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2018 여름호 (231호)

꿈을 찾아가는
진로여행

한미숙 강동중학교 교사

 

Ⅰ. 나의 꿈은 어디에…

새로 입학한 중1 학생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질문해 보았다. 학생들 중 일부는 자신의 꿈이 확실하게 서 있었고, 꿈이 여러 가지인 학생도 있었지만 자신의 꿈을 생각해보지 못한 학생들도 있었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 의하면, 중학교 단계에서 꿈을 탐색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직접 직업인을 만나보거나 체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인식 하에 강동구청 산하 ‘강동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와 협력하여 다양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과정을 모색하게 되었다.

 

Ⅱ. 행복한 진로여행을 꿈꾸며

1.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과 장애학생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진행하기에 앞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학생들에게 자신의 꿈과 관련된 이야기를 접할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흥미로운 직업이나 해보고 싶은 직업을 조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설문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관심 있는 7가지 직업군을 선정하였고 강동구청 산하 ‘강동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직업인과의 대화를 진행하였다.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직업은 이미지컨설턴트, 박물관큐레이터, 마술사, 래퍼, 메이크업아티스트, 조향사, 푸드스타일리스트 등이었다.

 

진로콘서트는 학생들이 7가지 직업 중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른 2가지의 직업을 선택하고 해당 직업인을 만나 함께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사전에 본인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서 하는 일, 일의 방식, 직업에서의 어려움, 보람된 일 등 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실제로 직업 활동을 하면서 궁금한 내용(직업을 선택한 이유, 직업의 진로진학과정 및 미래, 활동 내용, 보람 있었던 일 등)을 메모하고 함께 대화를 나누며 궁금한 직업세계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 유익한 장(場)이 되었다.

2. Star-Gate 진로학교 운영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새로운 직업의 창출과 성공적인 직업설계를 위해 미래 핵심역량을 학습하는 것과 자신만의 적성과 능력을 표출하기 위해 개인의 가치관에 부합한 창의적 진로 계획 및 자기주도적인 미래 진로 설계 역량을 갖추는 것은 학생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첫째, 자신의 강점과 이상을 발견하여 개성과 능력, 그리고 진로가치관에 부합한 창조적 직업능력(창직)을 기르는 활동을 진행하였다. 다음으로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 인재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함양하여 올바른 진로의식을 확장하고, 경제, 문화, 예술, IT 등 다양한 분야의 관찰과 확산적 사고방법을 통해 창의적 사고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교육 활성화 계획(2017)
▶미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진로중심 수업운영 ; 교과통합 진로교육 운영 내실화
▶학교급별 진로 발달단계에 맞는 진로체험·협업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진로 역량개발


Star-Gate 진로학교 운영 통해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자신의 꿈과 끼, 그리고 흥미를 찾고, 자신의 가치관에 적합한 진로활동의 로드맵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3. 직업탐방을 통한 4차 산업 사회의 이해

진로콘서트와 Star-Gate 진로학교 운영을 통해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아진 후 직업탐방을 실시하였다.

가. 더스마티움: 4차산업의 핵심인 미래주택 경험

더 스마티움은 계획된 U-city로 도시 전체가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다. 더 스마티움에서 학생들은 그린 리모델링 체험관, 홈스마트그리드 신재생 에너지, 지진제어 기술 체험관, 층간소음 체험관, 더그린주택(제로에너지) 녹색기술, 태양광 발전시스템, 태양광집열 시스템, 하이브리드 보안등과 같은 첨단기술을 관람하고 체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나. 강동교육지원센터를 통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양한 직업 체험

4차 산업혁명과 세계화 시대의 도래로 지성, 감성, 인성을 갖춘 핵심인재 양성이 중요한 교육적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발맞춰 학생들의 폭넓은 사고와 진로교육을 위해 강동교육지원센터의 도움으로 국제구호 전문가, 건강도시락 전문가, 스포츠클라이머, 양성평등전문가, 업사이클 전문가, 3D아트토이 제작자, 동물교감 전문가 등의 다양한 직업 체험을 제공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의 공공기관을 탐방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폭넓은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학생들을 지도하였다.

4. 나의 꿈 발표대회

다양한 진로탐색 및 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미래와 사회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높아졌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꿈에 관한 자유주제, 미래 나의 모습, 나의 인생 버킷리스트 중 하나를 택하여 나의 꿈 발표대회를 가졌다.

나의 꿈 발표대회는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꿈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나의 꿈 발표대회를 위해 학생들은 스스로 자신의 꿈에 대한 원고를 작성하여 PPT를 만들고 발표를 준비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꿈이 더욱 소중해졌고, 꼭 이루고 싶다는 용기가 생겼다는 소감을 나누며 서로의 꿈을 응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