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Vol.226.봄호

초등학교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한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이재선

1. 들어가며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 살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학교교육은 학생들이 지식을 단순히 학습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미래 핵심 역량을 계발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 수 있는 협력적 인성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교육정책 방향을 살펴보면 ‘학생의 꿈과 끼’를 키우는 것을 5대 핵심전략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학교 교육에서 미래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평가 방법을 개선하고,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제시하였다.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을 통해 학생들이 지성·감성·인성 등 핵심역량을 고루 갖춘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정책 방향으로 제시하고 있다.3) 또한, ‘토대구축기(2015년)-충실 확산기(2016년)-완성 정착기(2017년)’의 연도별 추진 전략을 수립하여 ‘질문이 있는 교실’이 수업 혁신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4) 이를 바탕으로 학교에서는 학생 참여 중심·협력적 배움 중심의 수업, 학생 중심 수업과 연계한 평가 도구의 적용, 수업 나눔 문화 조성 등 수업 혁신을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학생들의 미래핵심역량 계발 및 인재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질문이 있는 교실’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설문조사를 통해 알아보고, 운영 실태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여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산하 11개 교육지원청에 있는 초등학교 37개교의 교사 417명, 학생 1,227명, 학부모 615명을 무선 표집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누락된 응답이 있는 자료는 제외하고 유효한 자료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실태 조사와 결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3.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한 활성화 방안

가. 교육과정

1) 컨설팅장학지원단을 활용하여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 반영을 위한 컨설팅 장학을 한다.
교육과정 분야 컨설팅장학지원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질문이 있는 교실’의 수업 혁신 방향이 구현된 학교 및 학년 교육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컨설팅 장학을 한다. 학교에서는 컨설팅 장학의 내용을 참고로 하여 학교 실정에 맞게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학교와 학생 여건에 맞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매뉴얼의 제공 및 연수를 한다.
담임교사가 학급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질문이 있는 교실’의 수업 혁신 방향이 잘 구현될 수 있도록 학교와 학생 여건에 맞는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의 구체적인 안내 지침을 제시한다. 또한, 국가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학교의 특성, 학생 수준, 수업 상황, 교과목 등 학교, 교실의 현실을 반영한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예시 자료, 매뉴얼 이해를 위한 연수를 한다.

3) 핵심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한다.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교육과정상의 학습량을 줄일 수 있다. 학습량이 줄면 토의·토론, 프로젝트 수업 등 협력학습 기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학생 참여·경험 중심·협력적 배움 중심의 수업이 확대될 수 있다.

나. 교수·학습 방법

토의·토론 학습, 협동 학습 등을 중심으로 학년군 및 학급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학생들의 미래역량을 강화하고, 서로 소통하며 협력하고, 토론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강의식 학습보다는 협력학습으로의 교수·학습 방법의 전환이 필요하다. 교사,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학년군 및 학급당 학생 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학년군 및 학급당 학생 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

다. 평가 방법

1) ‘ 수행평가 지원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학급 및 교과에 적용 가능한 과정 중심 평가 자료 개발 및 공유 문화를 확산한다.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운영하는 ‘수행평가 지원 포털(performance.kice.re.kr)’ 사이트를 살펴보면 교과별, 핵심역량별, 과제유형별 평가도구 및 과제유형별 채점기준에 대해 체계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수행평가 지원 포털’ 사이트를 중심으로 교사들이 과정 중심 평가 자료를 개발하고 공유하는 문화를 확산해 나간다면, 과정 중심 평가를 운영하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수행평가 지원 포털 / 과제 유형별 채점 기준

2) 핵심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교과 및 주제별 특성에 따른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 사례를 제시한다.
학교급별 교육 목표와 각 교과(목)의 교과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교육내용을 다룬 핵심성취기준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 사례를 제시하여 교사가 과정 중심 평가를 하는 데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

라. 교사 연수

1) ‘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활용하여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한 연수를 강화한다.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와 연계하여 혁신미래교육을 위한 ‘질문이 있는 교실 5대 수업방향’, ‘질문이 있는 교실 10대 추진 과제’의 내용을 교직원 회의 안건으로 상정한다.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와 연계한 사전 교육 단계

‘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를 통해 ‘질문이 있는 교실’의 학습 전략인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 분위기, 교과별·학년별 효과적인 협력학습, 과정 중심 평가의 운영 방안 등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을 위한 연수가 충분이 이루어질 수 있다.

2) 교수·학습 방법 및 수업 내용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연수 자료를 개발하고 공유를 활성화한다.
연수 기관 및 혁신학교, 학교교육력제고 연구팀, 연구대회, 교과연구회 등에서 연수자료를 개발하는 방법도 있으며, 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단위 학교에서 수업 혁신에 효과적인 연수 자료 개발을 위한 공모전을 진행할 수 있다. 이렇게 개발한 연수 자료를 유형별(수업 방법, 수업 내용, 평가 방법, 수업 분위기, 실천 사례, 인성 교육 등)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모든 교사들이 쉽게 접근하고, 자료를 얻을 수 있도록 교육 포털사이트에 대한 안내를 한다.

3) 수석교사를 활용하여 수업 혁신을 위한 맞춤형 연수를 확대하여 운영한다.
수업의 전문가인 수석교사를 통한 연수를 적극 활용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에서는 단위 학교에서 수업 혁신에 필요로 하는 연수 내용을 조사하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연수내용에 적합한 수석교사를 배정하여 맞춤형 직무연수를 운영한다. 맞춤형 연수 과정을 통해 교사들은 수업 혁신을 위한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으며, 수석교사는 다른 교사에게 교수·연구 활동을 지원할 기회가 늘어나게 된다.

마. 교원학습공동체 및 수업 나눔 문화

1) 수업 혁신의 연구 풍토 조성을 위한 교원학습공동체 시스템을 구축한다.
동학년 단위의 학습공동체를 조직하여 교사들의 자발적이고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 낸다. 그리고 매주 수요일은 ‘교원학습공동체 운영의 날’로 지정하여 정규 수업이 끝난 시간 후에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 및 수업 혁신을 위한 연구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다음으로 교원학습공동체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교육포털 사이트의 운영을 활성화하여 수업 혁신을 위한 연구 풍토를 조성한다.

2)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나눔 분위기 조성을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단위 학교의 교원학습공동체의 공개 수업 나눔을 활성화하여 우수 연구 수업 사례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타 학교의 수업 공개에 참관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교과 시간을 조정하거나, 시간제 강사 운영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 수업 공개에 참관할 수 있는 허용적인 학교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한, 10년 미만의 교직 경력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 나눔 행사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수업 나눔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그리고 수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수업 동영상 자료를 탑재하여 수업 사례를 공유한다.

에듀넷 우수 수업 사례 / 연구교사제 수업동영상 사례

바. 교수·학습 자료

1) 학생 및 학년 특성에 따른 수업 교구, 스마트 기기, 활동지 등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다.
교사, 학생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을 위해 5, 6학년 학생들에게는 활동지와 스마트 기기를 접목한 수업을 보다 확대한다. 그밖에 동영상, 프레젠테이션, 수업 교구 등 학생 및 학급의 특성에 맞게 교수·학습 자료를 사용한다. 1~4학년에서도 학생 특성에 따른 스마트 기기 및 수업 교구, 동영상 등의 교수·학습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여 학생들이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을 전개한다.

2) 교과 수업 운영에 필요한 수업 자료 예산 지원을 확대한다.
수업 교구 및 스마트 기기 등을 활용한 수업을 위해 교육청의 예산 지원을 보다 확대해야 한다. 예를 들어, NFC 학습지,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앱(APP)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수업을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현재 예산 부족으로 모든 학급 및 학생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수업 운영에 제한되는 부분이 있다. 학교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수업 자료 준비를 위한 예산 지원을 점차 늘려나가야 한다.

사. 학교 밖 학습 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기관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 및 지역사회 유관기관을 학교와 연계하여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소통과 협력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학교에서는 서울창의인성교육센터에 마련된 체험활동에 참가하거나, 서울교육인증제에 승인된 지역사회의 유관 기관을 활용하여 교사-학생, 학생-학생 간 소통과 협력하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창의감성교육배움터 누리집 / 서울교육 인증제 인증기관

4. 맺으며

지금까지 학생들의 지성·인성·감성 등 핵심역량을 고루 갖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 계획이 초등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개선 방안을 모색하였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서울혁신미래교육과정 반영을 위해 컨설팅 장학을 실시하고, 핵심성취기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강조한다.
둘째, 토의·토론 학습, 협동 학습을 중심으로 학급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셋째, 수행평가 지원 포털 사이트를 적극 활용하고, 과정 중심 평가가 확대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한다.
넷째, ‘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혁신 추진을 위한 사전 교육 및 연수 활동을 강화하고, 교사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연수를 제공하여 연수의 효과를 높인다.
다섯째, 수업 혁신의 연구 풍토 조성을 위한 교원학습공동체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업 나눔분위기 조성을 위한 활동을 강화한다.
여섯째, 학생 및 학년 특성에 따른 수업 교구, 스마트 기기, 활동지 등 다양한 교수·학습자료를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하고, 교과 수업 운영에 필요한 수업 자료 준비를 위한 예산 지원을 확대한다.
일곱째, 학교 밖 학습 지원 맞춤형 프로그램 및 기관과 연계하여 교사-학생, 학생-학생간 소통과 협력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