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2021 여름호 (243호)

[인성교육]Me the 德
나로부터 출발하는 도덕수업

박현정(개원중학교, 교사)

학교 현장의 많은 교사들이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알고 학교 프로그램 혹은 수업 주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있다. 이에 도덕과 저경력 교사로서 역점을 두고 실행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하며, 비슷한 저경력 교사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Ⅰ. 핵심 가치

도덕·윤리과 전공자로서 언제나 고민했던 부분은 “‘이성’과 ‘행동’ 간의 괴리를 어떻게 해결하는가?”에 대한 문제였다. 학습한 것을 실천으로 옮기도록 동기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이, 또는 어떤 프로그램이 효과적일지 많은 자료를 참고하여 연구하였다. 짧지만 중·고등학교 재직 경험과 대학원 연구 과정을 통해 인성 교육을 위해서는 여러 프로그램을 단편적으로 실시하기보다 핵심 주제와 가치를 중심으로 일관성 있게 실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또한 교사가 특정 의도를 가지고 형식적으로 가르치는 것보다는 학생 스스로 반성적으로 사고할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며, 그 과정이 즐겁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Ⅱ. 적용

도덕과 성취 기준과 핵심 가치를 충실히 수업에서 구현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중심으로 교과서를 재구조화 하여 핵심 가치를 반복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 또한 프로젝트나 토론 등의 학생 중심 수업을 통해 가치에 대한 지적 탐구와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였다. 무엇보다 2020년과 2021년 모두 코로나19 로 인해 원격-등교수업이 반복되는 가운데 원격-등교수업을 연계한 수업을 진행하는 것에 역점을 두었다.

도덕과 성취 기준과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한 인성교육

다음 표는 필자가 도덕과의 핵심 가치와 내용 요소 가운데 수업의 주제로 삼은 것들이다. 이를 중심으로 차시를 재구성하였으며, 수업 사례는 그중 일부분을 소개하였다.

수업 사례

[자신과의 관계] 건강한 도덕적 자아 만들기

1. [도덕1] 행복한 삶: 도덕, 가정, 사회, 국어 교과 간 융합수업 ‘갈등 수선공’

» 성취기준 : [9도01-05] 행복한 삶을 위해 좋은 습관과 건강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정서적 건강과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 실천 의지를 함양할 수 있다. 
» 수업의 주안점 : 관계에서의 갈등 해결 말고 내 안의 갈등은 어떻게 해결하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모아서 내 삶의 고통과 갈등을 스스로 해결하고 행복한 삶을 가꾸어 보자!

• 수업 방법: 원격수업, PBL(문제기반학습), 코티칭
• 수업 설계 및 학생 활동

도덕과에서는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가꾸기 위한 방법으로 ‘G.R.I.T’(성장에 대한 믿음, 회복탄력성, 내적동기, 끈기)의 요소에 대해 학습하고 자신의 삶에서 정서적, 사회적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탐구해 보는 활동을 한 뒤, 이를 PBL을 통해서 해결하고자 하였다. 실시간 토의와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은 스스로 탐구하고 답을 얻는 과정에서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2. [자유학기 주제선택 수업] 걱정인형 만들기

» 성취기준 : [9도04-04] 고통과 희망의 의미에 근거하여 도덕적 이야기를 구성하고, 마음의 평화를 추구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수업의 주안점 : 고통을 인정하고 내 마음의 고통을 현명하게 극복해보자!

  • 수업 방법: 원격수업, 등교수업 혼합
  • 수업 설계 및 학생 활동

원격수업에서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고, 등교수업 시 자신의 걱정을 가져가 줄 걱정인형을 만들어 걱정인형에게 자신이 맡기고 싶은 걱정을 메시지로 전달해 보았다.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에서의 갈등 해결하기

1. [도덕1] 이웃생활

» 성취기준 : [9도02-04] 이웃의 종류를 구분해 보고, 공동체 속에서 이웃을 배려하고 봉사하기 위해 타인의 관점을 채택해 보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 수업의 주안점 : 이웃과 생기는 갈등을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해보고, 이웃의 범위를 확대하여 멀리 있는 이웃에도 관심을 기울여보기!

  • 수업 방법: 원격수업
  • 수업 설계 및 학생 활동

우리 주변의 이웃들과의 갈등을 돌아보며 좀 더 멀리 있는 이웃(온라인 상의 이웃까지)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보았다.

2. [도덕2] 갈등의 평화적 해결

» 성취기준 : [9도02-06] 다양한 갈등 상황에서 평화적 해결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평화적으로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실천 방법을 탐구하고 제시할 수 있다.
» 수업의 주안점 : 우리 주변에서 생겨나는 갈등 상황을 주제로 토의하고 해결방안 고민해보기

  • 수업 방법: 원격수업, 모둠별 토의·토론 활동
  • 수업 설계 및 학생 활동

학교에서 친구들과 겪을 수 있는 갈등 사례를 살펴보고 모둠별로 해결 방안을 모색해보았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갈등의 공동 해결 과정을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었다.

[타인과의 관계] 세계시민으로서 더불어 사는 삶의 가치를 배우기

1. [도덕1] 세계시민윤리: 인권, 문화 다양성, 인간 존엄성에 기반한 세계시민윤리

» 성취기준 :  [9도03-03] 세계시민으로서 요구되는 도덕적 가치를 이해하고, 지구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도덕 문제를 인식하며,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려는 참여적 태도를 가지는 등 세계시민윤리의식을 함양할 수 있다. 
» 수업의 주안점 :  세계시민으로서의 자아를 탐색하고 우리의 도움이 필요한 곳에서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본다!

  • 수업 방법: 원격수업, 등교수업 혼합
  • 수업 설계 및 학생 활동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세계시민에게 필요한 자세를 바탕으로 가상 국가를 정하여 세계시민이 처한 여러 도덕적 문제를 찾아보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였다.

2. [도덕1] 세계시민윤리: 세계시민이 처한 문제 해결 (환경 문제 해결)

  • 수업 방법: 국어, 과학, 수학, 사회 교과 간 융합수업 (독서 기반 수업)
  • 수업 설계 및 학생 활동

다른 사람과 나의 삶이 무관하지 않다는 ‘너와 나의 연결고리 찾기 활동’과 자신이 직접 환경을 위한 실천을 해보는 ‘더불YOU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이를 토대로 원격교육에서 학생들이 좋아하는 영화의 줄거리를 소재로 하여 책 ‘왜 기후 변화가 문제일까’에서 알려주는 환경 보호 방법을 찾아내는 활동을 실시하였다. 그 다음 등교수업에서는 직접 환경 마일리지를 쌓을 수 있는 그린카드를 만드는 것으로 활동을 마무리하였다.

Ⅲ. 맺음말

코로나19라는 전례 없는 특수 상황을 맞이한 2020년은 모두에게 정말 힘든 시간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원격수업 도구를 급하게 익히느라 바빴고, 등교수업과의 연계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도덕과의 본질인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면서 어떻게 반성적 사고와 도덕적 실천으로 구현할 수 있을까 매일매일 고민으로 잠을 이루지 못한 나날이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책과 선생님들의 연수를 참고하고 블로그에 방문하는 등 여러 자료를 모았다. 특히 교육과정 재구성을 위해 핵심 성취 기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면밀히 분석하여 원격수업과 등교수업 시 차시가 끊어지지 않고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격수업 도구를 익히고 실행하면서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한 차시 수업을 망치기도 하고, 때로 학생들에게 양해를 구해 가면서 학생들과 함께 성장하는 한 해였던 것 같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작성한 온라인 롤링페이퍼로 보람과 감사한 마음을 공유하며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