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교육2020 여름호 (239호)

우리 안의 개별화 수업
[Differentiated Instruction]

홍완기 (전국영어교사모임, 상임고문)

1. ‘모두’를 위한 학습을 지향한다면 개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

캐나다 온타리오 주 교육부의 비전을 담은 정책문서 『모두를 위한 교육 (Education for All)』(2005)(EFA)의 부제는 ‘유치 원생에서 초등6학년에 이르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문해력과 산수 수업에 대한 전문가 집단의 보고서’이다. 2005~2006년도 온타리오 교육국장 위원회(CODE, Council of Directors of Education)는 EFA의 권고사항을 이행하기 위 하여 모든 학구에서 독자적인 특수교육 계획을 수립하는 사업을 진행한다. 이 사업의 명칭은 ESGA 즉 ‘Essential for Some, Good for All’로서 ‘특수교육 대상 학생에게는 필수적이면서 동시에 모든 학생에게 유익한’ 교육을 의미한다. ESGA 사업 결과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성적이 향상되고 일반학생과의 현격한 격차가 감소하는 등의 성과를 보이자 이를 전 학년 학생에게 확대하여 ‘유치원생에서 12학년에 이르는 모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평가와 수업 안내서’라는 부제 를 단 『모두를 위한 학습(Learning for All)』(2013)(LFA)을 발간한다. 두 정책 문서에서 교실 수업과 관련하여 공통으로 제 안하는 것이 개별화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이다. 또 캐나다 앨버타 주에서는 ‘개별화 수업으로 다양한 학습 필요 충족하기’라는 부제를 지닌 300쪽이 넘는 『차이 생성(Making a Difference)』이라는 지침서를 만들어 교사들의 개별화 수 업 실천을 강력히 권장한다. 이 문서에서도 ‘학습 장애를 겪는 학생들을 위한 개별화 수업의 많은 전략이 학년과 교과에 관계없이 일반 학생에게도 효과적이었다. 몇몇 프로젝트에서는 한 과목에서 얻은 이득이 교육과정 전반에 긍정적 영향 을 미쳤거나 또는 모든 학생이 개별화 수업으로 혜택을 얻는 낙수 효과에 주목하였다.’(p.3)라면서 개별화 수업이 모든 학생에게 유익하다고 하였다. 특수 교육 대상자를 위해 시작한 개별화 수업을 모든 학생에게 적용하는 것이다.

2. 개인별 수업이 아닌 개별화 수업

현재 국내에서는 ‘differentiated instruction’를 차별화 수업, 개별화 수업, 수준별 수업, 맞춤형 수업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하고 있다. 또 몇 년 전부터 개별화 수업을 연구하고 실천해온 전국영어교사모임(http://et21. org/)에서는 ‘다변화 수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개별화 수업은 그 용어 때문에 개인별 수업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잦다. 그러나 온타리오 주에서 발간한 『개별화 수업 교사용 지침서(Differentiated Instruction Educator’s Guide)』를 보면 개별화 수업을 ‘개인별 수업은 아니고, 다양한 학생들의 강점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하여 여러 수업 전략을 균형 있게 사용’하는 수업으로 정의한다. 또 미국의 장학협의회에서도1 개별화 수업은 능력별로 반을 편성하는 트래킹, 특수교육 대상 학생 및 영재 학생만을 위한 수업, 또는 개인별 수업이 아님을 강조한다. 모든 학생에게 학습 목표는 동일하게 유지한 채로 내용, 과정, 학습 결과물 그리고 학습 환경을 개별화하는 것이며, 교육과정 목표를 수정·적용하는 개인별 수업과는 구분된다.

3. 개별화 수업의 정의 익히기

필자가 개별화 수업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한 것은 2013년 핀란드의 기본교육을 위한 국가 핵심 교육과정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2에서이다. 해당 문서의 교수법 및 학습법 첫 머리에 ‘개별화 수업은 교사집단의 요구와 학생들의 다양성을 고려하는 주요한 수단으로서 학생들의 자긍심 및 동기부여와 관 련된 정서적 요구가 다양하고 학습 스타일, 능력, 흥미 및 학습 속도도 다르다는 점에 주목한다.’라고 했다. 온타리오 주의 개별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에도 개별화 수업을 명시하고 있다.

“학생의 배경과 삶의 경험뿐 아니라 학생의 강점과 요구를 이해하면 교사는 효과적으로 수업과 평가(assessment)3를 계획할 수 있다. 교사는 학생의 학습 준비도, 흥미, 학습 스타일, 선호 학습 환경을 관찰하고 평가하여 지속적으로 학생의 학습 강점과 필요를 파악한다. 교사의 개별 학생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교사는 수업을 개별화하여 학생의 필요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즉 수업의 방식과 속도를 조절하고, 다양한 유형의 자료를 사용하고, 다양한 주제를 선택하게 하며, 적절하다면 학생의 학습 방식과 학습 내용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방식에 맞추기 위해 학습 환경을 조절하기도 한다.”

앨버타 주의 『차이 생성(Making a Difference)』에서 정의한 개별화 수업(p.2)을 찬찬히 읽어 보자.

“개별화 수업은 모든 학생의 학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사려 깊게 계획을 수립하고 전략적으로 평가하면서 대상을 명확히 하고 유연하게 적용하는 철학이자 교수법이다. 초기 주창자 중의 하나인 캐롤 앤 톰린슨에 따르면, 수업의 개별화는 현재 교실에서 행해지는 것들을 ‘뒤흔들어’ 학생들이 정보를 수집하고, 아이디어를 이해하며, 학습한 내용을 표현할 수 있는 복수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뜻이라 했다. 대부분 교사가 매일 실행하는 수업에는 개별화 수업 요소가 어느 정도 들어 있다. 사전 시험으로 학습 활동을 계획한다든지, 수업 시간에 정보를 복수의 방식으로 제시한다든지 또는 최종 프로젝트의 형식을 학생이 고르게 한다든지 등은 모든 학생은 자신만의 방식과 시간으로 배울 수 있다는 개별화 수업의 핵심 신념을 반영한 것이다. 다시 말해, 수업을 좀더 개별화하고자 노력한다고 해서 처음부터 다 다시 시작한다는 뜻이 아니라 현재 가장 잘 되고 있는 수업 관행을 의도적으로 초점을 명확히 하여 체계적이고 명시적으로 쌓아가자는 것이다.”

캐롤 앤 톰린슨은 위의 내용들과 개별화 수업의 전략을 [그림1]과 같이 제시한다.

[그림 1] 개별화 수업 개요

개별화 수업이란 학생의 학습 준비도, 흥미, 학습 양식(학습 스타일 및 선호 학습 유형)에 따라 학습 내용, 학습 과정, 학습 결과물 및 학습 환경을 달리하는 수업이다. 그런데 앨버타 주에서 언급한 대로 대부분 교사가 매일 실행하는 수업에는 개별화 수업 요소가 어느 정도 들어 있다. 한 단원의 수업을 시작하기 전에 사전 시험을 통해 학생의 학습 준비도를 확인해 보는 것, 프로젝트 결과물 양식을 복수로 제시하여 학생들이 선택하게 하는 것, 개인별 또는 모둠별로 과제 수행 시간을 달리 주는 것 등은 모두 모든 학생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그리고 자신만의 시간으로 배울 수 있다는 개별화 수업의 핵심 신념을 반영한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가장 잘 되고 있는 수업 관행을 의도적으로 초첨을 명확히 하여 체계적이고 명시적으로 실천하자는 것이다.

4. 우리 안의 개별화 수업

• 핸들리 선생님이 학생을 꾸준히 살펴보는 이유는 학생을 잘 알아야 잘 가르칠 수 있다고 생각해서이다. 그녀 는 개별 학생의 학습 필요를 파악하는 가장 주요한 수단으로 공식 또는 비공식적인 형성평가를 활용한다. 학 생의 학습 요구를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수업에 반영하여 학생의 성장을 도모한다.
• 위긴스 선생님은 3학년 학생 모두가 철자학습 목록 3을 공부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기 때문에 사전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복수의 철자학습 목록을 만들어 학생에게 할당한다.
• 오웬 선생님은 가능하면 학생의 필요에 맞춘 다양한 숙제를 내어 각자에게 의미 있는 연습문제를 풀게 한다. 자신 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숙제를 학생 스스로 선택하여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저니건 선생님의 수학 수업은 학급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하기도 하지만 날마다 형성평가를 통해 얻은 정보를 토대로 직접 가르칠 모둠, 연습문제를 풀 모둠, 적용문제를 풀 모둠 등으로 나누어 수업을 하는 경우가 훨씬 더 많다. 연습문제 풀이 활동과 이해 활동은 학생들의 학습준비도에 맞게 제공하고, 실생활에 수학을 적용하는 활동을 구안할 때에는 학생들의 흥미나 선호하는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모둠을 구성한다. 저니건 선생님에 따르면 학생들은 그런 식으로 또래로부터 배우고 학습에도 기여한다고 한다.
• 윌러비 선생님은 핵심적인 내용을 가르쳐야 할 시점에는 ‘거꾸로 수업(flip)’을 활용한다. 즉 학생들이 새로운 내용은 집에서 탐구하고 새롭게 배우는 기술과 개념은 수업시간에 익히게 한다. 그 다음, 입실 카드(entry card, 수업 직전에 학생들의 학습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짤막한 질문이나 지시가 들어있는 카드) 등의 형성평 가를 통해서 학생들의 이해 정도를 주의 깊게 파악한다. 이를 토대로 모둠을 구성하여 공통의 학습목표를 달 성하기 위해 공동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교사는 모둠을 돌아다니거나, 함께 앉아서 학생들의 학업을 진 행할 수 있도록 조언이나 도움을 준다.
• 엘리스 선생님은 주기적으로 소모둠 활동 수업을 구안하여 학생들이 현 수준의 지식, 이해력, 기술을 좀 더 향상시키도록 돕는다. 일정에 따라 교사와 면담 중인 학생을 제외한 나머지 학생들은 혼자서 혹은 짝과 함께 또는 소모둠을 구성하여 공부한다. 각자의 실력에 맞는 연습 문제 풀이나 내용 이해 과제를 수행하기도 하고, 자 신의 흥미와 연계된 과제를 풀기도 한다.

또 LFA에서는 협동학습, 프로젝트 기반 접근, 문제 해결 기반 접근 및 명료한 강의식 수업에도 개별화 수업 요소가 있다(p.23). 협동학습에서 소모둠을 구성할 때 학생의 정서적 필요와 학생의 학습 스타일을 고려하는 예, 프로젝트 기반 접 근에서 주제는 동일한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제시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 수준 등에 맞추어 선택하게 하는 경우, 그 리고 강의식 수업에서도 지도가 더 필요한 학생들을 위해 수업을 좀더 구조화하는 경우 등도 개별화 수업의 예이다.
즉 교사들이 사용하는 수업 방식 및 전략에는 개별화 수업의 요소들이 이미 들어 있다. 개별화 수업은 기존 의 수업 방식을 완전히 떨쳐 내고 전혀 새롭게 시도하는 것이 아니다. 그동안 우리는 개별 학생의 학습 필요를 파악하여 적절히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등 알게 모르게 개별화 수업의 요소를 사용하고 있다. 단지 이제는 개 별화 수업의 특성을 인식하고 또 개별화 수업과 순환적 관계에 있는 학습자 알기와 학습을 위한 평가를 통해 이를 의식적으로 실천해 옮겨 보자는 것이다.

5. 개별화 수업의 네 가지 특성

개별화 수업에는 네 가지의 특성이 있다. 4 첫째는 학습 집단 구성의 유연함으로, 학생들은 자신의 학습 준비 도, 흥미 그리고 선호 학습 유형(학습 스타일, 다중 지능 및 학습 환경)에 따라 수시로 그리고 다양하게 학습 모둠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둘째는 학생들이 자신의 사전 지식, 흥미 그리고 선호 학습 유형에 따라 활 동이나 과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셋째는 학생을 존중하는 과제들이란 복수의 과제 중 어느 것을 택하든 모든 과제는 똑같이 매력적이어야 하고 동일한 성공 기준에 기대어 평가한다는 의미이다. 넷째로 학습에 대한 책임 공유란 학생들이 자기 목소리를 내도록 허용하고 또 스스로를 평가하고 독립적으로 학습하는데 필요 한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야 함을 의미한다.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는 별첨으로 제시한다.

6. 개별화 수업의 핵심 3 요소

: 학생 알기, 학습을 위한 평가 그리고 학습 경험의 개별화
개별화 수업에는 세 핵심 요소가 서로 순환적 관계를 형성한다. 즉 학습자 알기 ↔ 학습을 위한 평가 ↔ 학습 경험의 개별화가 그것이다.

[그림 2] 학습자 알기와 개별화 수업 시행 5

학년 초에는 학생들 서로서로가 다른 존재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이를 토대로 건강한 학습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이런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서로 흥미도 다르고, 학습 준비도도 다르고, 선호하는 학습 유 형도 다름을 알게 된다. 각자의 강점과 약점이 다르지만 유사점도 있는 존재임을 자각하면서 결국 공정함이 동일한 제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Fairness is not sameness) 인식을 공유한다. 즉 개별화 수업의 필요성을 공유한다. 또 교사는 위의 그림에서처럼 학습 스타일, 관심, 선호 학습 유형 등이 포함된 학습자 프로파일을 작 성한다. 대표적인 것이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을 활용하는 것이다.
학습자 파악은 한 번에 끝나지 않는다. 수업의 주제에 따라서 학습자가 얼마나 참여하고 이해하는지를 파악하 면서 수업을 개별화(differentiate)해야 한다. 그래서 학습을 위한 평가는 지속적이어야 한다. 지속적인 서술식 피드백 제공(providing ongoing descriptive feedback)이 핵심이다. 피드백을 주고 받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수업을, 학생은 학습을 조정한다. 대표적인 학습을 위한 평가 양식으로 입실 카드(entry card)를 거의 매 수업시간마다 활용할 수 있다. 수업 끝나기 5분 내지 10분간 이 양식을 사용하면 퇴실 카드(exit card)도 된다. 윌러비 선생님이 사용한 예이다.

[그림 3] 3-2-1 입실(퇴실) 카드

7. 나가며

개별화 수업은 학생 개인마다 독특한 학습 양식이 있음을 인정하고 또 누구나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철학 을 바탕으로 한다. LFA에서 공유해야 할 신념들로 제시한 것들이다. 항상 똑같이 가르치는 것이 공정한 것은 아니다(Fairness is not sameness). 그래서 학생의 선택이 중요하다. 이제까지 개별화 수업을 시도한 교사들이 전하는 바에 의하면 개별화 수업의 네 가지 특성 중 학생 선택 보장과 유연한 학습 모둠 구성이 실천하기도 좋고 이에 따른 수업 참여도도 좋다고 한다.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작게 시작할 수 있다. 학생 알기를 먼저 시도할 수도 있고, 학습을 위한 평가에 매진할 수도 있다. [그림 1]에서 제시한 구체적인 개별화 수업 전략을 하나하나씩 연구하고 실 천에 옮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층위별 수업과 비계 수업은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유용한 전략이다.
한 단원의 수업에서 매 시간 개별화 수업을 시행하지는 않는다. 학습 내용, 학습 과정, 학습 결과물 모두를 개별화하지 않아도 된다. 전반 수업과 개별화 수업을 리듬감 있게 운영하면 된다.

6

참고문헌
앤디 하그리브스, 데니스 셜리(2015). 『학교교육 제4의 길 ②』. 21세기교육연구소. p.234-244
이대식(2016). 맞춤형 교수(differentiated instruction).에서의 ‘맞추는 것’의 본질과 성격. 통합교육연구(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Vol. 11, No. 2. p.187-216.
캐롤 앤 톰린슨(2019). 『개별화 수업 ① 실천』.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51
온타리오 교육부(2015). Education for All. http://www.oafccd.com/documents/educationforall.pdf
차이 생성(Making a Difference).https://education.alberta.ca/media/384968/makingadifference_2010.pdf
개별화 수업 교사용 지침서(Differentiated Instruction Educator’s Guide). http://www.edugains.ca/resourcesDI/EducatorsPackages/DIEducatorsPackage_2016/
DI_EducatorsGuide_AODA.pdf
개별 교과의 교육과정 문서(온타리오주). http://www.edugains.ca/newsite/curriculum/secondaryresources/socialscience2.html
Learning for All(2013). http://www.edu.gov.on.ca/eng/general/elemsec/speced/LearningforAll2013.pdf

  1. http://www.ascd.org/ASCD/pdf/siteASCD/publications/Differentiation_Is-IsNot_infographic.pdf
  2. 해당 문서는 필자가 당시 핀란드 국가교육위원회에서 다운로드하여 출력하여 소지하고 있다. 현재 핀란드의 국가 핵심 교육과정을 요약한 2쪽짜리 안내서인 ‘새로운 기본 교육을 위한 국가 핵심 교육과정’(New 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focus on school culture and integrative approach)에는 개별화(differentiation)가 나오지만, 2016년 5월에 발간한 ‘기본 교육을 위한 국가 핵심 교육과정’ 2014(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2014)에는 개별화가 등장하지 않는다. 그러나 ‘성인 대상 기본 교육을 위한 국가 핵심 교육과정2017’(NATIONAL CORE CURRICULUM FOR BASIC EDUCATION FOR ADULTS 2017)에는 개별화 (differentiation)가 22회 나온다. https://www.oph.fi/en/statistics-and-publications/publications/new-national-core-curriculum-basic-education-focus-school https://verkkokauppa.oph.fi/EN/page/product/national-core-curriculum-for-basic-education-2014/2453039 https://www.oph.fi/en/statistics-and-publications/publications/national-core-curriculum-basic-education-adults-2017)
  3. 온타리오 주 교육부의 문서에서 평가(assessment)는 성적을 부여하는 평정(evaluation)보다는 학습을 위한 평가와 학습으로서의 평가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4. http://www.edugains.ca/resourcesDI/EducatorsPackages/DIEducatorsPackage_2016
    /DI_EducatorsGuide_AODA.pdf. p.61.
  5. http://www.edugains.ca/resourcesDI/EducatorsPackages/DIEducatorsPackage_2016/
    DI_EducatorsGuide_AODA.pdf. p.5.
  6. http://www.edugains.ca/resourcesDI/EducatorsPackages/DIEducatorsPackage_2016
    /DI_EducatorsGuide_AODA.pdf. p.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