 내포되어 있고 유아들이 직·간접 경험을 통해 실천할 수 있는 생활주제별과 관련된 인성 동화를 선정한다.
선정된 동화를 활용하여 연령에 적합한 수업활동을 선정하여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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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의 감정 및 사회의 규칙을 이해하고 지키며 언어표현 기술이 발달하는 만5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고 생활주제별 인성동화를 활용하여 집단토의 활동을 실시한다.
집단토의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 진행할 수 있는데 [생각나누기]는 인성에 대한 사전경험 및 개념을 이해하고, [생각표현하기]는 집단토의를 통해 문제 상황을 <이해-고찰-병치-자기적용>의 단계를 거쳐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생각실천하기]는 다양한 사후활동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인성덕목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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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활동 자료
‘도담이와 무지개 도깨비’ PPT 동화 및 펼침동화, 동화책, 토의활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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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활동 방법
생각 나누기
1) (커다란 도담이를 제시하며) 도담이 이야기를 들려준다.
– 도담이가 왜 키가 커졌을까? / – 도담이는 어떤 아이였니?
2) [도담이와 무지개 도깨비] 동화를 듣는다.

생각 표현하기
1) 동화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너희들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못했을 때 마음이 어떻니?
– 그럴 때 어떻게 했니?
– 마음대로 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 너희들이 도담이라면 어떤 마음이 들 것 같니?
– 너희들이 도담이처럼 아주 커지면 마음이 어떨 것 같니?
– 도담이는 왜 외로운 마음이 들었을까?
– 너희들은 도담이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니?
– 왜 도담이는 내 마음대로 할 때 보다 더 기분이 좋아졌을까?
– 앞으로 도담이는 어떤 아이가 되었을 것 같니?

2) (작아진 도담이를 제시하며) 이야기를 마무리한다.
– 난 너희들이 알려준 대로 질서를 지키고 배려하는 행동을 했더니 이렇게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게 되었어. 고마워. 그런데 너희들은 만약에 내 마음대로 하고 싶을 때 는 어떻게 할 거니?
– 순서를 지키고, 정해진 규칙을 지키는 마음을 무엇이라고 할까?
– 질서를 지키려면 좀 어렵지만 잘 지켰을 때는 어떤 마음이 들까?
– 만약에 도담이처럼 질서를 잘 지키지 않고 배려하는 마음이 없는 친구를 본다면 어 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 우리 교실에서도 친구들과 행복하게 잘 지내려면 어떤 마음들이 필요할까?

생각 실천하기
1) 질서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주인공에게 편지쓰기를 한다.
2) 주인공(도담이)과 함께하는 나의 감정책을 만든다.
3) 감정전달 게임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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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활동 평가
1) 등장인물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해 주면서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 해 평가한다.
2) 모둠 활동을 하면서 서로에 대한 배려와 질서를 지키는 모습을 통해 평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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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래와의 역할놀이를 즐기고 감각을 통해 얻게 된 사고와 감정에 대해 표현 할 수 있으며 과장이나 유머를 좋아하고 이야기를 듣거나 다른 사람과 이야기하기,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는 만4세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인 표현을 통해 내면화할 수 있는 극놀이 활동을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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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활동 자료
‘내 우산 빌려줄게’ 테이블 동화, 등장인물 머리띠 및 소품, 음악 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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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활동 방법
생각 나누기
1) 우산을 소개하며 이야기를 나눈다.
– 우산은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
– 만약 비가 오는 날 우산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2) 동화 ‘내 우산 빌려줄게’ 테이블 동화를 감상하고 회상하며 이야기 나눈다.
– 동물친구들이 우산을 빌려 준다고 했을 때 나리의 기분은 어땠을까?

3)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준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혹시 오늘 동화 속 친구들처럼 친구에게나 동생에게 물건을 빌려 준 적이 있니?
– 언제였니? 물건을 빌려 주었을 때 기분이 어땠니?
– 혹시 친구가 물건을 빌려 준 적이 있니? 언제였니?
– 친구가 물건을 빌려 주었을 때 어떤 마음이 들었니?
– 그럴 때 어떻게 말하면 고마운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 표현하기
1) ‘내 우산 빌려줄게’ 노래극을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동물 친구들은 나리에게 어떻게 해 주었니?
– 나리를 생각하는 동물들의 마음씨가 어떤 것 같니?
– 우리 친구들도 동물 친구들처럼 나리에게 우산을 빌려 줄 수 있겠니?

2) 노래극을 하기 위해 지켜야 할 약속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 즐거운 노래극이 되려면 어떤 약속이 필요할까?

3) 종을 울리며 노래극의 시작을 알리고 노래극을 한다.

4) 노래극이 끝났음을 알리고 맡은 역할을 소개한다.

5) 노래극을 한 후 평가를 한다.
– 노래극을 해 보니 어땠니? 어떤 마음이 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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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실천하기
1) 비 오는 날, 나의 우산을 함께 씌워주고 싶은 사람이나 동물에 대해 이야기 나눈 후 그림으로 표현한다.
– 내가 만약 나리라면 어떨까? 우산을 씌워주고 싶은 사람이 있니?
– 우산은 꼭 사람만 씌워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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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활동 평가
1) 동화의 내용과 배역의 특징을 알고 노래극으로 적절히 표현하였는지 평가한다.
2)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와주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노래극으로 표현하였는지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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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된 생활주제별 연간 인성동화 목록을 가정으로 안내하고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책읽기]를 통해 바른 인성 기르기를 위한 독서교육을 함께 공유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한 다. 쌍방향적인 가정과의 연계를 위해 각 동화별 활동 후 유아가 원하는 동화책을 가정으로 가져가서 부모님과 읽은 후 느낌을 기록하고 다음날 유치원에서 간단하게 자신의 경험을 소개한 다음 다른 유아에게 책을 전달하는 인성동화 릴레이 활동을 함께 실천한다.
더불어 인성동화를 활용한 활동결과를 [독서신문]으로 제작하여 가정에 제공하므로 바른 인성기르기를 위한 독서교육을 가정과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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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라는 매체를 활용한 유아독서교육은 유아들이 보다 쉽게 인성덕목에 대해 공감적 이해를 형성하고 내면화할 수 있게 한다. 인성덕목이 포함된 동화를 듣고 유아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문제 상황을 토의하며, 감정이입을 통한 다양 한 표현활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느끼고 경험함으로써 실천 중심의 인성교육까지 도모할 수 있어 인성교육과 독서교육의 원윈 전략(Win-Win strategy)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