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21 가을호(244호)

[협력강사]보람과 배움이 자라는
협력강사, 협력수업

신유정(서울오정초등학교, 교사)

민주적인 학교 문화에서 자라는 협력의 씨앗

우리 학교(교장 김기홍)를 대표하는 캐릭터는 ‘슬기’와 ‘로운’이다. 오정 학생의회가 주최하는 캐릭터 공모전을 통해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직접 정했다. 이처럼 우리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하나 되어 ‘모든 학생 의 가능성을 여는 책임교육’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소통하고 협력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다.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장기화되면서 학생들의 기초학력 저하, 교육 격차 확대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우리 학교는 3단계 학습 안전망을 구축하여 기초학력 보장 체계를 강화하고, 오정초 기초학력 책임지도, 초1, 2학년 기초학력 협력강사, 초2 기초학력 보장 집중 지원, 기초학력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서울두드림학교 등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 학교는 맞벌이 가정의 비율이 높고, 저소득층, 다문화 및 한부모가정 등 교육 취약계층의 증가로 다양한 학습경험이 부족하고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많은 편이다. 작년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취약계층 학생들의 학습 결손이 매우 심각한 상황에서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해법을 찾고 있을 때, ‘2020 초등 기초학력 두리샘1 지원’ 사업이 시작되었다. 본교 교장, 교감 선생님 이하 전 교원의 세심한 계획과 검토를 거쳐 ‘긴급돌봄 + 원격수업 지원 +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 램이 융합된 ‘꿈자라미 도움반2’을 학년별로 운영하였다.

돌봄과 학습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이 등교하여 오전에는 두리샘 등의 도움을 받아 원격수업에 참여하고, 오후에는 개별 보충학습 활동에 참여하며 원격수업으로 인한 돌봄 공백과 학습 결손을 최소화 할 수 있었다.
다음 학년도 교육과정 수립을 위한 협의회에서 학생, 학부모를 비롯한 전 교직원이 ‘2020 꿈자라미 도움반’을 우리 학교의 성공적인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으로 평가했다. 이에 힘입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기초학력 관련 사업을 적극적으로 운영하게 되었다.
기초학력 보장의 첫걸음은 학습부진이 발생하기 전에 사전 예방하는 것이다. 배움의 과정에서 소외되는 학생이 없이 ‘모든 학생의 성장을 돕는 기초학력 협력강사 지원’을 통해 수업 시간에 배움이 느린 학생에 대한 교육적 지원을 실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에 ‘초1, 2학년 기초학력 협력강사제’ 뿐만 아니라 ‘기초학력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공모사업을 운영하며 1~4학년 교육과정 내 기초학력 보장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교육 위기 상황에 복합적 요인으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위한 맞춤형·통합적 지원 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서울두드림학교’ 운영을 통해 학습 부진 요인별 특성에 따른 개별 맞춤형교육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해당 사업을 적극 추진하게 되었다. 이처럼 2021학년도 서울오정초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사업들은 학교 여건과 구성원의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내외의 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통합적 지원 방안을 함께 마련하고 실천 하려는 학교 공동체의 강력한 의지와 협력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하였다.

다중지원팀과 함께하는 기초학력 협력강사 지원

2021 기초학력 협력강사,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운영에 따른 학교 자체 계획 수립 및 강사 채용 단계에서부터 ‘기초학력 다중지원팀’은 학교 구성원의 이해와 협력적 기반을 다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작년 ‘꿈자라미 도움반’의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해 수석교사를 중심으로 다중지원팀을 구성하여 두리샘과 학습지원 전담 강사 역량 강화에 힘써왔다. 매주 금요일마다 협의회를 실시하여 일주일간 관찰· 지도한 학생의 특성과 지도 성과를 공유하였고, 개별 특성에 따른 학습지원 방법, 학습 동기 부여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이러한 협력적 소통이 배움이 느린 학생, 공부에 흥미를 잃은 학생을 격려하고 지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임을 알게 되었고, 소통의 중심에 있는 다중지원팀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체감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기초학력 다중지원팀 운영을 더욱 강화하고자 노력하였다. 교감 선생님을 중심으로 기초학력 담당 부장교사, 교육복지 및 상담 담당 교사, 학년별 학습지원 담당 교사(학년별 학업 성적 관리 위원)로 다중지원팀으로 구성하여 부서별, 학년별 의사소통 및 협의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학습지원대상 학생 선정, 학습 수준 및 부진 요인 분석에 따른 통합지원 방안 마련, 다양한 학생 지원 활동 연계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
다중지원팀은 기초학력 협력강사 운영 전반에서 일종의 ‘컨트롤 타워’ 및 ‘통합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학교 여건 및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전체 계획을 수립하고 협력 수업 모델을 구안하였으며, 그에 적합한 인력을 선발하였다. 현재 1~2학 년, 3학년, 4학년을 각각 담당하는 기초학력 협력강사 3인을 선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신학년 집중 준비 기간을 활용하여 학생 개별 출발점 진단을 위한 3월 진단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1~4학년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기초학력 협력강사 운영 길라잡이’ 활용 연수를 실시하였다. 또한 협력 강사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학교에서 추진하는 2021 기초학력 보장 내용을 소개하고 학생과의 관계 형성 및 개별지도 방법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매월 다중지원팀 통합협의회를 통해 기초학력 협력 수업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협력강사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협력 수업 모델 개발을 통한 교사의 수업 혁신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학년별 기초학력 보장 중점교육 활동 운영 및 수정 · 개선 방안에 대해 협의하고 돌봄 및 교육복지 우선지원사업, 혁신교육지구, 상담 및 진로 교육 등 학교 내 다른 사업과의 연계 지도를 원활하게 추진 할 수 있었다.
아무리 효과적인 정책이라도 학교 공동체의 능동적인 참여가 없다면 의미있는 성공이 어렵다. 다중 지원팀을 중심으로 학교 구성원 간의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 협력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기초학력 협력 수업을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었고, 학생 맞춤형 수업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인식을 바탕으로 ‘협력하여 가르치는 보람으로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처럼 기초학력 다중지원팀은 협력 수업을 포함하여 학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지원 프로그램에서 중심축 역할을 하고 있다.

협의회를 통한 소통과 협력 체제 구축

배움이 느린 학생의 성장을 맞춤 지원하기 위해 수업 시간 내 협력체계를 강화해야 한다. 주 1회 이상의 협의회를 실시함으로써 담임교사와 협력강사 간의 상호 존중과 소통의 교실 문화를 형성할 수 있었다. 학년 협의회 시간은 주당 수업 시수에 포함하여 운영하였으며, 각 학급의 특색을 공유하고 효과적인 협력 수업 방법 및 역할 분담과 피드백, 학습지원대상 학생 맞춤형 지원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하였다.
특히 우리 학교의 경우 기초학력 협력강사 운영과 관련하여 교장, 교감 선생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가 협의회를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만드는 큰 원동력이 되었다. 교감 선생님께서는 학년 협의회에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담임교사와 협력강사의 입장에서 어려운 점은 없는지를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중지원팀과 함께 해결하고 도울 수 있도록 지원해 주셨다. 또한 협력 수업의 효율적인 운영 방법의 예시를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해 구성원 간의 충분한 협력과 공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격려해 주셨다.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학년별 기초학력 중점 교육활동

학습 결손 및 학습부진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누적되어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고학년이 될수록 학습에 흥미를 잃은 채 무기력해지거나 교우관계에서의 어려움 등 학교 부적응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했다. 그동안 방과후 보충학습 프로그램, 여름·겨울 방학 기초학력 집중 교실 등을 꾸준히 운영하였으나, 교육과정 외 특별 프로그램만으로는 학습 부진을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정규 교육과정 내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개별 맞춤 성장 지원을 위해 기초학력 협력강사 지원뿐만 아니라 기초학력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에듀테크 협력학교3 등 공모사업과 연계하여 학년별 중점교육 활동을 운영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1학년은 기초학력 협력강사와 함께하는 활동 중심 한글 집중 교육을 통해 즐겁게 공부하며 한글을 해득하는 ‘라온 한글’, 2학년은 실생활 중심의 놀이 수학을 통해 정규 수업 시간 중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학습이해와 참여도를 높이는 ‘신나는 수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처럼 교실 내 협력 수업을 통해 배움이 느린 학생도 교사의 관심과 도움을 받으며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3,4학년은 기초학력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협력강사를 활용한 수학 교과 협력 수업을 주당 2시간씩 실시하고 있다. 학습 이해 및 성취도 차이가 큰 편인 수학 시간에 다양한 협력 수업 모델을 운영함으로써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낙인효과를 예방하고 개별 맞춤 지원을 강화하였으며, 배움이 느린 학생들도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되고 있다.

5, 6학년은 에듀테크 협력학교 운영을 통해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맞춤형 교수·학습 체제를 활용, 학습 결손 예방 및 자기주도학습 능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연구 기관과 민간 기업의 지원을 통해 에듀테크 활용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였고, AI 기반 에듀테크 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학생의 학업 진단 정도 및 성취 수준 등의 정보를 학생 맞춤 지원 및 수업계획에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에듀테크 시스템의 학습 콘텐츠를 활용하여 일정기간 동안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기회를 제공한다. AI 학습 분석 서비스를 통해 학생의 주기별 학습데이터를 확인한 후, 학습분석 신호에 따라 교사가 개별 학생의 학습 계획을 맞춤형으로 스케줄링 하는 것이다. 또한 수업의 마무리 및 형성 평가 단계에서 활용한 에듀테크 학습 콘텐츠 수행 결과에 따라 개별 성취도를 분석하고 문제은행에서 제공되는 맞춤 형 문항을 통해 개별 수준에 최적화된 학습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학년별 기초학력 중점 교육활동은 초1, 2학년 안정과 성장 맞춤 교육과정, 3~6학년 협력적 창의 지성 감성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수업 혁신, 그리고 기초학력 협력강사 지원 등의 다양한 사업과 연계하여 교실 속 학생 한 명 한 명의 개별 특성에 맞춘 교육 활동을 실천하는 데 바탕이 되었다.

학생 맞춤 성장 프로그램 운영

정규 교육과정 외 방과후 시간 및 방학 기간을 이용한 개별 맞춤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기초 학력책임지도, 기초학력 맞춤형교육 선도학교, 서울두드림학교 등 기초학력 관련 예산을 활용하여 학습지원대상 학생의 학습 부진 유형 및 특성에 알맞은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담임교사의 집중 관찰 및 진단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배움이 느린 학생의 성향을 파악하였고, 학부모 상담을 통해 본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의 운영 목적 및 세부 특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홍보하여 학교 교육활동을 믿 고 맡길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1:1 맞춤 지도 등의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학생들, 학습 부진의 원인이 인지적인 영역에 국한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통합적 지원 프로그램이 요구되었고, 다중지원팀의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쳐 3,4학년 기초학력 협력강사 및 기초학력 보장 활동에 관심과 책임 의식을 가지는 교사들을 중심으로 학생 맞춤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초학력 협력강사는 방과후 집중교실(레벨업 프 로그램), 학습클리닉, 방학중 집중교실(두드림 캠프)을 담당하며 학생 개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과 즐거운 학교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담임교사와의 협력 수업을 통해 학생의 개별 특성과 부진요인을 파악하고, 분석 결과에 따른 학생 맞춤 성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는 책임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즐거운 배움으로 모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디딤돌!

기초학력에 대한 논의가 뜨거울수록 우리가 잊고 있었던 학습의 본질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교사들이 최선을 다해 학생을 돕고 가르쳐 왔다. 이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학생의 개별 특성과 학습 유형을 고려한 맞춤형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공교육의 책무성을 다하는 흐름에 함께 해야 한다. 기초학력 협력강사와의 협력을 통해 배움이 느린 학생도 즐겁게 배우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단 한 명의 학생도 포기하지 않고 모든 학생의 가능성을 여는 교육에 한 걸음 다가설 수 있었다. 중심의 수업과 교실 안 수업 혁신을 통해 학생의 학습 역량을 키워주며, 이해와 협력을 중시하는 교실 문화를 통해 협력 수업을 내실화한다면 성공적인 기초학력 보장의 열쇠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학교 공동체의 능동적인 참여와 신뢰를 바탕으로 학생 한 명 한 명의 성장과 발달을 위한 디딤돌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할 수 있는지 고민하고, 공동체의 협력과 노력을 통해 변화해야 한다. 협력하여 가르치는 보람 속에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음을 기억하기 바란다. 1학기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즐겁게 공부하며 자신의 미래를 희망차게 열어가는 서울오정초등학교의 다음 과정을 응원하며, 부족하지만 본교의 사례가 비슷한 고민을 하는 교사에게 작은 힘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1. 두리샘: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해 두리(둘,2)샘과 학생이 짝을 이루어 학생의 원격수업을 관리·지원하고, 비등교일 원격수업 도움 등의 지원을 제공하는 학습 튜터
  2. 꿈자라미 도움반: 원격수업 및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서울오정초등학교에서 운영한 프로그램. ‘두리샘’, ‘학습지원 전담 강사’, ‘청년 일자리 및 희망 일자리 방역 인력’을 활용하여 ‘긴급돌봄+원격수업 지원+기초학력 보장’ 프로그램을 융합하여 운영함
  3. 2021 에듀테크 협력학교: 교육의 도구로서 에듀테크(EduTech)에 초점을 두고, 에듀테크 활용 교수·학습 유형 개발·운영 및 일반화 기여를 목표로 운영. 연구기관 및 민간기업과 학교를 1:1로 결합하여 에듀테크시스템 구축을 지원. 전염병 확산 등에 따른 등교수업과 원격수업 병행 운영장기화 및 미래 교육 체제 전환에 대비하여 에듀테크 활용을 통한 온·오프라인 연계 혼합수업 방안, 효율적 기기 활용 방안 등 교육모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