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2021 봄호 (242호)

[인성]행복레시피(RE.CI.PE)로
살맛나는 교실 만들기!

김지남(서울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 교사)

✽2020 인성교육실천사례연구발표대회 서울1등급, 전국2등급 수상작을 바탕으로 재구성

1. 행복레시피(RE.CI.PE) 프로그램 소개

올 한 해 우리 반 학생들에게 존중과 배려의 마음, 소통과 참여의 마음, 공감과 협력의 마음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행복레시피(RE.CI.PE)’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구안 및 적용하였다.

<구체적인 실천과제>
<사용된 용어의 개념과 주안점>

2. 프로그램 실천 내용

‘행복레시피(RE.CI.PE)’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실천 과제 중 일선 현장에서 선생님이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활동 일부를 소개하고자 한다.

가. 레(RE_spect) 프로그램

01 꿀사과차| 나를 알고, 존중하고, 배려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과거의 나에게 받는 편지]

‘100일 뒤 나에게 쓰는 편지’ 영상을 보고 1년 후의 나에게 쓰는 편지를 작성한다. 미래의 나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을 쓰고, 나만의 ‘가치보석’을 만들어 보관한다.

tips 선생님도 타임캡슐을 작성하고 캡슐 개봉 일시를 함께 정하면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음.

[차이를 인정해주세요]

학년 초 교사가 18가지 감정의 종류를 게시판에 안내한 후 자신의 이름표를 해당 감정란에 올려둔다. 실시간 온라인학습의 경우 출석을 부를 때 자신의 감정을 적은 노트를 친구들에게 보여준다.

tips 나의 감정을 간접적으로 친구들에게 시각화하여 표현할 수 있고, 나의 마음 상태를 자신도 이해하게 됨.

02 발아현미| 친구를 이해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아이(I)메세지로 다툼은 안녕]

‘몽당연필’ 아이(I)메시지 실시간 영상을 시청한 후 사실, 나의 감정, 바람 순서로 연습한다. 갈등이 생겼을 때 아이(I)로 메시지 편지를 쓰고 화해 모음집에 넣어 답장을 기다린다.

tips 친구를 비난하기보다는 사실과 나의 감정, 바라는 점을 이야기 하면 갈등 상황이 비교적 쉽게 해결됨.

[미소 지으며 전하는 나의 마음]

사랑의 우체통을 공동으로 제작하여 친구,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어 보낸다. 사랑의 우체통 배달부를 돌아가며 정한 뒤 수시로 우체통을 개봉하여 편지를 전해준다.

tips 친구나 선생님께 평소 하기 힘들었던 말들을 표현하게 하면 쌓였던 감정이 풀리고 관계 회복에 도움이 됨.

03 소시지롤| 가족과 함께 대화하고 활동하며 우리 가족의 소중함을 이해한다.

[지금 우리 가족은]

가족 소개하는 가족신문을 만들어 가족의 성격, 취미, 특징 등을 정리한다. 가족과 주제별 사진을 찍어보고 가족과 함께한 소소한 일상을 소개한다.

tips 가족 신문 제작을 위해 가족들과 함께 질문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몰랐던 점을 알아갈 수 있음.

[롤모델이 되어주세요]

아동학대 관련 뉴스를 실시간 시청하고 아동학대의 다양한 사례를 알아본다. 자신이 경험했거나 들었던 사례를 나눠보고 가정 아동학대에 대해서 부모님과 대화한다.

tips 아동학대 예방 교육은 온라인으로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시청하도록 안내하여 참여도를 높임.

04 우거지국| 내가 사는 지역과 사회, 자연을 느끼고 이해한다.

[우리 마을을 소개합니다]

내가 사는 마을의 지도 그리고 우리 마을의 경계표를 정리한다. 우리 마을 이름의 유래와 역사를 소개하고 새롭게 알게 된 점과 자랑거리를 정리한다.

tips 외부활동 제한으로 마을을 답사하기 어려우면 온라인 지도를 활용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지혜로운 마을 생활]

우리 마을의 문화활동 계획을 세우고 마을의 연극, 뮤지컬, 박람회 등을 방문한다. 가족과 함께 관람한 뒤, 인증사진을 찍고 소감을 나눈다.

tips 가족과 가고 싶었던 우리 마을의 문화예술활동을 함께 계획하고 관람하면서 마을의 존재와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음.

나. 시(CI_rcle) 프로그램

01 수박주스| 재미있는 놀이로 하나 되는 소통과 참여의 맛을 느낀다.

[박수칠 준비 되었나요]

장기자랑 신청자를 받아 장기자랑 일정을 확정 및 공지한다. 친구들과 함께 장기 자랑을 나누고 교사와 친구들의 피드백을 듣는다.

tips 원격수업이 있는 날은 온라인 실시간으로 장기자랑을 병행하면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이 가능함.

[스스로 퀴즈 맞추기]

‘아는 형님’ 전학생 퀴즈를 시청하고 나에 대한 퀴즈를 친구들이 풀어본다. 가장 많이 해결한 친구에게 소정의 선물을 주고, 영상을 제작하여 다른 그룹 친구와 공유한다.

tips 나에 대해 친구들이 궁금해할 것을 질문하고, 친구들이 그것을 맞추며 서로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갈 수 있음.

02 고사리전| 친구들, 선생님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소통하는 경험을 가진다.

[고민을 함께 나눠요]

티쳐스카페(teacher’s cafe) 형식으로 학생 전원이 빠짐없이 담임교사와 비대면으로 상담한다. 학생들에게 일정을 안내하고 상담 고민을 미리 준비하도록 안내하고 진행한다.

tips 티쳐스카페 상담은 학급 전체 비대면 수업을 마치고 바로 이어 진행하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음.

[사랑의 회복적 써클]

원 모양으로 자리를 잡아서 앉고 토킹스틱(talking stick)을 준비하여 돌아가며 말한다. 선생님이 여는 질문을 준비하고, 그에 대한 친구의 이야기를 듣고 미러링한다.

03 오이무침|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정서적 유대감을 키워 간다.

[오늘은 내가 요리사]

가족의 기념일 중 하루를 정해서 함께 먹고 싶은 음식을 고른다. 가족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인증사진을 찍어 친구들과 공유한다.

tips 가족을 위해 직접 음식을 만들어 먹으면서 자존감이 높아지고 가족 간의 유대감이 두터워짐.

[무선! 우리 집 작은 정원 박람회]

우리 집 평면도를 그려보고 우리 집에서 정원으로 꾸밀 공간을 정리한다. 내가 키우고 싶은 식물을 정하고 구매한 후 식물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가지며 기른다.

tips 작은 정원 박람회 활동은 전면 온라인 수업 기간 동안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하는 프로젝트 활동으로 진행하여 효과를 높임.

04 황태미역| 우리 마을과 연계한 재미있는 놀이 활동을 통해 소속감을 기른다.

[황금같은 음악나눔]

(국립전통문화원 단소 강사의 지원)학생들이 선호하는 곡을 조사한다. 실시간 소그룹으로 연습하고 레슨을 받은 후 온라인으로 연주곡 전체를 발표한다.

tips 우리 지역의 전통문화 강사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악기를 배우며 코로나로 지친 삶에 활력을 느낌.

[역시 축제하면 우리 마을]

우리 지역 교육지원청의 행사를 안내하고 캐릭터, 슬로건 공모전에 참가한다.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온라인 전시 및 키트 선물을 활용하여 보상을 제공한다.

tips 코로나19로 취소되는 프로그램이 많아, 언택트로 진행되는 활동을 미리 알아보고 참여하는 것을 권장함.

다. 피(PE_ace) 프로그램

01 배모과차 | 나와 다른 존재에 대해서 거부감을 줄이고 함께 어울릴 수 있다.

[배경은 달라도 마음은 같은 우리]

5월 셋째 주, 통일주간교육을 계획하고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의 교육자료를 공유한다. ‘통일이의 2박 3일 북한 여행기’를 시청하고 통일뉴스 활동지를 작성한 후 게시판에 게시한다.

tips 통일교육원 홈페이지에 학생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교육 자료가 제작되어 있어서 활용하기에 좋음.

[차별 없는 세상이 좋아요]

장애가 있는 친구와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장애 이해 교육 영상을 시청한다. 시각장애 체험(안대 쓰고 걷기)을 하고 소감문을 작성한 후 발표한다.

tips 실제 시각장애 체험을 경험하면서 장애우의 어려운 점을 깨닫고, 장애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마음을 엶.

02 맛살양파| 친구들과 학교에서 소통하고 어울리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할 수 있다.

[맛깔스러운 표현을 나눠요]

‘즐거운 학교 생활’ 뮤직비디오를 시청하고 ‘친구 이름 부르기 챌린지’에 참여한다. 만화 ‘혐오 표현을 멈추세요’를 보고 활동지를 작성하여 온라인 과제방에 제출한다.

tips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주최한 혐오표현 관련 노래, 댄스 챌린지 홍보와 독려로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가 높아짐.

[파이팅 넘치는 봉사 활동]

학교의 특별실 봉사 활동을 계획하고 특별실 환경 정리, 위생 및 방역 소독을 한다. 친구와 수시로 봉사 활동을 실천한 다음 기록장에 메모한다.

tips 교실을 벗어나 학교 내 다른 공간에서 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학교에 관한 관심과 사랑의 마음이 길러짐.

03 배추김치| 가족 구성원과 소통하고 어울리며 평화로운 가정생활을 할 수 있다.

[추임새를 넣으며 화음을 맞춰요]

가족과 함께 노래 부르기를 계획하고 가족의 의견을 물어 선곡한다. 악보와 안무, 반주를 준비하고 동영상 촬영 후 온라인으로 공유한다.

tips 가족과 함께 댄스, 분장, 악기를 동반한 노래자랑을 준비하며 재미있는 추억과 소중한 영상을 남길 수 있음.

[치즈~우리 가족 작품이에요]

가족과 함께 작품 만들기를 계획하고 함께 만들 수 있는 그림, 공예, 조각을 알아본다. 주말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작품을 만들고 학급에 전시하여 공유한다.

tips 가족과 함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노력하여 완성된 작품을 전시함으로써 가족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가 높아짐.

04 순두부찜| 우리가 속한 지구의 환경 문제를 공감하고 해결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순기능을 회복하는 지구 만들기]

지구의 쓰레기 문제 해결 방법을 생각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글과 그림으로 작성한다. 학급 과제 게시판에 올려 댓글을 달고 자원 관리 계획 및 실천 다짐을 정리한다.

tips 지구의 쓰레기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고 반성하면서 지구의 순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다짐함.

[두둥실 아름다운 세상을 꿈꿔요]

종이로 만든 다양한 공예품을 탐색하고 종이를 재활용해서 만들 작품을 구상한다. 종이 재활용 작품을 제작해 학급 온라인 게시판에 사진을 공유한다.

tips 환경교육 주간을 운영하여 학생들에게 선택 과제 형식으로 제시하였고, 작품은 비대면으로 집에서 제작하게 함.

3. 프로그램을 마치며

‘행복레시피’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지켜보면서, 학생들은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순수하고 변화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행복레시피’ 프로그램의 다양한 활동을 가정에서도 함께 공감하고 협조해 학생의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진 것 같아 보람을 느꼈다. 앞으로의 교직 생활에도 이를 잘 적용하고 발전시켜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살맛나는 교실’을 꿈꿔 본다.

참고문헌
교육부(2019). 놀이로 꽃피는 인성 놀이터.
교육부(2016). 두근두근 설레는 인성교실여행.
교육부(2017). 인성GPS로 떠나는 행복한 마음여행.
서울특별시교육청(2020). 똑똑, 권리와 인사해요.
서울특별시교육청(2020). 2020 서울인성교육시행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2020). 2020 초3~6 협력적 창의지성‧감성 교육과정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