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0 가을호(240호)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친구랑’

최영태 (서울특별시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장학사)

1. 학교 밖 도움센터 ‘친구랑’는 어떤 곳인가요?

학생은 학교 안에도 있고 학교 밖에도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를 나오는 순간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는 것은 혼자 감당하기에 쉬운 일이 아닙니다. 방향을 정했다고 해도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사람도 없어 큰 비용을 치르기도 합니다. 서울교육은 학교 밖에 있는 청소년들이 배움의 울타리 안에서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17개 시·도교육청 중에서 Only 1,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만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도움센터(친구랑)를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 24세 이하의 학교 밖 청소년과 부모님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학교에서도 친구랑에서 전해드리는 학교 밖 성장스토리에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지원 프로그램(신림 ‘친구랑’)>
<도움센터 활동공간(신림 ‘친구랑’)>

2. 학교 밖 도움센터 ‘친구랑’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꿈은 찾는 것이 아니라 채워가는 것입니다. 도움센터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 모두가 각자의 꿈을 채워갈 수 있도록 개인별 맞춤식 교육, 진로, 정서, 건강을 지원하고 보호하는 든든한 둥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폭넓은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계속적인 학습과 학업 복귀를 독려하고, 진로진학정보를 제공하고 진로 탐색을 위한 기관 방문과 다양한 역사·예술·문화 체험을 진행합니다. 심리적 위기 시 심층상담, 종합심리평가로 문제 극복에 도움을 드리고, 심리·정서적 고위험군에는 전문심리상담센터와 연계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3. 학교 밖 도움센터 ‘친구랑’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나요?

‘친구랑’에서는 미취학 학업중단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학습지원 프로그램, 학교 밖 학습경험, 온라인 교육과정과 같은 다양한 학력인정 학습경험을 통해 학교 밖에서도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시범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3월부터 도움센터에 등록하여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수당 지급 요건을 갖춘 학교 밖 청소년의 경우 매월 10~20만 원의 ‘교육참여수당’을 지급하여 학교 밖 청소년의 삶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전화번호 : 02-877-1388
홈페이지 : https://friend.sen.go.kr
유튜브 : #도움센터 #도움센터 친구랑 – 친구랑은 처음이지?, 친구랑에서 들려주는 성장스토리

도움센터 이용 흐름

도움센터 이용을 위해서는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등록에 필요한 내용은 도움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5. 학교 밖 도움센터 ‘친구랑’은 어디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