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현장Vol.224.가을호

서울학생의 꿈을
지원한다!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d_05_1_03글 : 엄익주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 교육과정진로진학부 교육연구사

d_05_1_13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서울특별시교육청에 있던 진로정보센터를 2005년 1월 15일 진학·진로정보센터로 확대하여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 설치되었다. 5·31 교육개혁 등에 따라 대학의 자율권이 확대되고 수시모집이 시작되면서 대입에 관한 사교육도 따라서 팽창하게 되었고 공교육 내에서의 진학지도지원의 필요성도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교육감 특별 지시를 통해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 진학·진로정보센터를 설립하여 진학과 함께 진로정보도 제공하게 되었다. 이후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면서 2012년에 진학진로정보센터의 명칭을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www.jinhak.or.kr)로 변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d_05_1_16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의 서비스는 진로 관련 정보제공과 진학정보제공의 큰 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전체 메뉴의 왼쪽은 진로와 관련된 정보제공과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고, 오른쪽은 고교 및 대학진학정보제공과 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아래 화면 참조).

d_05_1_18d_05_1_06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에서 제공하는 모든 진로정보를 한 곳에 모아 제공하고 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각 학교 급별로 선생님이 학생과 함께 수업시간에 활용 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진로정보] 메뉴가 첫 번째이다..d_05_1_20두 번째는 직업 카테고리별로 해당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직업정보]란이다. 항상 최신의 직업정보를 업데이트하여 제공하며 각 직업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함께 필요한 자격 등에 대하여도 자세하게 안내하고 있다.d_05_1_22세 번째는 학생들이 관심 갖는 자격증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다양한 자격증에 대해 안내함으로써 자격증에 관한 학생들의 질문에 충분한 답을 줄 수 있는 도움자료가 되고 있다.d_05_1_24네 번째는 [전문가와의 만남 동영상]이다. 학생들에게 관심이 높은 직업전문가를 동영상을 통해 만나는 전문가 인터뷰가 제공된다. 이를 통해 해당 직업을 갖기 위한 방법이나 직무에 대한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d_05_1_26다섯 번째는 [진로 직업 동영상]이다. 이 메뉴는 한국 고용정보원과 연계하여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각 직업 카테고리별로 선택할 수 있어 관심 있는 분야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d_05_1_28여섯 번째는 [주목받는 학과 동영상]이다. 사회가 발전하고 복잡하게 변화함에 따라 새로이 주목받는 학과가 나오기 시작하였다.   이런 학과에 대한 설명과 함께 학과가 설치된 대학의 정보도 함께 알아볼 수 있다.
d_05_1_30  이 외에 학생들이 체험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소개하는 체험학습지원과 진로체험학습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d_05_1_08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에서는 서울 시내 학생이라면 누구나 1년에 4회까지 무료로 진로적성검사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진로적성검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2012년 홈페이지 개편과 함께 구축된 진로적성검사는 직업흥미검사와 다중지능검사, 성격유형검사의 3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검사의 장점은 학생의 회원가입정보를 토대로 초, 중, 고 학생의 연령에 따라 다른 유형의 검사문항이 자동 구성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점이다. 즉, 학생의 심리적 발달수준에 맞는 문항을 자동으로 구성하여 검사의 정확도 및 타당도를 높이는 것이다. 진로적성검사는 1시간 내외로 모두 마칠 수 있으며 3종의 검사를 모두 마친 후에는 종합결과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d_05_1_32  특히,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이용자 만족도는 항상 90%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많은 서울학생의 진로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고 자부한다.
d_05_1_34d_05_1_09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에서 실시한 진로적성검사를 바탕으로 학생은 진로설계를 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학생 및 학부모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다. 학생 및 학부모가 진로진학과 관련하여 상담을 신청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상담신청은 온라인 상담과 방문 상담이 준비되어 있다. 비교적 간단한 상담은 온라인 상담 게시판에 신청하면 상담교사단 선생님이 48시간 이내에 답변을 등록하여 학생 및 학부모의 궁금한 점을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는 초·중·고등학교 현직 교사 50명으로 구성된 진로진학상담교사단이 있어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
또한,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에는 전문상담원이 있어 진로관련 방문상담을 신청하면 예약 순에 의해 방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d_05_1_36d_05_1_10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대학진학지도자료는 자료의 정확도와 내용의 깊이에서 전국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서울특별시 고교에 재직하고 있는 진학전문가로 구성된 대학진학지도 지원단이 있기에 가능하다. 대학진학지도지원단에서 연구하여 만들어진 각종 자료는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대학진학정보란에 탑재된다. 여기에는 대입정보와 수시, 정시, 기출문제, 대입자료실로 구성되어 있다.
d_05_1_38

대입정보란에는 서울특별시교육연구정보원에서 발행하는 자료집과 설명회와 관련한 파워포인트 자료를 탑재하고 있다. 교원 및 학부모 연수 시 강사의 강의 자료나 당일 배부한 자료집 파일을 원하는 누구나 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료집뿐만 아니라 설명회 강의동영상을 촬영하여 게시함으로써 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경우에도 강의를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교원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는 연간 진학지도 일정에 따라 진행된다. 3월에는 당해 연도의 진학지도의 방향을 제시하고 4월중에는 신규 3학년 담임교사 연수 실시 및 진학상담 프로그램 보급 연수, 6월에는 고등학교 1, 2학년 담임교사 및 학과담임을 위한 연수, 7월에는 수시모집대비 대입정보설명회 및 교원 연수, 11월에는 정시모집 대 비 대입정보설명회 및 교원연수까지 시기에 맞는 교원 진학지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d_05_1_40 특히, 수시와 정시 메뉴에는 대학진학지도지원단에서 분석한 각각의 전형별 분석 자료와 계열별 지원전략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기출문제 메뉴에서는 대학에서 실시한 논술고사, 면접 및 적성고사 등의 대학별 고사 문제를 수록하여 선생님의 진학지도자료로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 메뉴는 대입자료실이다. 학생의 대입상담 시 대입자료실의 하위 메뉴의 순서를 따 라 진행하는 것도 좋다. 순서는 대학정보-학과정보-모집요강분석으로 가면 된다. 우선 대학 정보 메뉴에는 전국 4년제 모든 대학을 가나다순으로 배치하여 대학입학 홈페이지를 링크 하여 원하는 대학을 바로 방문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니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대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대학정보를 탐색한다. 또는 학생에 따라 대학에 설치된 학과 정보를 먼 저 탐색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두 번째에 있는 학과정보 메뉴를 통해 학과에 관한 소개와 함께 해당학과 개설대학의 정보, 사회진출분야에 대한 정보, 취업률 등 학생의 진로선택을 위한 다양한 자료를 탐색해도 된다. 그리고 각 대학의 수시 및 정시 모집요강 분석을 통해 자 신에게 적절한 대학, 학과, 전형유형 등을 알아봄으로써 대입을 위한 커리어 로드맵을 완성 할 수 있다. 이런 목표와 구체적인 정보는 학생의 학교생활을 더욱 풍성하게 하고 목표를 달성하게 도움으로써 자아존중감이 커지고 성취동기를 갖게 되어 학생의 바른 인성발달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d_05_1_11
고교진학정보란은 고교정보와 고입정보란으로 구성되어 있다. 고교 정보메뉴로 들어가면 서울특별시 소속 고등학교를 일반고, 자율고, 특성화고, 특목고 순으로 배치하여 각 학교 홈 페이지를 링크하여 방문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고입정보란에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고입, 전·편입에 관한 내용과 함께 고입전형에 대한 안내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