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2019 여름호 (235호)

창의·감성적 학교 공간 혁신-함께놀고,같이만들며소통과협력을배우는공간

구자옥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시설안전과, 사무관)

꿈을 담은 교실!
밝고 활기차며 호기심이 가득한, 듣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설레는 말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2017년부터 바로 이 “꿈을 담은 교실”을 시작으로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수·학습과 교육과정의 운영에 혁신이 요구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학교가 여전히 60~70년대의 정형화된 교실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현실에대해 ‘과연 학생들의 꿈을 담을 수 있는 행복한 학교는 어떤 모습일까?’라는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꿈을 담은 교실”은 놀이하듯 공부하는 교육 환경 조성을 목표로 아이들의 정서적 균형과 안정을 보장하고,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여, 심리적 만족감과 즐거움을 주며, 편리하고 건강한 생활을 보장하고 위험요소는 배제한 디자인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꿈을 담은 교실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감이 높게 나타나면서 최근에는 공간 개선과 관련된 사업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를 키워주는 다양한 공간 설계 및 배치, 함께 어울리 면서 쉼과 교류가 가능한 휴게공간 조성, 학생이 참여하는 수요자 맞춤형 공간설계, 복합화를 통한 지역사회 연계 및 개방 등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꿈을 담은 교실”을 포함한 일련의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은 최근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많은 정책 중 가장 의미 있고 앞서가는 정책의 하나라고 평가되고 있다.

1.학교 공간 혁신의 필요성

가. 왜 학교 공간 개선이 필요한가

새로운 사회적 관계가 새로운 공간을 요구하고
새로운 공간이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낳는다.
– 앙리 르페브르, 공간의 생산 –

학생들의 일상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공부와 놀이뿐만 아니라, 이러한 활동을 통해 또래가 연결되는 사회적 교류 역시 학교 공간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학교 공간은 가르침과 배움도 중요하지만 긍정적인 교육환경 조성을 통해 가르치지 않아도 배움이 일어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은 어떤 공간이나 장소에 대해 상징적으로 이러저러한 의미를 부여하는 경우가 많다. 나만이 알고 있는 비밀의 장소라든가 조상의 넋이 살아 있는 선산, 독립선언의 기억이 아로새겨진 성소, 젊음의 거리 등은 단순한 물리적 공간이 아니라 의미를 부여하여 새롭게 탄생한 공간의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지금과 같은 표준화된 학교 공간은 또래가 교류하기 어렵고 자기만의 새로운 의미도 부여할 수 없는 그야말로 단절되고 삭막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나. 어떤 학교 공간이 요구되는가

학교 공간은 학습만을 위한 장소가 아닌
또래들과 생활하고 사회적 교류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

교육 공간 개선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교실 내 다양한 영역과 교실 사이의 연계, 활용이 가능한 복도, 놀이와 신체활동이 이루어지는 공간, 학교 외부 공간 내 녹지, 외부공간과 실내의 연계성, 소규모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 공간에 대한 요구가 있었다.

이것으로 볼 때 수업이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교실과 다양한 영역의 활동을 하는 특별교실뿐만 아니라, 교실 사이를 연결하는 복도 역시 학생들이 다양한 실내 학습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한다. 또한 커뮤니티 활동을 촉진하는 다목적 공간, 다양한 유형의 외부 공간, 풍요로운 녹지를 가진 교육 공간 등을 구축하여 일반 교실과 특별 교실, 복도, 그 리고 인접 공간 등 학교 내·외의 다양한 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면서 다양한 영역의 활동 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 왜 학교 공간 혁신이라고 하는가

전문가와 공급자 위주의 설계에서 사용자 참여 디자인으로 변화
– 사용자 참여 디자인의 내실화를 위해 학생 참여수업 별도 패키지 개발 –

학생이 보다 활용하기 편리한(usability)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는 먼저 학생(user) 이 진심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참여 디자인 (participatory-design)을 실시하였다. 사용자 참여 디자인(설계)은 단계별로 실제 학생들 을 참여시켜서 설계와 검증을 진행하고, 기획과 설계 등 모든 단계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 렴하여 공간을 만드는 것이다.

사용자 참여 디자인을 실시한 결과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공간 혁신 사업은 학교가 기존의 교수·학습 중심의 획일화된 공간에서 벗어나 학생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된 사용자 중심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교수·학습과 교육과정 등 각 학교가 지니고 있는 특성에 적합한 시설을 구축하기 위해 교육청, 건축가, 교장, 교사, 학생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운영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새로워진 학교 공간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

2. 학교 공간 혁신의 비전과 방법

가. 미래의 학교에 필요한 학교 공간으로 혁신

미래의 학교는 학습의 기쁨을 주는 교육 공간, 생활을 담는 교육 공간, 공원을 품은 교육 공간,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 공간이 되어야 한다.

미래의 학교에 필요한 학교 공간은 첫째, 학생들이 학습하는 데 기쁨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 공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환경으로 조직되어야 하고, 학생들의 개성을 구현하고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공간으로 구현되어야 한다. 또한 미래지향적인 교수·학습 방식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필요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유연한 학습 공간이 되어야 한다.

둘째, 생활을 담는 교육 공간이 되어야 한다. 미래의 교육 공간은 학습을 지원한다는 가장 기본적인 역할과 함께 학생 간 교류와 휴식이 이루어지는 거실과 같은 역할도 할 수 있어야 한 다. 즉 학습 공간과 휴식 공간을 동시에 품은 집과 같은 공간이 되어야 한다.

셋째, 학교 내·외부 그리고 경계면 외부 공간을 활용하여 다양한 외부활동을 유도할 수 있 고 친환경적인 생태공간을 제공하는 공원과 같이 조성되어야 한다.

넷째, 지역과 함께하는 교육 공간이 되어야 한다. 각 학교가 위치하는 지역 문화 인프라 시 설과 학교의 교육시설을 밀접하게 연결하여, 지역 맞춤 교육을 운영하고 지역 사회에 개방하 는 동시에 지역 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교육 공간이 되어야 한다.

나. 학교 공간 혁신 프로세스

학교 공간 조성 프로세스는 기획-계획-시공-유지 관리의 단계별로 기본 원칙을 세워 체계성을 유지하며 유기적으로 협조한다.

기획 및 계획 단계에 담당부서인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시설안전과와 서울시, MA(Master architect)가 참여하고, 건축가는 사용자 참여 디자인 운영, 기본 및 실시 설계, 사후 설계관리를 담당한다. 교육지원청은 소관 대상학교 공모 실시 및 심사 후 서울특별시교육청에 추천, 참여 디자인 등 설계 지원, 공사 감독 및 집행을 담당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대상 학교는 사업 추진에 따른 학교구성원 의견 수렴, 사용자 참여 디자인, 사업 사후 평가 등에 참여하게 된다.

3. 서울특별시교육청의 학교 공간 혁신 정책 방향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여 학생들의 주요 생활공간을 창의적·감성적 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배움과 쉼, 놀이가 어우러지는 ‘삶의 공간’으로 교실 리모델링을 확대하고 학교 구성원(학생, 교사, 학부모 등)과 함께 학교 특성을 반영한 공간으로의 변화를 위해 서울교육 공간 디자인 혁신은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학교 건축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촉진하고, 교육 공간의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생활을 담고, 지속 가능하며, 지역과 함께하는 공간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학교가 미 래혁신 교육을 담을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는데 중요한 촉진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 학교 건축의 패러다임 변화

학교 건축물의 디자인 중심 설계 공모
학교 건축을 할 때 기존의 가격 입찰에서 디자인 중심의 설계 공모로 발주제도를 개선함으 로써 서울교육 공간 디자인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5천만 원 이상의 교육시설 신·증축 에 대하여는 다양한 디자인을 접목하여 학교건축물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학생, 학부모, 전문가가 함께하는 민·관 거버넌스 구현
지역사회와 연계하고 민간 전문가가 교육시설정책에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하여 학교 공간 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생각을 반영함으로써 서울교육 공간 디자인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교공간 혁신 사업에 학교공간혁신추진단, 지원팀, 전문가 지원단을 운영하여 협력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양한 학교 건축 시도
기존의 학교 공간 재구조화 사업의 성공을 발판으로 다양한 학교 건축을 시도함으로써 미 래교육에 적합한 새로운 학교 공간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자 한다. 2019년에는 신한옥 형 교육시설 구축 등 교육 공간의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다.

나. 교육 공간 내용의 혁신

교육과정, 생활을 담는 공간
학생들이 교육을 통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협동학습, 창의적 융복합 교육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 학교가 미래 혁신교육에 필요한 다양하고 유연한 공간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공간
학교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설계에 참여함으로써 민주적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 을 이끌어내는 등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 역량 강화로 학교 공간에 대한 애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건물 외벽에 디자인을 접목한 신재생에너지 학교 공간 구성 등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여 친 환경적 학교 공간을 조성하고자 한다.

역사회의 소통 공간
학교가 지역사회 중심으로 자치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학교 공간을 지역사회에 개방 하고 지역주민과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문화를 형성하는 삶의 공간으로서의 학교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교육청(2018), 서울교육공간플랜.
서울특별시교육청(2018), 서울교육 공간디자인 혁신 사업 백서.
서울특별시교육청(2018), 꿈을 담은 교실 만들기 가이드북.
서울특별시교육청(2019), 주요업무계획.
월간 「공간」(2018), 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