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운영사례Vol.228.가을호

배움·나눔 삼밭골 학생자치활동

|김승규

 

마곡중학교 학생회는 학생들의 자기 결정권과 인권·평화를 바탕으로 민주적인 학생회 운영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학생들로 하여금 자유·평등·박애의 정신과 인간의 개인적인 존엄성을 바탕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 민주적인 리더십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학생들이 당당한 한 주체로서 민주적인 교육공동체를 이루어 가면서 배움·나눔의 정신을 바탕으로 스스로 서고 더불어 배워 널리 나누는 학교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마곡중학교 원탁토론 장면

1. 마곡중학교 학생회 운영 조직 및 역할

가. 학생회 조직

회장단을 포함하여 총 10개 부서로 조직되어 있고 현재 150여 명의 학생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2학기부터는 2학년부와 1학년부가 추가로 조직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나. 부서별 역할

1) 회장단: 전교회장과 학년별 1인의 부회장(학년대표 겸임)을 두어 학생회 업무를 총괄하며, 대의원회의, 부·차장 회의, 학급회의 활성화 등의 학생회 관련 회의를 총괄 진행하며, 배움·나눔 범교과 활동과 학년별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2) 행사부: 학생회 주관 행사 기획, 축제 계획서 작성, 리더십캠프 계획서 작성 등의 역할을 맡고 있는 기획팀과 등굣길 맞이 행사, 신입생 환영회 및 오리엔테이션, 학생의 날 행사, 계절 축제 등의 학생회 주관 행사를 실행하는 활동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학교축제 주관 부서이다.

3) 자치부: 학생들이 스스로 약속하고 지킬 수 있는 학생 생활협약 추진 주관 부서로서 생활협약 개정 추진 및 이행을 책임지고 있다.

4) 녹색부: 생태환경 관련 실천 활동을 책임지고 있으며 특히, 2017년에는 학교급식 잔반 없는 학교 만들기 활동에 역점을 두고 있다.

5) 총무부: 학생회 예산 운영 총괄, 부서 및 사업별 예산 검토·책정 등 학생회 회계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6) 홍보부: 영상홍보 제작(방송부 및 영상제작 동아리 참여), 학생회 홍보 포스터 제작 등을 통해 학생회 활동을 홍보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7) 체육부: M-리그, 학교축제 체육부스 운영 등 학생회 주관 체육행사와 체육활동 관련 안전 교육 및 체육활동 시설 관리의 책임을 맡고 있다.

8) 문서부: 학생회 주요 활동 기록 및 신문 제작, 각종 회의록 작성, 가정통신문, 학생회 주관 행사 계획서 작성 등의 학생회 활동 관련 문서를 제작하고 있는 역할을 맡고 있다.

9) 토론기획부: 부서장회의, 대의원회의, 학급회의, 원탁회의, 공개토론회 등 학생들의 토론문화 활성화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퍼실리테이터 교육 참여, 원탁회의 기획 및 실행, 학생회 회의 자료 준비(부·차장 회의, 대의원회의, 학급회의 자료) 등의 역할을 맡고 있다.

10) 문화부: 책모임 동아리, 문화·예술 동아리 지원, 문화·예술 행사 주관 등 학생들의 문화·예술 활동 촉진을 위한 역할을 맡고 있다.

2. 마곡중학교 학생자치활동

가. 민주적 선거문화 정착

민주적 학생회 운영의 출발은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부터 시작된다. 자기결정권을 기반으로 하는 학생회 운영은 학생회 임원들의 민주적인 리더십과 부원들의 열정적인 참여가 없으면 힘들기 때문에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부터 심혈을 기울여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다.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는 보통 12월 말에 이뤄지는데 학교축제가 끝나는 10월 말경부터 준비한다. 11월 초 부서별 활동 평가, 대의원회의를 선거관리위원 선출 및 교육, 12월 초 선거 공고, 입후보자 등록 및 민주적 선거절차 합의, 선거 준비와 입후보자들의 선거 공약 개발을 위한 리더십캠프, 선거공약집 제작 및 배포, 공개토론회 등을 거쳐 12월 말경에 선거를 실시하고 있다.

정·부회장 선거

나. 3주체 생활협약

학생, 교사, 학부모 3주체가 스스로 지키기로 약속한 자율협약과 학생들이 반드시 지켜야할 타율협약으로 되어 있으며, 자율협약은 각 주체가 민주적인 방식으로 스스로 정하고, 학생타율협약은 3주체의 합의에 의해 공개토론과 민주적인 투표를 통하여 결정하고 있다.

다. 학생회 주관 행사

2017 배움·나눔 행사, 학년별 구기대회 M-리그, 리더십캠프, 학교축제 ‘삼밭골 한마당’, 세월호 추모행사, 등굣길 캠페인 등 크고 작은 많은 행사들을 학생들 스스로 계획을 세워 진행하고 있다.

2017 마곡중학교 배움나눔
생태환경교육 범교과활동 홍보 포스터

1) 배움·나눔 행사: 교육활동과 학생자치 활동이 결합된 형태로 배움을 실천으로 이어가기 위한 사업이다. 학생들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하여 계절별 축제 형식의 범교과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가) 봄: 생태환경교육 범교과 활동
나) 여름: 교과 페스티벌과 연계한 범교과 활동
다) 가을: 학교 축제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범교과 활동
라) 겨울: 민주시민교육 범교과 활동 – 학생의 날 기념 공개 수업

2) 삼밭골 한마당: 전교생이 참여하는 학교축제로서 2015년에는 교사 주도로 시작되어 비교적 작은 규모로 여름방학식날에 진행되었지만 2016년에는 학생회를 중심으로 축제위원회를 조직하여 마을과 함께하는 야간 공연까지 매우 큰 규모의 행사를 학생회 주관으로 실시하였다. 학교축제를 위한 설문조사, 계획서 작성, 준비 및 진행, 마무리 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학생회가 책임지고 운영하고 있다. 2017학년도에도 학생회 중심의 축제준비위원회를 일찍부터 조직하여 마곡중학교 모든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2017년 4월 14일 등굣실 추모 행사

3) 세월호 추모 행사: 마곡중학교 학생회 행사부는 기획부와 실행부로 역할이 나누어져있다. 기획부에서 행사를 기획하고 실행부원들이 수차례 회의를 거쳐 실행방법을 논의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등굣길 세월호 추모 행사를 진행하였다. 그림의 위쪽 큰 추모 모형은 행사부원 28명이 합심하여 만든 것이고, 아래쪽은 4월 14일 행사당일 학생들이 참여하여 만든 것이다.

4) M-리그: 학생회가 주관하여 종목(남학생-축구, 여학생-피구), 경기 방식(학년별 풀리그) 및 일정, 경기 운영 원칙, 안전 지도 등 모든 것을 학생회 체육부가 예체능부의 협조를 얻어 진행하고 있다.

5) 리더십 캠프: 학생회 조직(3월), 학교 축제 준비(9월 또는 10월), 학교 축제 평가 및 선거 준비(11월), 내년도 학생회 운영 준비(2월)를 위한 리더십 캠프 등 연간 4차례 정도 실시하고 있다.

6) 기타: 행사부 주관의 크고 작은 행사들, 자치부의 생활협약 관련 사업과 급식 질서 지키기, 체육부의 학생 시설 안전 운영 및 건강 관리 사업, 녹색부의 학교 텃밭 가꾸기 사업, 잔반 없는 학교 운영, 홍보부의 홍보물 제작 활동 등 마곡중학교 학생회는 총 10개 부서 15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형태의 학생회 주관 행사들을 진행하고 있다.

마곡중학교 자치활동기획단 활동

3. 마곡중학교 학생회 운영의 성과와 성찰

마곡중학교는 학생들의 자기결정권, 눈에 드러어나는 성과보다는 과정 속에서 학생들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어 학생들의 자치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기 결정권을 높이고 인권·평화 의식에 바탕을 둔 협력적 인성을 길러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성과라고 한다면 학생들은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고 집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이다.그 결과 마곡중학교 학생회는 10개 부서 150명이 넘는 매우 큰 규모의 학생회이지만 부서별 활동도 매우 활발하고 안정적으로 잘 이루어지고 있다. 학생들의 생활규정 제·개정 작업에도 학생들은 당당한 한 주체로 참여하고 있으며, 배움나눔 행사, 학교축제를 비롯한 크고 작은 다양한 학생회 주관 행사들을 학생들 스스로 토론하고 기획하여 실행까지 책임지고 진행할 수 있게 되었고, 민주적이고 내실 있는 선거문화도 정착되었다. 원탁회의, 공개토론회, 부서장회의, 대의원회의, 학급회의 등 일상적인 토론문화도 빠르게 정착되어 가고 있다. 또한 민주적 학생회 운영의 경험은 학생들의 협력적 인성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학생자치활동이 매우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곡중학교 학생회가 앞으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해서 면밀히 검토하고 성찰하여야 할 것이 적지 않다. 마곡중학교 학생회는 학생들로부터 얼마나 신뢰를 받고 있으며, 학생들의 학교생활문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각 부서의 활동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지만 그에 걸맞은 의식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으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마곡중학교는 2학기부터 학생회 임원과 부원들의 소통·협력의 문화 만들기, 전교생과 함께하는 민주적 학생회 활동 운영 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