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Vol.227.여름호

큰 소리로 세상에 외치다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 행복뮤지컬동아리 운영-

|이인원

 

큰소리로 세상에 외치다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 행복뮤지컬동아리 운영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많은 중학교의 현실이 그러하듯이 본 연구자가 근무하는 학교 역시 학력 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이 혼재하고 있어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갖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 필요하였다.
창의 예술 수업의 일환인 뮤지컬 중심 수업에 대한 관심으로 토요 방과후학교 뮤지컬반을 개설·운영하면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바 있었다. 이후 동아리로 뮤지컬반을 운영하기 위해 준비하면서 체계적으로 짜여진 뮤지컬 수업지도안이 없고, 공연 위주로 구성된 지도안에서 학생의 정서적인 면을 소홀히 하였음을 발견하였다. 이에 뮤지컬 동아리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임으로써 인성을 강화하는 수업 지도안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중심의 뮤지컬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뮤지컬 동아리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는 분위기와 여건을 조성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인성 덕목을 중점으로 한 수업 모형을 단계적으로 적용하여
셋째,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인성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Ⅱ. 연구 방법

가. 연구 기간 :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수업 총 34차시(2016. 3. ~ 2017. 2.)

나. 연구 대상 : 청량중학교 1,2,3학년 20명(동아리 가입 학생)

다. 실태 조사 방법

조사 도구는 연구 목표를 고려하여 제작한 설문지와 자아존중감을 측정하기 위한 사티어 자존감 검사지를 기본으로 하였다. 또한 해석적(질적) 방법으로 관찰과 면담을 활용하였으며 면담 일지를 기록하여 학생들의 인성 변화를 살펴보았다.

 

Ⅲ. 연구의 실행

1. 여건 조성 및 수업모형개발
가. 여건 조성

나. 행복 뮤지컬을 위한 수업모형개발
1) 개요


2) 행복뮤지컬을 위한 인성교육 3단계

■면담 사례 : 뮤지컬은 함께 빛나는 예술이다

■면담 사례 : 우리는 즐겁게 공연하려 모였다는 목표를 잊지 말자.



2. 자아존중감과 긍정적 인성 덕목의 신장
가. 인성덕목 신장을 통한 활동의 확장
홍보공연을 통해 무대에 오른 후부터는 자신감이 눈에 띄게 좋아졌으며, 모든 어려운 상황에도 무대 위에 오른다는 생각에 참아내고 절제하는 모습이 보였다. 이후 학생들은 학교축제에도 참여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준비하였고, 10월 22일에 실시한 학교 축제 오디션 단체 프로그램에 참가하였다. 또한, 동부예술동아리 축제에도 참여하고 싶다는 의지를 보여 교사가 신청하였으며, 연말 위문공연 등의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는 등의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나. 인성교육을 만난 가면수업


가면 제작 수업은 무대 위에 나서지 못하고 웅크리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수업으로 뮤지컬 동아리를 마무리하는 11월 진행되었다. 자신의 모습을 특징하는 가면을 제작하여 쓰고, 벗는 작업까지 진행하였다. 자신의 가면의 특징을 발표하게 하고, 가면을 벗어 던짐으로써 용기 있고 자신감 있는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강조한 수업이었다.

Ⅴ. 연구 결과
뮤지컬 동아리 수업을 통해 연구대상 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인성덕목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또한, 뮤지컬에 대한 흥미와 인지도가 높아졌으며, 구성원 간에 배려하고 존중하려는 태도 변화를 보였다. 사티어 자존감 검사 사후 결과를 통해서도 무대 공연과 준비 과정을 통해 대상 학생들의 자신감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성교육 중심의 뮤지컬 수업 모형 개발이 적절하였고,
둘째, 개발된 수업모형을 적용한 뮤지컬 동아리 수업 과정에서 학생들은 유의미한 변화를
보였으며,
셋째, 인성교육 중심의 뮤지컬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한 공연은 학생 개인 차원의 긍정적교육 경험 제공을 통해 심리적, 정서적 안정감과 자존감 회복에 효과가 있었다. 참여 학생들은 공통적으로 뮤지컬반 참여를 통해 크고 작은 성취감을 느꼈으며, 이러한 성공 경험은교육 활동에 긍정적 결과를 가져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