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운영사례Vol.229.겨울호

프로젝트 수업 한번 해 보실래요

장보애 잠신고등학교 교사

1. 프로젝트 경험을 선물하자

게리 매티슨(Garry Mathiason) 박사가 미래인재포럼에서 2010년 발제한 ‘미래 인적자원의 변화: 현재와 미래’를 살펴보면, ‘미래 일자리는 프로젝트당 매번 고용 계약서를 따로 쓰는 프로젝트 베이스 고용이 된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있어 인간관계, 즉 사람의 됨됨이, 사회경험, 자원봉사, 팀워크, 리더십 경력을 본다.’라고 말하고 있다. 한 분야만 잘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리지 않거나 독불장군 같은 사람은 팀워크를 망치고 결국은 프로젝트를 망치게 되어 공부만 잘하고 사회성 없는 학생이 최대의 실패자로 남을 수밖에 없게 된다는 것이다.(2002년. 2020미래교육보고서 p.68)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모두가 아이디어만 내고 실행할 사람이 없다면 곤란할 것이다. 각자의 특성에 맞는 역할이 있게 마련이다. 중요한 것은 서로의 의견을 잘 듣고 소통하며 가장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미래사회에 적응하고 살아가기 위해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경험은 아주 중요한 의미와 가치를 지닌다고 할 것이다. 자신의 강점을 찾고 의견 조율하는 법을 경험하고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필요한 역량들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창의적 진로개발 역량 향상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학생들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경험이 없는 교사도 시도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 수업운영에 대해 함께 나누고자 한다.

2. 프로젝트를 수업으로 운영하기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학교 특색활동으로 1, 2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 교과처럼 주당 1시간씩 수업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1, 2학년 모든 학생들이 4명 이내로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1개 이상 수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젝트 발표 대회는 과학, 수학, 인문융합 3개 부문으로 운영한다.

가.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환경 조성
1 전용교실 확보
토의를 할 때 소음이 발생하여도 주변 학급에 피해가 없도록 학급 교실과 떨어진 곳에 전용 교실을 확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팀 활동이 가능한 형태로 책상을 배치하는 것이 좋다.
2 수업시간표 작성
전용 교실을 동학년 전체 학급이 사용하므로 수업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학기 초에 미리 요청하도록 한다.
3 담당교사 선정
프로젝트에 관심있는 교사들로만 담당교사를 구성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그러기에 교원학습공동체를 꾸려 프로젝트 수업 운영에 대한 경험과 의견을 나누며 어떻게 도울것인지를 함께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교사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도움이 프로젝트 수업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필수 요소이기 때문이다.
4 예산 확보
아이스브레이킹 활동 재료, 프로젝트를 위한 특강, 발표회, 작품집 제작 등을 위한 예산을 학기 초에 확보해야 한다.
5 프로젝트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동아리 운영 담당자를 정하여 연간 운영계획과 함께 모임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프로젝트 연간 운영 계획

 

3. 프로젝트 수업 운영의 실제

가. 수업 운영계획 수립
차시별 학생들의 활동 내용과 제출 과제 및 과제별 점수가 명시되어있는 연간 계획표를 프로젝트 교실에 부착하고 담당 교사들에게 배포한다. 이것은 학생들의 진행을 돕기 위해 전년도 활동 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필요한 과제를 적절하게 기록해둔 것이다. 기간별로 구체적인 과제를 부여하여 과제들을 하다보면 원하는 프로젝트를 마감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선택하는 프로젝트 조합에 따라 트랙을 지정하여 연간계획표를 제공하는데, 원하는 학생은 1년 동안 과학, 수학, 인문융합 3가지 프로젝트를 모두 운영할 수 있다.
잠신고 PBL 서식 http://blog.daum.net/phshh/15783692

나. 아이스브레이크 활동
‘마시멜로 챌린지’와 같은 협력게임 또는 다양한 보드게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학기초의 낯설음을 걷어내고 서로의 특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다. 학생활동지 제작
학생들이 스스로 활동 내용을 정리하고 점검하기 위해 활동결과를 기록할 수 있는 학생활동지를 제작한다. 프로젝트 진행과정을 매뉴얼화하는 효과가 있다.

1) 프로젝트 주제, 팀명단
과학, 수학, 인문융합 등 영역별 프로젝트 팀을 구성하고 주제를 선정한 후 그 결과를 기록하여 관리한다. 주제 선정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게는 변경 가능함을 알려주고, 일단 한 번 결정하는 경험을 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진행을 위해 효과적이다.

2) 팀별 과제 분석지
학생들이 팀별 주제로 정한 과제에 대해 그 목표와 기존 지식,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정보, 정보 얻는 방법, 해결방안 등을 토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기록해보는 활동지이다.

3) 팀별 연구계획서
과제 분석을 통해 결정한 해결 과정을 세부적인 활동으로 기록하고 활동 시간을 예측하여 적절한 일정을 계획하여 기록한다.

4) 프로젝트 역할표
연구계획서에서 정리한 활동에 따라 필요한 역할을 정리하고 그 역할을 잘 하기 위한 역량을 예측하여 팀원들을 배정한다.

5) 팀별 연구 방법
연구 과제 해결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토의하고 기록한다. 실험의 경우 실험 물품, 실험장소, 변인과 실험과정 등을 기록하고, 설문조사라면 설문 문항과 대상, 조사방법 등을 기록, 작품을 제작하는 경우 작품에 필요한 물품과 구입처,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6) 프로젝트 중간보고서
지금까지의 과정을 정리하여 최종보고서 양식으로 간단히 기록해봄으로써 프로젝트 완성을 위해 추가로 진행해야 할 작업들을 발견할 수 있다.

7) 멘토 교사 승인서
학생들이 프로젝트 진행에 조언을 받고 싶은 교사를 찾아가 자신의 연구계획서를 보여드리고 지도 승인서를 받아 제출한다.

8) 멘토 교사 지도 일지
멘토 교사에게 1개의 프로젝트당 최소 3회 이상 지도를 받고 일지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9) 프로젝트 발표
팀별로 진행한 프로젝트 내용을 ppt로 정리하여 학급별로 발표회를 운영한다.
10) 프로젝트 최종보고서
학생들의 산출물 형태에 제한을 두지 않고 구조물, UCC, 디자인 모음, 캠페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작품 등 다양한 형태를 허용하고 있으므로 보고서 형태의 산출물이 아닐 경우는 진행 과정에 대한 자세한 서술과 중간 과정에 대한 사진을 포함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발표대회에서 수상한 우수작은 작품집으로 엮어 제본하고 다음 해 학생들에게 참고 자료로 활용한다.
11) 프로젝트 요약문
팀원의 정보와 프로젝트의 필요성, 목적, 프로젝트 방법, 진행과정, 결과 등을 요약·정리하여 기록한다.

12) 프로젝트 소감문
1년간 프로젝트 수업에 참여하여 진행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것, 추가로 진행하고 싶은 것 등 느끼고 배운 점을 기록하는 성찰일지를 작성하여 성장의 기회로 삼는다.

라. 산출물 예시

마. 발표대회 장면

4. 마치며

가. 수업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 활동의 장·단점
매주 1시간 수업으로 운영하는 프로젝트 활동의 장·단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점으로는 첫째, 학생 모두가 공교육 내에서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기회를 갖게 되고 교사가 그 진행과정을 볼 수 있다. 둘째, 학생과 교사가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의 역량을 키워갈 수 있다. 한번 프로젝트를 진행해 본 학생과 교사는 이후 안정된 운영이 가능해진다. 셋째, 과외 활동이 많아 방과 후에 모임시간 맞추기가 어려운 학생들의 토의 시간 확보가 수월하다. 넷째, 학생들의 산출물을 보는 기쁨을 누릴 수 있다. 학생들의 재능이 발현되기도 하고, 학생들은 발표를 통해 서로에게서 다름과 특별함을 발견하게 된다.
단점으로는 첫째, 교사로서 수업시간에 강의를 하지 않는 것에 대한 낯설음과 교실의 소란스러움이 불편하다. 둘째, 학생들의 주제가 다양하여 구체적인 지도와 확인이 어렵다. 교사가 잘 알지 못하는 것을 지도해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 셋째, 프로젝트 수업에서 교사는 조력자로서 팀별, 개인별로 접촉하며 프로젝트 주제 선정 과정에서 주제범위를 조정하도록 돕거나 관심 주제를 찾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또 프로젝트가 어려움에 봉착했을 때도 좌절하지 않고 진행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런데 자발성과 자기주도성이 낮은 학생이나 시험 준비가 학교 공부라고 생각하는 일부 학생들의 소극적인 참여로 인해 과제 진행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교사 본인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하도록 돕는 것이기 때문에 하지 않으려는 학생이 있을 경우아주 난감한 상황을 맞게 된다. 넷째, 활동과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활동으로 진행될 때 교사가 아무것도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학생들이 불평할 수도 있다. 교사와 학생이 모두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는 경험이 필요하다. 이때, 발표를 통해 학생들이 진행상황을 공유하면 다른 팀의 발표를 보며 동기를 부여받는 경우가 많아 효과적이다.
나.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업 운영을 위한 제언
프로젝트 수업은 시작이 아주 중요하다. 바로 첫 경험의 위력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업의 첫 경험은 대략 2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첫 시간에 진행되는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안내와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동기부여 활동을 포함한 1개월의 경험이다. 직관적으로 ‘수업시간이 재미있다.’라는 생각이 들도록 처음 4주간은 밀도있게 준비하여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첫 인상은 바로 첫 과제 제출에 관련되어 있다. 구체적인 지시와 과제가 주어져야하고 반드시 수행하는 경험을 하여야 한다. 그래서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각 시간에 주어진 활동과 과제를 해내려는 자세를 이끌어내게 되면 학생들의 프로젝트 완성도는 높아지게 된다.
처음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는 교사들의 공통적인 반응은 수업 진행이 낯설어 어려웠으나 학생들의 산출물을 보는 기쁨이 크다는 것이다. 이제는 많은 학교에서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속화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