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0 겨울호(241호)

새롭게 서울특수교육의 내일을 열어가는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

박재우 (서울특별시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장학사)특수교육지원센터가 궁금해요

1.특수교육지원센터가 궁금해요

#특수교육 #첫걸음 #동행

장애를 지닌 학생에게 특수교육을 받도록 안내하고 싶은데 방법과 절차를 몰라 고민하였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을 해야 하는데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막막했던 선생님이 계신가요?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선정하고, 선정 학생이 특수교육의 첫걸음을 내딛는 곳,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곳, 학부모님과 선생님들에게 특수교육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는 곳이 바로 특수교육지원센터입니다.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조기발견, 진단·평가, 정보 관리, 특수교육 연수, 교수-학습 활동 지원,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지원, 순회교육 등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2.특수교육지원센터의 주요 업무를 알려주세요

#통합교육 #영아교실 #진단평가

3.특수교육지원센터의 활동 모습이 궁금해요

#장애공감 #가족지원 #교원학습공동체

4.원격수업으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변화가 기대돼요

#원격 #새로운 일상 #코로나 이후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에는 모두가 힘겨운 시간을 보내면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교육 지원도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예전에는 통합교육 지원을 위해 학교에 방문하여 순회교육을 하였다면 올해는 원격순회교육을 병행하여 실시 하고 있습니다.
센터에서 진행하는 교직원 및 학부모 대상 연수도 원격연수로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격수업에 참여하기 어려운 청각장애학생을 위하여 실시간 문자통역 서비스를 지원하고, 시각장애학생에게 태블릿 PC를 비롯한 독서확대기, 화면낭독 소프트웨어 등 스마트기기 및 보조공학기기를 지원하는 등 개별 장애학생이 처한 상황에 따른 맞춤 지원을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도 새롭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5.특수교육지원센터에 자주 하는 질문은 무엇인가요

#특수교육대상자 #장애인 인권 #관련 서비스

특수교육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특수교육지원센터로 문의하시면 친절히 답을 해드립니다. 다음은 선생님과 학부모님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자주 하는 질문입니다.

6.특수교육지원센터를 응원해주세요

#친절 #따뜻함 #감사

다음은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이용하셨던 학부모님과 학교 선생님들이 특수교육지원센터에 근무하는 선생님들을 응원하는 글입니다. 많은 분들의 응원과 격려에 힘입어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앞으로도 더 열심히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을 지원하겠습니다.

< ‘2019 특수교육지원센터 만족도 조사’ 중에서 >

7.‘특수교육지원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알고 싶어요

#교육지원청 #전화번호 #홈페이지

특수교육지원센터는 교육지원청별로 11개 센터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서울특수교육지원센터는 11개 교육지원청의 특수교육지원센터를 총괄·지원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과 관련해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특수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www.sen.go.kr/sedu/sedu/main.do)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 특수교육지원센터 홈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