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18 여름호 (231호)

청소년의 꿈을 두드리다 – 두드림(DoDream) 동작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성희경 동작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장

두드림은 청소년의 건강한 꿈, 행복한 삶에 기여합니다.

동작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는 청소년들에게 진로탐색 및 직업체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긍정적이고 진취적인 직업관을 가질 수 있도록 진로직업의 다양한 활동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두드림동작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이하 두드림 센터)는
「진로교육법 제16조 및 서울시 동작구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설치·운영조례」에 의해 2014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사)청소년교육전략21이 동작구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드림은 지역 내 진로교육 및 직업체험지원 전담기구로서 총괄관리, 직업체험장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연계해 주는 허브 역할, 다양한 진로교육 및 직업체험 프로그램의 운영 및 지원, 진로 관련 네트워크 구축 등의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1. 맞춤형 진로 프로그램 제공

두드림 센터에서는 대상에 맞는 현장직업체험 및 현장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급별 욕구에 맞는 직업인 특강 및 직업실무체험을 제공하는 등 생애주기별 및 대상별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내 대학과 연계한 학과 멘토링, 대학 투어, 진로 캠프 뿐만 아니라, 지역자원
과 연계한 진로탐색, 진로상담 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사전에 초·중·고등학교의 진로교사협의회를 통해 안내하고 신청을 받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지원을 우선으로 합니다

2. 다양한 특화사업 운영

토요일이나 방과후, 방학중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직업실무체험 등 다양한진로탐색의 시간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청소년들을 직접 찾아가는 아웃리치 활동인 ‘찾아가는 진로파라솔’은 본 센터에 소속되어 있는 시니어진로교육지원단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청소년들이 많이 찾는 공원에서부터 학교까지 찾아가서 파라솔을 펼치고 다양한 진로 적성·흥미 검사와 체험도 하고 직업 앙케이트 조사도 진행합니다. 참가 청소년들의 만족도와 참여율이 매우 높은 프로그램입니다
Y.E.S(Youth Education of S(Software, Securit,Specialist, Social) 프로젝트(서울지역특화프로그램)는 미래사회의 유망 직종인 소트프웨어와 정보 통신 분야, 산업 보안 분야의 진로직업체험을 통해 청소년의 미래사회 전문가로서의 진로 역량을 향상시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숭실대학교(SW교육연구소), 중앙대학교, 한국기술사회여성위원회, 데이터 인큐베이터 코리아와 컨소시엄으로 진행됩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고 7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3. 함께하는 진로교육지원단

두드림 센터에는 상근 직원 외에 진로 센터의 다양한 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진로교육지원단이 있습니다. 동작진로교육지원단(강사), 청년진로교육지원단(대학생 및 청년), 학무모진로교육지원단, 시니어진로교육지원단 등 대상별로 진로교육지원단이 구성되어 있으며, 관내 청소년들의 진로·직업체험 활동을 위하여 현장직업체험 배움터 발굴및 모니터링 활동을 합니다. 또한 각 진로교육지원단별로 고유사업을 직접 기획·운영하며 청소년들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진로교육지원단 외에도 초·중·고등학교 진로교사 협의회 운영을 통해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학교 및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지역과 함께하는 진로교육(활동)의 플랫폼 ‘두드림’

지자체, 교육청, 학교, 지역 내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청소년들의 진로·직업과 관련한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 등을 발굴하고 연계할 수 있는 진로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진로 관련 연구 및 정책사업을 진행하여 진로 관련 정책도 제안하고자 합니다. 두드림 센터는 청소년들이 자신이 사는 마을에서 하나하나의 다른 삶과 연결되어 삶을 살아가는 지혜와, 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진로나 직업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는 진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진로직업지원의 영역도 어떤 형태로 고정하는 것이 아닌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화될수 있음을 인지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5. 두드림 센터 이용방법

– 운영 시간: 화~토 09:00~18:00
– 휴관 안내: 일, 월요일 및 공휴일

전화 02) 815-3371,2
홈페이지 www.youthdream.kr
이메일 dodream@youthdream.kr
카카오플러스 동작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