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Vol.223.여름호

생태체험학습 운영을 위한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f_03_1_03

글 : 이정순 / 서울신명초등학교 교감

f_03_1_06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 되면 학교에서는 산이나 들로 생태체험학습을 많이 가게 된 다. 생태체험학습은 교실 안에서 얻은 교과지식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살아있는 생명체를 직접 관찰하고, 만져보는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환경에 대한 인식의 변화뿐만 아 니라 인간과 자연의 조화, 생태계의 보존 등을 내면화할 수 있는 좋은 학습 방법이다. 따라서 그동안 학교에서는 생태체험학습 활동이 강조되어 왔으며, 2015년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도 체험 위주의 환경·생태체험 활동을 강조하면서 학교 화단, 텃밭, 자 투리 공간을 활용한 생명 가꾸기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현장에서 생태체험학습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비교적 잘 이해되고 있으나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영상 자료를 통해 학습하거나 생태체험학습을 가더라도 자연경관을 한 번 둘러보고 오는 것으로 끝나고 있는 실정이다. 심지어는 가을철 밤 줍기 행사를 한다고 하면서 은행나무 밑에 밤을 뿌려놓고 줍는 것으로 체험학습을 진행하는 웃지 못 할 일들이 벌어지기도 한다.
이처럼 학교에서의 생태체험학습이 형식적으로 진행되고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은 학생의 수준에 알맞은 다양한 프로그램의 부족과 교육과정 내에서 생태체험학습 시간 확보의 어려움, 체험학습 장소의 부재, 체험학습 장소 이동 시 안전지도 상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초등학교 현장에 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정확한 실태 및 문제점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생태체험학습의 운영 실태 분석과 이를 통해 추출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주요 개 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f_03_1_08
가.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목표를 명료화한다.
f_03_1_121)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학년별 목표와 중점 지도내용을 수립한다.
학생, 학부모, 교사의 요구와 지역사회의 실정, 시설 및 자원 인사 등 교육 여건 과 환경을 정확히 파악하는 등 실태 조사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계획이 수립되어 야 한다.

2) 생태체험학습의 궁극적인 목표에 대한 인식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연 속에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생태계의 구성원으로서 서로 공존하며 살고 있고 자연과 인간 은 상호 관련을 맺으면서 사는 것이 생태체험학습의 궁극적인 목표라는 것을 교사, 학생 모두 인식하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생태체험학습의 포괄적인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서 다양한 학습방법과 프로그램, 교사들의 관심과 지도가 뒤따라야 한다.

나.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교육내용 및 방법을 다양화한다.
1) 다양한 교수 학습 매체가 개발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생태계를 이해하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현장을 찾아가서 보고 듣고 만지면 서 체험하는 것이지만 장소와 시간 등의 제약을 받게 된다. 따라서 간접적으로 학 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영상자료, 인터넷, 식물도감 등 다양한 교수학 습 매체를 활용하여 지도한 후 자유탐색, 노작, 견학 등 다양한 학습방법으로 생태체험학습을 실시한다.

2) 체험 시기 및 시간을 다변화하여 운영한다.
생태체험학습 시간이 대부분 창의적 체험활동에 편성되어 있으나 수업진도를 거의 마치는 학기말, 학년말 교과시간에 편성해서 운영한다면 학기말증후군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봄, 가을 등 어느 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운영하다 보면 버스 대절 등의 비용 부담, 업체 선정의 어려움, 진행 부실 등 프로그램에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모습을 체험할 수 있도록 체험 시기를 다변화하여 운영한다.

3) 효과적인 생태체험학습을 위해서는 학급 단위로 실시한다.
생태체험학습은 소인수가 모둠활동을 통한 관찰이나 조사활동을 해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년별로 생태체험학습을 실시하고 있지만 학년 단위보다는 학급별 활동으로 실시하고, 그 안에서 소그룹별로 활동을 해야 생태체험학습의 효과를 제대로 살릴 수 있다.
f_03_1_14
4) 교내에서 할 수 있는 생태체험학습 방법을 모색한다.
f_03_1_17
학교 텃밭이나 상자 텃밭에서 자신이 수확한 상추나 고추, 깻잎 등을 급식시간에 맛보면서 수확의 기쁨을 친구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학교 텃밭은 최고의 생태체험학습장이 될 수 있으므로 학교 에 있는 자투리땅을 활용한다. 또한 연못 시설을 갖추 어 수생식물, 물고기, 개구리밥 등 물에서 사는 생물 등 을 기르고 토끼나 닭 등의 가축을 기를 수 있는 시설을 갖춘다면 효과적인 생태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5) 지역사회 생태체험학습 장소 및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다.
학교와의 거리, 학생 수준, 학습 내용 등을 잘 살펴보면 유익한 프로그램이 많으므로 적극 활용하고 여기서는 서울 의 각 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만 소개한다.

f_03_1_19
다.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원 및 교육을 활성화한다.
1) 생태체험학습과 관련된 전문적인 강사를 초빙한다.
지방자치단체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숲 해설가, 곤충 전문가, 생태체험학습 전문가 등 특정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를 초빙하거나 현장으로 찾아가 연수를 실시한다.

2)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연수를 실시한다.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교사의 인식 전환을 위해서는 주입식 위주의 연수 과정보다는 교사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현장인 숲, 생태체험장, 갈 대 습지, 갯벌 등으로 연수 장소를 옮겨 현장에서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다양한 연수 강좌를 개설하고 운영한다.

3) 생태체험학습 교재 및 매뉴얼 개발, 학교 간의 경험과 정보 교류, 명예교사나 재능 기부 등 지역인사의 적극 활용이 필요하다.

라. 생태체험학습 장소·시설에 대한 다양한 활용방법을 모색한다.
1) 학교 인근의 생태체험학습장을 활용한다.
생태체험학습은 학교에서 가깝고 교육적인 가치가 있으며 접근하기 쉬운 장소 에서 학생들의 조사나 관찰 학습을 통해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므로 학교 인근에 있는 학교 텃밭이나 근린공원, 갯벌, 숲, 주변의 하천이나 실개천, 주말농장 등을 적극 활용한다.

2) 학교 주변 근린공원의 시설을 이용한다.
서울특별시에는 도시공원 2,155개를 포함하여 총 2,784개의 크고 작은 공원이 있다. 학교 주변이나 가까운 곳에 있는 공원 프로그램이나 시설 등을 적극 이용 한다.
f_03_1_21
마. 생태체험학습에 대한 제도적인 지원이 요망된다.
f_03_1_24
1) 생태체험학습 장소 및 시설을 홍보하고 쉽게 접하도록 편의를 제 공한다.
서울특별시 소재의 생태체험학습이 가능한 교육 시설 및 장소를 홍보하고 보존하며 연계 교통수단을 마련하여 쉽게 접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2) 생태적 교육 가치가 있는 녹지 공간 및 자연 총량을 확보해야 한다.
환경 교육 및 생태적 교육 가치가 크고 생태복원의 목적을 갖는 생태공원, 습지공원, 수변 공원 시설을 설치하고 지정하여 도심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녹지 공간 및 자연 총량을 확보하여 생태체험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정부차원의 지원 이 있어야 한다.

3) 생태체험학습 강화를 위한 도시공원법을 개정해야 한다.
공원과 녹지 공간 확보를 위한 제도적인 기반을 확충하여 도시공원과 녹지 종류를 확대하고 체계화하는 도시 공원법 을 개정하고 장기적인 공원녹지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도시 녹색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4) 생태체험학습 우수 프로그램과 전시관 등을 관리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한다.
통합 관리시스템을 운영할 인력을 확보하여 전국에 산재해 있는 프로그램을 분야별로 분류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학생의 발단 단계에 맞는 다양한 생태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한다.

f_03_1_26

—————————————
1) 본 원고는 제37회 교육연구논문공모제 입상작을 재구성한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