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0 여름호 (239호)

서울 학생들의 소중한 진로·진학의 꿈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가 함께합니다

김진우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교육연구사)

1.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http:// www.jinhak.or.kr)는 어떤 일을 하나요?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2005년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개소하여 서울 학생·학부모님 들을 위해 진로검사부터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 웹 기반 진학상담 프로그램 및 다양한 진로·진학 정보 제공에 이르기까지 one-stop service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의 주요 활동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온라인 진로검사 : 내가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 무료 진로검사(CDS 기반 진로종합검사,진로심리검사) 제공 및 즉시 결과 확인
▶ 온·오프라인 상담: 진로검사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진로 모색 및 구체화 지원.
– 센터 전문상담사, 상담교사단 선생님들이 온라인 상담 및 센터 방문 상담 지원
▶ 각종 진로·진학 정보 및 진학상담 프로그램 제공
– 프로그램 및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학생들의 진로 희망이 진학을 통해 실현되도록 지원

2019년도에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센터를 이용했을 까요? 운영 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19년 온라인 진로적성검사 제공 >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 학부모님들의 만족도는 어떠할까요? 2019년에 운영 한 수시/정시 특별진학상담센터 상담 만족도 결과를 참고삼아 살펴보겠습니다.

2.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프로그램 소개

가. 진로검사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서울 초·중·고 학생·학부모님들을 위해 진로종합검사와 진로심리검사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로검사는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검사 종료 즉시 결과(보고서)가 제공됩니다. 또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희망에 따라 온라인/오프라인 상담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진로검사는 먼저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 상태에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진로종합검사

진로종합검사는 진로설계시스템 CDS(Career design system)을 기반으로 한 진로적성검사입니다. 적성의 다요인인 성격/능력/흥미를 종합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공신력 있는 검사로서 2011년 12월, 표준화된 검사입니다.

▣ 진로종합검사 종합적성평가결과서

4가지 검사를 모두 시행하고 나면 ‘마이페이지’에서 총 15페이지 분량의 종합적성평가결과 및 추천 진로 계획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검사 결과뿐 아니라 추천 직업 3가지, 관련 학과를 소개하여 진로 계획 수립을 위한 객관적 자료를 제시함은 물론 검사 참가자를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2) 진로심리검사

다양한 진로정보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2020년 2월부터 커리어넷에서 제공하는 오픈 API를 활용한 진로 심리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검사에서의 직업적성검사는 8개 영역에서 10개 영역으로 확대되고, 직업흥미검사에는 K형이 추가되어 총 16가지 세분화된 영역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직업가치관검사는 6가지에서 12가지 가치관으로 확대되어 개인의 가치관 특성 및 가치 지향 유형을 보다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진로심리검사 결과표 제공

  • 각 검사에 대한 그래프 제공 (검사 참가자의 상대적 위치 파악 용이)
  • 영역별 세부평가
  • 응답자의 적성, 흥미와 일치하는 추천 직업군 안내

나. 온·오프라인 상담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초·중·고 학생들이 자신의 가능성을 열고 진로를 스스로 개척할 수 있도록 무료 진로·진학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다양한 진로 · 진학지도 경험을 갖춘 현직 교사들과 전문상담사들이 담당하며 온라인 또는 1:1 맞춤식 방문상담이 가능합니다.

< 수시/정시 대비 수험생 특별진학상담센터 참여 방법 >
온라인 상담 내용(예)
수시 특별진학상담센터 참가 소감(인터뷰)

다. 웹 기반 진학상담 프로그램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진로·진학정보 격차 해소 및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해 2019년 12월부터 학생·학부모용 웹기반 진학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 대입을 준비해야 하는 고3 학생뿐 아니라 1·2학년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메뉴와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기별 전형 내용에 따라 지속 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현재 제공 중인 2021 대입 대비 학년 초 프로그램에는 전년도 수시 합격·불합격 사례,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요소, 학생부종합전형 체크리스트,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선택과목(전공탐색) 안내 자료, 논술 기출문제 및 가이드북, 학력평가 성적으로 지원 가능한 대학 알아보기(5월말 예정) 등의 콘텐츠가 포함 되어 있어 2021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생·학부모용 웹 기반 진학상담.프로그램.(http://ipsi.jinhak.or.kr)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http://www.jinhak.or.kr)

라. 진로·진학 정보 제공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위한 다양한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로정보】에는 454건의 직업 정보, 한국직업방송에서 제공하는 직업 정보 동영상, 진로 관련 추천 사이트, 진로 자료실 등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의 대입 준비 지원을 위한 【대학진학정보】에는 시기별 전형 자료, 4년제 및 전문대학교 전형 자료, 예술·체육 관련 계열 희망 학생을 위한 자료, 전형별·대학별 분석 및 전략, 설명회 동영상 및 강의 원고, 대학별 고사 자료, 수능 및 학력평가 기출문제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서울특별시교육청 대학진학지도지원단 선생님들이 개발하는 모든 자료집 파일이 탑재되어 있어, 서울 학생들의 대입 준비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 2021 대입 일정 변경에 따른 서울 고3 학생 지원 프로그램 운영

자료 개발,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기존 사업 외에도 변화하는 대입 이슈에 대응하여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진학정보 격차 해소 및 대입 준비 부담 경감을 통 한 정상적인 학교 생활 지원을 위해, 「집콕! 진학쌤 만 나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아리아리! 고3이와 진학쌤 만나기」 프로그램을 오는 10월까지 운영할 예정입니다.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다음 과 같습니다.

▣ 「아리아리! 고3이와 진학쌤 만나기」

  • 학생·학부모용 웹 기반 진학상담 프로그램 조기 보급 및 기능 개선
  • 현장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학교로 찾아가는 진학지원 프로그램 운영
  • 슬기로운 고3 생활,자기소개서 작성, 면접 준비 등 3종 6편 동영상 제작 및 보급

3.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오시는 길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는 서울 학생들의 진로·진학 에 대한 궁금증과 고민 해결을 지원해드리고자 최선 을 다할 예정입니다. 진로검사, 온·오프라인 상담, 진로·진학 자료 및 진학상담 프로그램 활용 등에 대 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아래 전화번호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