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4 겨울호(257호)

[에듀테크]공교육에 적합한
에듀테크 개선·개발의 ‘에듀허브’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

강윤지 (서울특별시교육청 디지털・혁신미래교육과, 장학사)

디지털 대전환 시대, 교육 환경은 급속한 기술 발전과 함께 변화하고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도입은 학습 방식과 교육의 질을 혁신하는 요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을 통한 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서 에듀테크(EdTech)에 대한 관심과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공교육 적합성이나 효과성이 검증되지 않은 에듀테크를 선뜻 학교에 도입하여 활용하기에는 현실적 고민과 어려움이 따른다. 기업 역시 공들여 개발한 에듀테크임에도 불구하고 학교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기회가 적어 어려움이 있었다.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는 ‘에듀테크 실증’을 하고 있다.

‘에듀테크 소프트랩(Edtech SoftLab)’이란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하는 허브로 교육 현안1 해결을 위해 교사와 기업이 서로 만나 협력하고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에듀테크를 발굴・개발・확산하기 위한 공간이다. 이를 위해 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과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공간을 구축하고, 전문 연수를 이수한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실증교사단과 기업이 함께 에듀테크 품질 및 공교육 적합성을 검증하는 실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교원, 학생, 학부모, 기업 등 다양한 주체를 대상으로 에듀테크 관련 연수, 포럼, 워크숍, 체험 및 실습 기회 등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부 공모사업으로 2021년부터 경기(경기대학교), 대구(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광주(광주교육대학교) 3개 지역 운영을 시작했고, 2024년 서울(건국대학교)을 포함해 5곳, 고등교육형(한림대학교) 1곳을 추가 선정하여 현재는 총 9곳이 운영되고 있다.

‘에듀테크 실증’2이란

학교 현장에 에듀테크를 도입하기 전, 현장 교사들로 구성된 실증교사단과 에듀테크 기업이 함께 협력하며 에듀테크의 공교육 적합성 및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을 말한다. 부연하면, 교사와 에듀테크 기업 간 협력을 통해 교사는 소프트랩 혹은 학교 등의 환경에서 에듀테크가 공교육 현장에 도입되기에 적합한지, 개선하여야 할 부분은 없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피드백하며, 기업은 교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더 나은 에듀테크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 전체를 에듀테크 실증이라 할 수 있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는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디렉토리북’을 통해 학교 현장 도입・활용에 적합한 에듀테크 제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제품을 대상으로 공교육 적합성을 평가한 뒤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SoftLAB)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공교육에 적합한 에듀테크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에듀허브이자 교사가 이끄는 디지털 교실 혁명의 힘이 되어줄 공간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이하 서울시교육청)이 주관하고 건국대학교가 운영하고 있다. 2024년 교육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아래와 같이 기본 과제 3개와 특화 과제 1개를 정하고 ‘글로벌 디지털 교육의 에듀허브’로 성장하고자 한다.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교사와 기업에게 힘을 주는 최적의 공간으로 건국대학교 신공학관 내 B1층, 1층, 중층, 2층 4개 층을 연계하여 구축하였다. 미래형 교실로 꾸며진 디벗 랩실은 교원 연수, 실증 프로그램 운영, 에듀테크 테스트베드 및 다양한 에듀테크 체험이 가능한 공간으로 만들어졌으며, 1층 다목적 공간은 세미나, 강연, 회의 등 크고 작은 행사와 모임이 가능한 소통 공간으로 구성하였다.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SoftLAB) 운영

올해 본격적인 운영을 위해 2024.11.29.(금) 개소식 전까지는 건국대학교 내 강의실 및 외부 공간을 활용하여 실증 프로그램 및 다양한 행사를 운영하였다. 2024년 상반기에는 증거3기반 에듀테크 생태계의개념과 필요성 인식,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기능과 이에 참여하는 실증 전문가 교사로서의 역할 이해 등을 목표로 AI·에듀테크 선도교사단을 대상으로 에듀테크 실증 전문가 기본 연수를 총 4회 진행하였다.4

또한 교사 간담회를 통해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환경 조성,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에서의 에듀테크 실증을 위한 제품 선정 기준 등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였다. 그리고 교사와 기업이 함께 모여 ‘기업가 정신’, ‘디자인씽킹’을 바탕으로 공동의 문제를 협력하여 해결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였다. 2024년 하반기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 공모 심사를 통해 선정된 5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교사단을 매칭하여 2024년 8월~12월까지 에듀테크 실증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25년부터는 3개 기본 과제와 1개의 특화 과제를 반영한 「교사가 이끄는 디지털 기반 교실 혁명」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특화과제] 기반 조성형

2024년 특화과제의 일환으로 서울시교육청 소속 학교와 교사 간 에듀테크 활용 정보 및 지식 공유가 용이하고 실증과 체험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데이터 기반 에듀테크 큐레이팅 서비스5를 바탕으로 에듀테크 효과성 연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 2025년에는 에듀테크 정보·체험 플랫폼(교육부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통해 학교 현장에 정확하고 유의미한 정보를 안내하는 온라인 큐레이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6

그리고 모든 과제의 운영 과정 및 결과는 에듀테크 박람회 및 디지털 러닝 페스티벌 등과 연계하여 홍보 및 공유할 예정이다.

[기본과제 1] 에듀테크 실증

공교육 적합성 검증을 위한 에듀테크 실증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2023년 서울형 에듀테크 소프트랩 시범 사업(’23.9.~12.)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매년 실증교사단을 구성하고 실증기업을 선정하여 ‘에듀테크 실증’을 운영할 예정이다.

타시도 에듀테크 소프트랩과 차별화되는 특색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대상(디지털 선도학교, 선도교사단 등)이 에듀테크의 교육적 효과성과 관련된 연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현장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또한 디벗 5개 운영체제(OS) 에듀테크 실증을 실시하고 관련 정보를 소프트랩 홈페이지를 통해 공유하고자 한다.

[기본과제 2] 공교육 디지털 전환 지원

학교, 교육지원청, 교과교육연구회, 교원학습공동체 등을 대상으로 디벗 5개 운영체제(OS), AI 디지털교과서, 에듀테크 활용 교원 맞춤형 실습・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 운영 목적에 맞는 연수, 세미나, 포럼, 모임 등을 위해 소프트랩 공간 사용을 원할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여 장소를 대관할 수 있도록 사전 예약 대관 시스템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학생, 학부모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 및 디벗 랩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기본과제 3] 교사-기업 간 건전한 협력 지원

에듀테크 기업 설명회를 열고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실증 프로그램 및 기업 참여 방법 등에 대해 안내한 뒤 교사와 기업 간 건전한 협력을 위해 대면・비대면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에듀테크 실증 전문가 연수를 통해 실증 교육 전문가 교사 풀을 구성한 뒤 해당 교사들과 기업이 함께 모여 ‘데이터 기반 디자인 씽킹’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의 진짜 어려움이나 문제를 발견하고 에듀테크를 활용한 해결 방안을 설계해 실제 에듀테크 제품 개발까지 연계될 수 있는 아이디어 워크숍도 정기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SoftLAB)의 미래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에듀테크의 공교육 적합성과 효과성을 꾸준히 평가하고, 그 결과를 교육 정책에 반영하여 공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또한 중장기적으로 국내외 에듀테크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러한 협력은 혁신적인 기술과 교육 솔루션을 공유하고, 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이다. 글로벌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로운 기술과 교육 방식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유연한 태도를 바탕으로, 서울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글로벌 디지털 교육의 에듀허브’로 성장하고자 한다.

 

  1. 학교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에듀테크에 대한 기술적 수요나 현장이 겪고 있는 애로 사항, 문제점 등을 의미함.
  2. 김상운 외(2023),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가이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3. 에듀테크의 효과를 과학적, 분석적 방법으로 확인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 요소로 실험, 현장 연구, 교육자의 전문적 경험과 평가를 통해 만들어짐.
  4. 모든 에듀테크 소프트랩(총 9곳)은 공통적으로 수행해야 할 기본 과제 3개 및 특화 과제 1개를 수행해야 함. 특화 과제의 경우 지역 현안 및 소프트랩의 특성에 맞는 과제를 선정하여 운영하며, 해마다 다를 수 있음.
  5. 에듀테크 분야에서 다양한 교육 자료와 정보를 선별 및 정리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학습자나 교육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찾아주는 역할을 함.
  6. 2025년부터는 스쿨앳 대신 에듀테크 정보·체험 플랫폼(교육부 및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활용할 예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