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1 겨울호(245호)

학생들의 건강과 꿈을 응원하는
‘꿀맛무지개교실’을 소개합니다!

이윤희 (서울금화초등학교, 교사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수학습정보부, 파견교사)

어떤 곳인지 궁금해요!

‘꿀맛무지개교실’은 장기입원 또는 장기치료로 인해 학습이 지체되거나 유급 위기에 놓여 있는 건강장애·요보호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1년 단위 사업 명칭입니다. 꿀맛무지개교실에서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통해 온라인으로 건강장애·요보호 학생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어떤 수업을 하나요?

꿀맛무지개교실에서는 초·중·고 교육과정 필수 요소를 추출하여 교육과정을 압축·재구성하여 편성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통합 과목을, 초등학교 3~6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미술 과목을 수업하고 있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학교 유형별, 과정별 구분 없이 국 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과목을 수업하고 있습니다.

누가 이용할 수 있나요?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초·중·고등학교 재학생이면서 서울특별시교육청 및 각 지역 교육지원청이 인정 한 건강장애 또는 요보호 학생들이 꿀맛무지개교실에 입교하여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1

‘건강장애학생(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동 법 시행령)’이란?
만성질환 치료를 위한 장기 의료처치가 요구되어 연간 수업 일수의 3개월 이상 결석 및 이로 인해 유급 위기에 처해 있는 학생으로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어 특수교육 지원이 요구되는 학생

건강장애학생은 병명에 따른 선정이 아니라 위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춘 경우, 소속교육(지원)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에서 개별 학생의 의료적 진단 및 교육적 진단을 고려하여 선정합니다. 만성질환으로 관리가 필요하나 학교에 정상적으로 출석할 수 있고 특수교육 지원이 요구되지 않는 경우 건강장애 특수교육대상자가 아닙니다.

요보호 학생의 경우, 건강장애 선정 대상자는 아니지만 3개월 이상 치료를 요하는 화상, 교통사고 등의 심각 한 외상적 부상으로 불가피하게 장기결석이 예상되는 학생입니다. 이러한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치료 기간 중에는 병원학교 수업 참여 또는 원격수업을 이수하도록 교육청이 허가하고 이에 따라 이수한 원 격수업은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습니다.2

어떻게 입교하나요?

꿀맛무지개교실에서는 매년 2월에 서울특별시의 특수학교를 포함한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꿀맛무지 개교실 입교 안내 공문을 발송하고 있습니다. 꿀맛무지개교실 입교가 필요한 학생(학부모)과 담임교사(특수 교사)가 필요서류를 구비하여 공문으로 신청하여 입교할 수 있습니다.

언제 입교할 수 있나요?

2021학년도의 경우 2021. 3. 8.(월)부터 2021. 12. 31.(금)까지 운영하며 상시 입교가 가능합니다. 단, 1~2월에는 운영하지 않으므로 입교 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어떤 경우에 퇴교하고, 또 어떻게 퇴교하나요?

소속학교로 복귀한 학생, 휴학·제적·사망한 학생, 요보호 대상 기간이 종료된 학생(기간 연장은 재심사 후 재입교), 타 시·도로 전출하는 학생은 퇴교를 신청합니다.

학생들은 어떻게 수업을 듣나요?

입교 처리가 된 학생들은 꿀맛무지개교실 홈페이지(http://health.kkulmat.com)에서 회원가입을 한 후 접속하여 수강할 수 있습니다. 입교 허가가 되지 않은 학생들은 꿀맛무지개교실 홈페이지에 가입할 수 없습니다.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해당 학년에 맞는 수업을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학생의 질병 상태에 따라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이 어려운 경우 녹화 수업 보기를 통해 학습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출석을 인정받나요?

초등학교의 경우 1일 1시간(1과목 이상) 이상의 원격수업(녹화 수업 포함) 수강 시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중·고등학교의 경우 1일 2시간(2과목 이상) 이상의 서로 다른 과목의 원격수업(녹화 수업 포함) 수강 시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의 질병 상태에 따라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 참여하거나 녹화 수업을 볼 수 있습니다.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및 녹화 수업의 80% 이상 수강 시 꿀맛무지개교실 홈페이지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출석이 인정됩니다. 매월 1일 23:59까지 이전 달 녹화 수업을 수강하면 출석이 인정됩니다.

평가도 실시하나요?

꿀맛무지개교실은 평가 권한이 없기 때문에 수행평가나 지필평가 등을 실시하지 않고, 학생의 소속교에서 실시합니다. 소속교 평가일에 출석하지 않은 경우, 꿀맛무지개교실의 출석 여부와 관계없이 ‘질병결석’ 처리가 됩니다.

어떤 분들이 계신가요?

꿀맛무지개교실 담당 교육연구사, 파견교사가 꿀맛무지개교실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초등 2개 학년은 파견교사가, 이외의 초·중·고 수업은 원격수업 강사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수업 사례가 궁금해요!

학생들의 소속 학교와 마찬가지로 꿀맛무지개교실에서도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준하여 수업을 준비합니다. 초등학교 3~6학년을 예로 들면, 꿀맛무지개교실에서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 미술을 공부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교과서를 준비하여 수업을 듣습니다. 학생들의 소속교 원격수업과 다른 점은, 꿀맛무지개교실 학생들은 질병 상태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 참여와 녹화 수업 수강 중 선택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매일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 참여하는 인원이 달라집니다.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많은 날에는 학생 간 소통이 더 많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또 오랜 기간 병원 치료를 받으며 수업에 많이 참여하지 못한 경우 공부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진 학생들도 있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준비합니다. 국어 수업 시간에 교과서를 소리 내어 끝까지 읽거나, 빈칸 채우기를 하며 기초부터 차근차근 쌓아갑니다. 또 학생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가능한 학년의 경우) 학습 꾸러미를 발송하기도 합니다.

또 일반 수채 물감 붓보다는 튜브에 물을 담아 사용할 수 있는 워터브러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학 생들에게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경험이 부족한 꿀맛무지개교실 학생들에게 여러 간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직접 실험, 실습 장면을 보여주는 것이 학생 이해에 도 움이 되는 경우가 있어 수업 시 사용하는 웹캠을 수직 거치대에 설치하여 수업 장면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꿀맛무지개교실에서는 학생들이 학교에 복귀하였을 때에도 교실 수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소프 트웨어교육체험센터 연계 수업 등 여러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견교사로 2년을 보내며

꿀맛무지개교실 운영과 수업을 맡은 지 올해로 2년이 되었습니다. 소속교 복귀를 앞두고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아쉬운 순간도 뿌듯한 순간도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상황 이전에도 이미 꿀맛무지개교실을 통해 온라인 수업을 경험하고 있던 학생들이기 때문에 더 풍부한 수업 경험을 주고 싶었는데 저의 부족함으로 인해 그러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더 다양한 수업을 연구하여 학생들에게 배움의 즐거움을 전하고 싶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파견교사가 여러 시설과 기관에 방문하여 진행하는 수업이 어려웠는데 내년에는 가능하길 바랍니다!

  1. 단, 정신질환, 정서장애, 아토피, 뇌전증 등은 입교 대상이 아닙니다.
  2. 관련 규정 및 근거: 2021학년도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초등학교 62쪽, 중학교 64쪽, 고등학교 61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