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2021 겨울호(245호)

[초등 에듀테크 활용 사례]시대의 흐름을 타고 내딛는 교육의 한 걸음

이신영 (서울개웅초등학교, 교사)

지난 2년여 동안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인류 역사에 크게 기록될 만큼 정치, 경제, 문화, 교육 등의 사회 전반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친 사건으로 우리 모두의 기억 속에 남을 것이다. 세찬 폭풍우가 지나가고 기다리던 맑은 하늘을 다시 볼 수는 있겠지만 폭풍우가 지나간 자리에 지형이 바뀌고 새로운 물길이 생기듯이 코로나19의 폭풍으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를 우리는 느끼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이전의 삶을 회복해야 하는 부분도 있겠지만, 지금의 변화된 삶의 모습을 통해 이전보다 한 걸음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폭풍우로 바뀌어 버린 물길을 다시 원래대로 합치는 것보다 바뀌어버린 물길을 살려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 더 자연스럽고 효율적인 일이 되지 않을까?

코로나19가 휩쓸고 간 자리에 남은 모습들

교육 현장 역시 처음에는 매우 혼란스럽고 힘들었으며 아직도 코로나19가 종식되지는 않았지만 뿌연 흙탕물이 시간이 흘러 다시 깨끗하게 가라앉는 것처럼 지금은 교육계의 자정(自淨)작용이 꽤 많이 진행되었다고 생각한다. 비대면의 소통 방법도 점점 익숙해져 대면과 비대면이 병행되는 학급 운영이 전처럼 어렵게만 느껴지지는 않는다. 교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서로의 비대면 교육 방법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활용하고, 더욱 나은 방법을 개발하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현장 수업의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는 하드/소프트웨어 도구들의 효율성을 경험하며 한정된 교육 시간 안에 지식의 전달과 습득, 평가, 그에 따른 1:1 피드백이 온라인 환경일 때에 좀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내용도 많이 있음을 알았다. 교육 외에도 각종 비대면 회의나 연수 참여를 통해 물리적인 공간의 경계가 허물어짐으로 인해 이전에는 어쩔 수 없이 소모해야 했던 시간의 조각들을 코로나19가 교사들에게 다시 돌려주는 계기가 되었다.

그럼 학생들은 어떠한가? 2020년 초, 온라인 개학의 어색하고 답답했던 기억과 스마트기기 활용 방법을 익혀야만 했던 힘든 상황들을 학생들과 다시 돌이켜보면, ‘왜 그땐 그렇게 느꼈는지?’,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별것 아니었는데?’, ‘지금은 오히려 집에서 수업 듣는 것이 더 편하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이는 학생들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 물론 모든 학생이 그러한 생각을 하는 것은 아니나 비대면 상황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학생들은 가정 중심의 일과 시간이 기존의 학교 중심의 일과 시간보다 시간 활용의 측면에서도 자신이 필요한 만큼 분배해서 투자 할 수 있으니 개개인에게는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집에서는 개인용 기기를 통해 공유된 수업 자료를 편하게 볼 수 있고, 필요한 시점에 원하는 자료를 손쉽게 찾아 문제 해결에 참고할 수 있다고 하며, 시끄러운 교실에서 모둠 토의를 하는 것보다 온라인 소회의실을 활용할 때 토의 내용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 외에도 개인이 필요한 것을 그때그때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으니 아이들도 비대면 환경이 더이상 싫지만은 않은 모양이다.

비대면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노력

우연한 계기에 비대면 화상수업 플랫폼으로 뉴쌤(newSSEM)을 활용하게 된 것은 필자에게 매우 유익했던 사례 중 하나였다. 기존에 사용하던 플랫폼들이 회의를 목적으로 한 것이다 보니 그대로 수업에 적용하면 단순히 자료를 공유해서 보여주며 대화할 수 있다는 것 외에 딱히 이렇다 할 만한 특징이 없었기 때문이다. 비대면 수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해서 대면 수업과 비교했을 때 질적 차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었던 터라 뉴쌤 화상수업과의 만남은 이러한 필자의 필요를 어느 정도 해소해 줄 수 있었다. 수업을 목적으로 개발된 뉴쌤 화상수업 플랫폼이 국내외의 다른 플랫폼에 비해 눈에 띄게 다른 점은 한 화면에 보이는 참가자들의 레이아웃(LayOut)을 수업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조작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이는 다른 말로 하나의 수업 흐름 안에서 학습자가 누구를 보고 어디에 주목해야 하는지를 교사가 의도적으로 조작할 수 있다는 말이다. 그와 더불어 비대면 수업에 활용한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겠다.

<뉴쌤 화상수업 라이브 모드>
<크로마키, 가상카메라를 통한 화상수업>

[사례1] 유튜버가 된 듯한 강의식 수업 : 라이브 모드 (feat. OBS/크로마키)

마치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보듯 교사의 카메라에만 집중하게 할 수 있는 레이아웃이다. 다른 학생들의 카메라를 의도적으로 볼 수 없게 만들며 채팅 또는 음성으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유튜버들이 많이 사용하는 OBS(Open Broadcaster Software), XSplit, vMix, Prezi Video 등 비디오 믹싱 소프트웨어의 가상카메라 기능을 활용하면 교사의 카메라 하나를 통해 다양하게 화면을 구성해서 수업을 진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비디오 믹싱은 뉴쌤 화상수업의 고유 기능은 아니며, 대부분의 화상 플랫폼이나 컨텐츠 제작에도 활용할 수 있다.

[사례2] 학생 발표와 토의/토론식 수업: 발표형 vs 격자형 레이아웃

뉴쌤 화상수업 플랫폼의 대표적인 레이아웃 형태는 발표형과 격자형으로 나뉘는데, 그 중에 발표형 레이아웃은 1~2명의 카메라를 크게 보여주고 나머지 카메라를 썸네일 형태로 나타내는 구조이다. 이 방식은 모든 학생을 볼 수 있음과 동시에 특정 대상에게 주목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실제로는 강의식 수업뿐 아니라 학생 발표 수업이나 역할극 등에도 활용하였다. 발표형 레이아웃을 조금 응용하면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발표자와 발표 내용을 나란히 놓고 수업을 진행할 수도 있었다. 격자형 레이아웃은 기존의 화상회의에서도 흔히 많이 쓰는 형태인데 뉴쌤 화상수업에서는 참가자 수에 따라서 1~2명의 카메라의 비율이 비교적 크게 배치되기도 한다. 이를 활용하여 사진처럼 교사 카메라에 기록판을 같이 띄워두며 토론식 수업에 활용하기도 하였다.

<뉴쌤 화상수업 발표형 레이아웃>
<뉴쌤 화상수업 격자형 레이아웃>

[사례 3] 전체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모둠 활동: 그룹토의 레이아웃

다른 화상수업 플랫폼에 비하여 눈에 띄게 다른 레이아웃 중 하나는 그룹토의 기능이다. 교사는 소그룹으로 나누어진 상태에서도 전체 학생의 카메라를 모니터할 수 있고, 각각의 그룹에 참여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개별 그룹에 음성으로 이야기 하거나 그룹의 토의 내용을 들으며 관찰할 수 있다. 사진처럼 각각의 그룹마다 마이크와 스피커를 켜고 끌 수 있도록 아이콘이 상단에 표시되어 있고, 그룹 내의 레이아웃도 별도로 설정할 수 있다. 교사가 일일이 소그룹에 찾아 들어가서 피드백해야만 했던 번거로움이 크게 줄어들었다.

<뉴쌤 화상수업 그룹토의 모드>
<그룹별 상단의 조작 메뉴 (마이크/스피커 켜기/끄기, 그룹 레이아웃)>

[사례 4] 학습관리시스템(LMS, Learning Management Systems)의 활용

화상수업을 하다가 학생들의 생각이나 의견에 대한 의사소통이 필요할 때가 많아 예전에는 학생들의 글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패들렛(Padlet) 사이트를 많이 사용했었으나, 학급 운영상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의견 게시 형태가 필요하여 올해 학생들과는 뉴쌤 LMS의 게시판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기로 했다. 뉴쌤 LMS에서는 원하는 만큼 얼마든지 게시판을 생성할 수 있어서 수업 중에도 간단하게 새 게시판을 생성해서 생각을 나누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사례 5] 비대면 협업을 위한 에듀테크 도구 활용

교실에서 함께 둘러앉아 협업하던 수업을 비대면으로는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은 구글 워크스페이스(구글 G-Suite)를 통해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3월 초 학생들과 처음 만났을 때부터 뉴쌤 LMS와 구글 협업 도구들을 활용에 필요한 기초 기능들을 하나씩 미션 형태로 수행하다 보니 한 달 정도 되는 시간 만에 학생들끼리 기본적인 협업이 가능해졌다. 지금은 수업 중에 갑자기 협업 활동 주제를 안내만 해 주어도 모둠 산출물을 척척 만들어 낼 정도로 에듀테크 도구 활용 능력이 향상되었다. 구글 워크스페이스의 활용 능력이 좋아지면서 학생들이 등교할 때마다 원격수업을 대비해 챙겨주어야 했던 학습지가 사라지게 되었고, 심지어 등교수업에서조차 구글 도구를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페이퍼리스(Paperless) 교실이 되어버렸다. 현재는 교실에서 개인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이런 에듀테크 도구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언젠가는 교실에서도 학생 개인용 PC나 스마트 단말기가 보급되어 사용하는 날이 오면 진짜 종이 없는 교실이 실현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 요즘이다.

<구글 문서 협업(학급신문)>
<구글 잼보드 협업(달력꾸미기)>

이런 모습으로 지난 2년 동안을 생활해 왔는데 코로나19가 종식된 이후에 예전의 수업 형태로 다시 돌아간다면 철 지난 옷을 다시 입는 것처럼 더 어색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미 비대면의 편리함과 개인의 역량에 따라 수업하던 방식의 교육적 효율성을 알았고, 에듀테크 수업 도구를 활용하면서 협력이라는 말이 이젠 오프라인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도 몸소 체험했다. 물론 학교 교육이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에 목표를 두고 있기에 단순히 수업 내용만으로 무언가 결정할 수는 없겠지만, 위기가 지나갔다고 해서 일부러 자연스러운 흐름을 역행하게 되는 실수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구글 프레젠테이션 협업(발표자료)>
<구글 프레젠테이션 협업(보드게임)>

2040년의 어느 날, 한 초등교사의 하루
경쾌한 음악 소리에 잠이 깬 교사 김미래씨. 오늘은 체육과 미술 수업이 있어서 학교에 아이들이 등교하기 때문에 이불을 박차고 나와 출근 준비를 한다. 거실 테이블 위에는 어제 학생들과 메타스쿨 가상학급에서 수업할 때 사용했던 13세대 VR글라스가 놓여있다. 평소에 쓰던 안경과 비슷한 크기의 VR글라스가 어제 수업을 하던 도중에 센서 오작동이 발견되어 수리 요청을 하고자 가방에 챙겨 넣는다. 집을 나오며 문득 어제 메타스쿨 합동 수업에서 처음 만난 영국인 학생 쥬리의 얼굴이 떠오른다. 안면인식 센서를 통해 지어지던 쥬리 아바타의 표정이 얼마나 귀여웠던지 수업 시간 내내 그 아이에게 시선이 가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김미래는 영어를 잘하지는 못하지만 자동 번역을 통해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였기에 무난히 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 학교에 도착하여 기자재 관리실에 수리가 필요한 VR글라스를 맡기고 다른 기기를 빌렸다. 모든 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가볍게 테스트를 한 후 개인 연구실로 향했다. 5평 남짓한 연구실 안에는 학교에서도 메타스쿨에 접속할 수 있는 기본 장비와 옷장, 간단한 테이블과 의자가 놓여있다. 자리에 잠시 앉으니 AI 꿀메신저가 오늘의 일정에 대해 나긋한 목소리로 브리핑을 시작한다. 듣다 보니 오늘 오후에 같은 지구의 교원 학습공동체 선생님들 회의가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잠깐의 여유시간을 갖고 체육관으로 아이들을 맞이하러 나선다. 체육관으로 가던 길에 오늘 출근한 동료 교사 이찬란씨를 만난다. 오늘 그 반 아이들은 종합 시청각실로 연극 수업을 하러 오는 날이라고 한다. 연극 수업의 막바지라 그동안 메타스쿨 가상공간에서 연습했던 내용을 현장에서 맞춰보는 수업이라고 설명하고 준비를 위해 부랴부랴 시청각실로 향한다. 학교에는 옛날처럼 학급마다 교실이 있는 것은 아니고, 특별실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시간표에 맞춰 교실을 찾아다녀야 한다. 체육관에 도착하니 이미 몇몇 아이들이 먼저 도착해 있었다. 반갑게 인사를 하고 나머지 아이들을 기다린다. 아이들이 모두 모여도 12명밖에 되지 않기에 넓은 체육관이 더 휑하게 느껴진다. 김미래의 초등D 레벨인 반 아이들은 나이 차이가 조금 있다. 2명은 올 초에 C레벨 테스트에 통과하여 D레벨로 조기 진급한 학생이고, 1명은 D레벨에서 다음 레벨로 올라가지 못한 학생이다. 4년 전에 개편된 진학 시스템에 의해 나이가 다른 학생들이 한 학급을 이루었지만, 학생들끼리 생각하는 수준이나 학습 수준이 비슷해서 나이 차이는 체감상 큰 의미가 없게 느껴졌다. 비록 지난달에 사소한 말다툼으로 학부모님과 함께 메타스쿨에서 비대면 1:1 상담을 해야 했던 일이 있었지만, 평소에는 서로 끌어주기도 하고 의지도 하면서 잘 지내고 있다. 체육 선생님과 함께 수업을 마치고 2시간 후에 있는 미술 시간까지는 개인 선택학습 시간이다. 아이들은 각자 흥미와 수준에 맞춰 선택한 수업을 들으러 흩어졌고 미래씨는 미술 수업 준비를 위해 이동한다. 오늘 미술 수업은 미술실이 아닌 3D 공예실에서 진행한다. 아이들이 집에서 나름대로 3D 모델링 해 온 것을 같이 수정하고 출력까지 해보는 것이다. 마지막 수업을 그렇게 마치고 아이들은 자신이 출력한 정체 모를(?) 물건들을 손에 들고 집으로 돌아간다. 개인 연구실로 돌아온 김미래는 오늘 학습 내용에 대한 결과를 클라우드 허브에 기록해 두고 내일 진행되는 메타스쿨 수업에 필요한 과제를 올려둔다. 사전 학습으로 볼 영상과 그에 대한 퀴즈 몇 가지, 수업 중간에 사용할 VR게임 설정을 위해 가상학급 공간 이곳저곳에 쪽지도 숨겨두고, 평가지 내용을 내일 진도에 맞게 수정한다. AI 꿀메신저가 교원학습공동체 선생님들을 만날 시간임을 알려준다. 서둘러 VR글라스를 쓰고 메타스쿨 회의실로 접속한다. 회의실에 들어오니 8지구 선생님들의 아바타가 반가운 표정을 지으며 김미래를 맞이한다. 수업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도 나누고 간단한 수업 시연도 보며 유익한 시간을 보낸다.

교육 플랫폼의 발전 방향에 대하여

위 이야기는 필자가 꾸민 가상의 이야기이다. 아직 미래의 모습이 어떨지는 아무도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이야기 속에서도 여러 번 등장하듯 가상공간은 앞으로 우리 사회 깊숙이 자리 잡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한다. 이른바 메타버스(MetaVerse)의 시대가 일상화되는 사회인 셈이다. 가상공간이 주류가 되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하겠지만, 현재의 학생 세대들은 SNS 같은 ‘라이프로깅(LifeLogging)’ 메타버스 공간에서 자신을 표현하고, 현실 만남보다는 게임 속에서 만난 친구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이 더 즐거운 ‘가상세계’ 문화 안에 이미 살고 있음을 생각하면 좀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교육의 주체인 학생들의 문화가 그렇다면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나 학교는 이 세대의 변화에 맞추어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개더타운 가상학급 수업>
<개더타운 가상학급 게임 활동>

메타버스가 의미하는 것은 범주가 넓고 현재도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고 있기에 메타버스를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고 한다. 현재까지의 기준에 따르면 화상수업 플랫폼도 ‘거울세계’라는 메타버스의 일종으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한다. 최근에 필자가 개더타운(GatherTown) 플랫폼을 사용해 운영했던 가상학급은 ‘거울세계’와 ‘가상세계’가 혼합된 형태라고 하겠다. 그동안 실시간 화상수업이 강조되면서 이와 관련 화상수업 플랫폼들이 교육적 목적을 수용하며 메타버스와 같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반면에 화상수업을 보조하고 학습 컨텐츠를 제공해 주며 학습을 관리해 주는 LMS 분야는 아직도 옛날 방식에 머물러 있다. 비대면 수업을 위해 상호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화상 수업과 LMS가 한쪽으로만 치우쳐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 교육에서 활용하고 있는 LMS 플랫폼들은 교육 제공자와 교육 수요자의 개념을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는 일방적으로 컨텐츠를 제공하는 사람이고 학생은 일방적으로 컨텐츠를 수용하는 사람으로 구축이 되어있는 것이다. 이러한 고정관념을 깨는 것이 LMS 플랫폼 발전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처럼 재미있어 학습 의지를 북돋우는 LMS 시스템, 교사와 학생이 함께 만들어나갈 수 있는 메타버스 같은 LMS 시스템을 만들 수는 없는 것일까?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야 할 이 시점에 우리가 활용하고 있는 플랫폼들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균형적으로 발전시키고 미래교육의 토대를 현장에 정착시킬 수 있다면,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인해 무던히도 노력했던 모든 이들에게 빛나는 보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