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2018 가을호 (232호)

나눔 활동으로 커져 가는 행복한 마음

김지혜, 명정은 서울노일유치원 교사

 

“까르르 까르르 하하 호호” 유아들의 웃음 소리를 따라가다 보면, 유아들이 행복한 서울노일유치원이 있다.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위치한 서울노일유치원은 2017학년도에 교육복지우선지원학교 거점 유치원으로 지정되어 운영되었고, 교육력 제고 교육복지 분야 연구를 실시하였다.

 

1. 사랑 나눔 실천하기를 꿈꾸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다보면 복지 대상자는 혜택을 받는 것에 익숙해져 있으나, 그에 비해 참여율은 저조한 경우가 많았다. 서울노일유치원은 공립단설 유치원이며 2017학년도에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거점 유치원으로 운영되었다. 단설유치원은 복지대상 유아에게 지원되는 인적 및 물적 환경이 풍부한 곳으로 우리 유치원에서도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5가지 가족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지만, 가족 문화체험, 부모교육에만 참여하는 등 사업대상자의 참여율은 현저하게 낮았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사업 대상자 선정 후 사회적 낙인에 대한 우려와, 직장생활로 인한 시간적 여유 부족 때문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프로그램 참여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가족 간에 사랑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내용으로 계획하였다. 나아가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족이 사랑을 지역사회에 나누면 어떨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이에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을 구안하여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2.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 운영을 적용하기 위한 여건 조성하기

1)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 대상자 및 활동 일시 선정

◉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대상 유아와 일반 유아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은 대상 유아뿐만 아니라 일반 유아도 함께 짝 친구로 선정하여 활동을 안내하였다. 이는 낙인효과 를 줄이고 사업을 일반화하기 위한 방안이었다.

◉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석할 수 있는 요일 및 시간대를 사전 조사하였다. 다수가 원하는 토요일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주말에 시간을 내기 어려운 가정은 기부하는 기관의 운영 여건을 반영하여 평일 오후에 실시하기로 하였다.

 

2) 나눔 및 부모-자녀관계 개선을 위한 부모교육 실시

3) 지역사회 연계기관 선정

 

3.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활동 선정 및 운영

 

4.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의 긍정적 효과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이 부모와 유아의 회복탄력성 신장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회복탄력성 검사도구(이지현,2011)를 활용하여 변화 정도를 평가하였다.

검사 결과 부모와 유아 모두 모든 회복탄력성 요소의 수치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사랑 나눔 실천 프로그램」이 회복탄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고, 프로그램의 효과는 부모보다 유아에게 더 큰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5. 2018학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교육복지활동

2017학년도에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거점 유치원이었지만, 2018학년도에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지정 유치원으로 선정되어 유치원-중학교 연계 활동과 사랑의 모자뜨기 활동을 계획하여 진행할 예정이다. 2017학년도의 교육력제고 복지 분야 연구 활동 결과 부모가 자녀와 함께하는 활동이 차기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실시되었으면하는 의견들이 있었다. 하지만 주말마다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기획하고 진행하는 것 또한 여건상 쉽지 않고, 지역사회 연계기관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이어가는 것이 쉽지 않았다. 이에 다음 세 가지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일반화하고자 한다.

 

1) 서울노일중학교 형님들과 함께하는 도란도란 책읽기 활동

 

2) 지역 기관에 실천하는 사랑 나눔(9월 중 추진예정)

 

3) 가정에서 실천하는 사랑 나눔 ‘사랑의 모자뜨기 활동’(11월 추진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