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22 겨울호(249호)

‘가정과 놀이를 잇:다’
함께 만들어가는 개정 누리과정

정혜연(서울은빛유치원, 교사)

첫 번째 발걸음: 놀이 동반자로 학부모를 발견하다!

2020년부터 시행되고 있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은 현재 3년 차에 접어들었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가 중심이 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이 내실화 있게 운영되기 위해서는 유아, 교사, 학부모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학부모와 협력하여 나아가는 데 어려움이 있다.

“ 시간을 들여 사후 놀이 이야기를 열심히 만들었는데 학급 앱을 보니 읽지 않은 학부모가 너무 많아요”
“ 저도 00 어머니와 통화하는데 이번 주 우리 반 놀이가 무엇인지 전혀 모르고 있었어요.”
“ 학부모 상담 때 놀이보다는 무엇을 배우는지 한글 교육도 해주시는지 궁금해했어요!”
– 2021년 교원학습공동체 모임 중 교사들의 대화 일부 발췌 –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이 현장에 잘 안착되기 위해서는 학부모가 놀이를 이해해야 한다. 놀이 안에서 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어떠한 배움이 일어나고 있는지 바라볼 수 있는 시각도 필요하다. 그렇게 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기관과 협력하여 놀이동반자로 함께 발맞추어 나가야 할 것이다.

두 번째 발걸음 : 패들렛1으로 쌍방향 소통의 장을 마련하다!

교사는 교실 속 유아의 놀이 과정과 결과를 학부모와 공유하고 소통해야 한다. 현장에서는 대부분 가정과 소통을 위해 소통앱(e알리미, 키즈노트, 학교종이, 네이버 밴드, 학교 홈페이지)을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사후 놀이 안내문을 발송하거나 놀이 사진을 배부하는 등 일방적인 안내가 다수여서 적극적인 놀이 소통에 한계가 있었다. 이와 같은 한계를 극복하고 학부모와 적극적인 소통을 하고자 패들렛을 활용하여 각 학급의 놀이 공유 채널을 만들었다. 또한 패들렛 학급 소통채널 QR코드가 있는 자석 인쇄물을 가정에 배부해서 쉽게 접근하고 이용하도록 하였다.

<학급별 소통채널 – 패들렛>

세 번째 발걸음 : 놀이가 자라는 놀이 이음이 펼쳐지다!

패들렛을 활용하여 가정과 쌍방향 소통을 하며 교실 속 놀이에는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 놀이가 유치원에서만 시작되었다면 이제는 가정에서의 놀이가 유치원 놀이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1. 가정 놀이가 유치원 놀이로! 「아무놀이 챌린지」2

교사가 기대한 ‘아무놀이 챌린지’는 가정에서 유아의 다양한 놀이 모습(블록, 미술, 역할 놀이 등)이었다. 그러나 실제로 게시된 놀이는 주말 동안 유아들과 놀러 간 곳이었다. 그렇게 주말을 지낸 모습들이 공유되며 놀이로 이어져 확장된 사례를 소개한다.

2. 유치원 놀이가 가정으로! 「놀이 꾸러미를 활용한 놀이 이음」 3

앞으로의 발걸음 : 유아-교사-학부모가 함께 발맞추어 가다!

학부모는 교육의 수요자이자 공급자로서 유치원 교육 및 운영에 대해 유치원과 소통하며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우리 유치원에서는 유아의 놀이 경험과 놀이를 통한 배움에 대해 학부모와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았다. ‘유아의 놀이는 삶이다.’ 결국 유아의 놀이가 단절된 놀이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삶으로 연결되려면 가정의 협력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앞으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이 현장에 잘 안착되기 위해서는 학부모를 놀이의 동반자로 초대하고 가정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함께 걸어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2020), 2019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 교육부(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
• 교육부(2020), 유아·놀이 중심 교육지원을 위한 학습공동체 만들어가기.

  1. 사용자가 ‘패들렛’ 이라는 가상 게시판에 콘텐츠를 업로드, 구성 및 공유할 수 있는 실시간 협업 웹 플랫폼을 호스팅하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겸 소프트웨어이다.
  2. ‘아무놀이 챌린지’는 가정에서의 놀이 모습을 패들렛에 사진(영상)과 글로 공유하는 것이다.
  3. 학급 유아가 가장 선호하는 유치원 놀이의 놀잇감을 가정으로 배부하여 가정에서 놀이하는 모습을 패들렛에 사진(또는 영상)과 글을 작성하여 공유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