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운영사례Vol.227.여름호

창인미가 안내하는 협동·프로젝트 수업,
서울중등창의인성미술교과교육연구회

|장선결

 

본 연구회는 서울중등미술교과교육연구회의 지회로서 2012년 좋은 수업을 개발하고자 하는 선생님들의 뜻을 합하여 ‘서울중등창의인성미술교과교육연구회’라는 명칭으로 정식 발족되었다.
창의인성미술교육의 큰 특징은 4명의 모둠원이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수행·완성하고 결과를 발표한다는 것(협동·프로젝트 수업)이다. 학생들은 주로 대화와 토론으로 수업에 참여하며, 교사는 학생들의 프로젝트를 충분히 파악하고 안내자 역할을 잘하면 되는 수업형태이다.
또한 본 연구회는 창의인성미술교육뿐 아니라 그동안 연구회 회원들이 개발한 수업모형을 더욱 보완하고 체계화하는 작업을 하며 이를 공유하고, 연구를 통하여 수업을 재해석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수업을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서울 혁신학교와 미래의 일반학교 미술수업에 대한 제언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매월 셋째 토요일은 ‘창인미의 날’로 정해 정기적인 워크숍을 하며,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