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운영사례2018 여름호 (231호)

유아의 꿈을 모으는 진로체험놀이

김성민 유아교육진흥원 교육지원과 팀장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세계일류 서울유아교육을 구현하기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을 2008년에 설립하였다. 유아교육진흥원은 서울의 모든 유아, 학부모, 교원, 유치원을 대상으로 좋은 환경과 우수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안전하고 특색 있는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21세기 대한민국의 유아교육의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유아에게는 우수한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학부모에게는 자녀교육에 대한 정보와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교원에게는 다양한 연수 및 연구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유치원에는 안정적이고 질 높은 안정적인 유아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 4차 산업혁명시대! 유아의 진로를 여는 꿈을 모으다!

오늘날 ‘진로’란 개인이 일생에서 하는 일의 총체적 개념으로 직업을 포함하여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일 전체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직업은 과거와 달리 생계 수단으로보다는 사회봉사나 자아실현을 위한 수단으로 더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었다. 진로교육은 개개인의 일생을 계획하는 초기 단계부터 스스로 긍정적인 자아개념과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고 건전한 직업의식을 심을 수 있도록 유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 유아기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반영하여 국가수준의 누리과정에서도 진로교육과 관련 요소를 찾아볼 수 있다. 국가 수준 누리과정 3~5세 사회관계 영역은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의 다섯 가지 내용범주로 구성되는데, 여기에서 진로교육과 관련된 범주는 ‘나를 알고 존중하기’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에 관심 갖기’가 있다.

유치원 3~5세 누리과정 해설서에서 명시하고 있는 각 범주별 진로교육 관련 요소의 세부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진로교육과 연관된 유아교육진흥원 체험영역은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유아 발달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직업 탐색 및 체험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 맞춤형 체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진로체험과 연관된 활동으로는 공항놀이, 미용실 놀이, 소방서 놀이, 우체국 및 은행 놀이, Kid’s TV 방송국 놀이 등이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교육사선생님과 유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직업에 대한 관심, 탐색활동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유아교육진흥원에서는 진로체험교육을 위하여 유치원에서는 경험하기 어려운 직업 관련 환경들을 구성하여 유아들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발견할 수 있는 체험의 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체험시설들을 4차 산업혁명시대의 미래 직업과 연결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유아들을 위한 체험시설 예산지원이 절실하여 유아 이용률에 비해 협소한 체험시설을 미래지향적인 교육적 체험환경으로 구축하기 위해 유아교육진흥원의 분원설립이 필요한시점이다. 이를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노력한다면 유아를 위한 혁신미래교육이 이루어질 것이다.

 

2. 유아교육진흥원의 체험교육! 미래를 탐하다!

체험교육은 단체체험, 문화예술체험, 가족체험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단체체험교육으로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10개 체험영역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발달에 적합한 체험교육으로 유아의 지성·인성·감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도모하여 유아 미래 역량을 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가. 단체 체험교육

나. 문화예술체험교육

창의적 문화예술체험교육은 11개 유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유아의 예술적 감수성과 협력적 인성 신장을 도모하고 있다.

다. 가족체험

가족 간 유대감 형성을 위한 가족체험교육은 서울시 거주 만3∼5세 유아 가족에게 놀이 중심의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배려대상자에 대한 체험기회 우선 제공으로 정의로운 교육복지를 실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