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1 가을호(244호)

눈으로 보고 몸소 체험하며
마음으로 느끼는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

조해진(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교육연구사)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의 알찬 시설을 소개합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학생교육원 축령산본원교육원 내에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의식 및 위기대처능력 함양이 라는 목표로 지난 3월 3일에 안전체험관이 개관하였습니다.
3년여의 사업 기간 동안 45억여 원이 투입된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최초의 안전체험관으로 연면적 890㎡, 2층 6개 체험시설, 오리엔테이션홀, 2층 테라스 야외 휴식 공간 등의 시설로 알차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에서는 어떤 교육을 하나요?

[학생] 당일/숙박 종합형 안전체험교육 운영

학생교육원 축령산본원교육원은 종합형 수련교육 시설로 다양한 챌린지활동과 모험활동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에 안전체험관 개관, 글램핑장 조성 등 학생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추가 시설 구축을 통해 안전체험과 수련활동을 결합한 융합형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램핑과 안전체험을 결합한 숙박형 안전체험캠프, 오전에는 수련활동, 오후에는 안전체험을 할 수 있는 당일형 안전체험교육 등 다양한 복합형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학생들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지진체험장>
<여진체험장>
<소화기체험장>
<미로탈출체험장>

[학생] 비대면 안전체험교육 운영 – 눈으로 보는 안전체험교육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학생교육원에서는 다양한 비대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음방역(https://cafe.naver.com/ sensec1)’이라는 학생교육원 전용 온라인 카페를 운영하여 학생, 교사가 손쉽게 학생교육원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플랫폼 구축을 바탕으로 지난 5월부터 ‘눈으로 보는 안전체험교육 1’이라는 비대면 실시간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학생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현재 2차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였고 25,000명이 넘는 서울학생들이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 비대면 안전체험교육을 경험하였습니다. 앞으로 더욱 새로워진 교육과정 운영, 비대면 상황에서도 활동 중심의 참여가 가능한 콘텐츠 개발, 교육요원의 안전교육 전문성 강화 등을 통해 비대면 안전체험 교육을 더욱 활성화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완강기체험장>
<VR체험장>
<심폐소생술체험장>

[선생님] 교원 안전요원 직무연수 운영

학생교육원은 올해 2021학년도부터 본청 체육건강문화예술과와 협력하여 안전체험관 시설을 활용한 소규모테마형교육여행 안전요원 직무연수(10시간) 운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운영이 가능하도록 크게 두 가지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 이하] 혼합(집합+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 ② [사회적 거리 두기 3·4단계] 비대면 플랫폼 활용 실시간 쌍방향 원격연수 연수 과정은 안전교육 제반 사항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돕기 위한 전문성 있는 이론교육과 실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체험중심 실습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과정별 교과편성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예정] 온·오프 융합형 안전체험교육 운영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

학생교육원은 서울학생들이 다양하고 체계화된 안전체험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혁신적인 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비대면 방식을 통해 안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교육을 받고, 이를 바탕으로 축령산본원교육원을 방문하여 실제 체험활동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육과정을 구성하려 합니다. 이와 함께 전 교육과정이 비대면으로 구성된 ‘눈으로 보는 안전체험교육’도 꾸준히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학생들이 몸으로 직접 체득해야 하는 요소가 많은 안전체험교육의 특성을 고려하여 대면 상황과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의 활동 중심, 참여 중심 비대면 콘텐츠를 외부 전문 기관과 함께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방식의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의 안전교육 운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신청 및 이용방법

학생교육원에서 실시하는 안전체험교육은 비대면 교육과정과 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모두 기수별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정기 교육과정이 비어 있는 기간에는 개별 신청을 통한 이용도 가능합니다.

비대면 교육과정
– 학기별로 2기수씩 연간 4기수로 운영 – 운영 시작 3∼4주 전에 서울 관내 초·중·고 모든 학교로 공문 안내
– 선정 작업 후 선정된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 운영
온·오프라인 융합형 교육과정
– 학기별로 1기수씩 연간 2기수 운영
– 학생교육원의 다른 교육과정 및 직무연수 운영 일정을 고려하여 운영 가능 기간을 정한 후 학교에 안내하여 공문을 통해 신청·접수·운영
비정기 교육과정
– 교육운영이 비어 있는 기간에는 학생교육원에 유선 문의를 통해 일일/숙박/비대면 전과정을 신청, 이용 가능
☎ 031-5175-8642(담당 교육연구사 조해진)
☎ 031-5175-8652(교육일정관리 담당 수련지도사 이명철) 

서울교육가족 모두가 즐겁게 안전 소심쟁이가 되는 그날까지…

“소심한 자는 위험이 닥치기 전에, 겁쟁이는 위험이 닥쳤을 때, 용기 있는 자는 위험이 지난 후 두려움을 느낀다.”

장 폴 리히터

위에 인용한 말은 용기 있는 사람을 찬양하는 말이지만 우리 사회에서 안전의식을 논함에 용기를 강조할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안전의식의 내재화는 결국 각종 위험에 대한 소심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학생들이 ‘즐거워하며 안전 소심쟁이가 되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하는 것이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 운영자들의 고민입니다.
우리 사회에서 안전이라는 주제는 언젠가부터 항상 어렵고 무거운 주제가 되어 버렸습니다. 학생교육원은 서울교육가족들이 다양한 안전 콘텐츠를 통해 신나고 재미있게 교육받고, 자연스럽게 안전의식 및 위기 대처능력 함양을 이룰 수 있도록 끊임없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적용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 사회는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안전에 대한 시민 의식이 변했고, 국가의 시민에 대한 보호 의무도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학생교육원 안전체험관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최초의 안전체험관으로서 체험중심 학교안전교육을 지원하는 핵심 거점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며 학생과 학부모가 안심하는, 학생의 안전을 지켜주는 든든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눈으로 보는 안전체험교육: 축령산본원교육원 내 위치한 안전체험관 시설을 활용하여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활동하며 안전의식을 내재화하고 위기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는 참여중심, 체험중심 안전교육(지진대피, 화재대피, CPR 3가지 과정으로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