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19 가을호 (236호)

특별한 성공을 꽃(화)피우는 곳! 서울특별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로 오세요

강석기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취업지원센터, 교사)
이경선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취업지원센터, 교사)
이현아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취업지원센터, 주무관)

하루 종일 울리는 전화 벨소리. 오늘도 취업지원센터의 하루는 전화 응대로 시작됩니다. 전화의 대부분은 취업과 관련된 학교의 문의입니다.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취업’은 학생들을 3년 동안 기업에 맞는 교육과정과 특별 프로그램으로 성장시키고, 자기소개와 면접교육이 이루어진 후 기업체의 채용으로 마무리됩니다.
취업의 시작에 해당하는 현장실습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사회로 나가는 첫 걸음이기에 가장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대부분 3학년 2학기에 이루어지는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한 사회와 직업에 대해 몸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성장하는 기회가 됩니다. 이 기간은 자신을 되돌아보고 인생을 설계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학생들은 1주~3개월의 현장실습 생활로 성장통을 겪고 중견기업, 강소기업, 혁신기업, 공기업, 대기업, 은행, 군부사관, 국가직·지방직 공무원 등 다양한 곳에 정식 취업이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의 취업역량 교육과정 및 현장실습과 취업으로 이어지는 긴 여정을 저희 취업지원센터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자신의 재능을 살리면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 바로 특성화고등학교입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는 70개교의 특성화고등학교, 4개교의 마이스터고, 6개교의 산업·문화예술정보고 학생들의 취업지원 체제를 구축하고 취업정보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각종 취업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취업지원센터는 직업교육훈련 촉진법 제7조 3항의 근거로 인하여 2012년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산하로 8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교육청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성동공업고등학교 내 창조관 1층에 별도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취업지원센터 설치 운영에 관한 근거 및 조례와 조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 조직 구성

실무진 구성인원: 총 10명(장학사 1명, 팀장 3명, 취업지원관 6명)

1. 현장실습 지원

특성화고등학교 현장실습제도는 지난 2018학년도를 기점으로 근로중심에서 학습중심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학교 현장의 혼란을 줄이고 변화된 현장실습제도의 정착을 위해 취업지원센터는 노동권익 전문가와 함께하는 학교 전담노무사제도 도입, 우수(선도)기업 확대, 현장실습 수당 지원금(1일 1만원), 고교취업연계 장려금(중소기업 취업 시 300만원 선지급)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장실습 관련 업무로 서울특별시교육청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학교에서 현장실습 기본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전망 있고 안전한 기업에 학생들을 보내기 위해 선도기업을 지정하는 선정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학생의 직장생활과 기업체근로환경 등을 지도·점검하는 현장실습 지원단 구성과 현장실습 개선을 위해 HIFIVE(특성화고등학교 포털)를 통해 데이터베이스화하고 분석·환류하고 있습니다.
취업으로 이어지는 현장실습은 학생과 학교가 결실을 맺는 중요한 과정으로, 복잡한 제도와 조건 때문에 수많은 질문들이 취업지원센터로 쏟아집니다. 자녀의 현장실습과 취업을 위해 관심있는 학부모님도 저희 취업지원센터로 방문과 문의를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6263-8230~9).

2. 산·학·관 협력

산·학·관 협력 프로그램은 2013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사업으로 말 그대로 산(産)-기업체, 학(學)-학교, 관(關)-지자체 및 유관기관의 관계자들이 모여 학생들이 취업처 발굴을 모색하는 사업입니다. 올해는 12개의 운영학교, 68개 참여 학교가 모여 19개 NCS 교과군을 주제로 협의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차 협의회가 7월 초부터 중순까지진행되었는데 운영학교의 관할 구청 일자리정책과와 NCS교과군에 맞는 각 유관 협회의 관계자, 회사의 인사 담당자, 교수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가 참석하여 우수 취업처 발굴 및 취업률 제고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하였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예정입니다.
서울공업고등학교에서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 고교패션컬렉션 조직위원회가 주관하여 올해로 8회째 맞는 고교패션 컬렉션이 있습니다. 고교패션 컬랙션은 10대들의 패션 축제로, 의상제작과 모델 모두 고등학생들로 이루어졌으며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선발 및 시상이 진행되는 행사입니다. 8월 28일(수) 오후1시부터 선배와의 토크 콘서트 및 취업박람회가 개최되고 패션쇼 및 시상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저희 취업지원센터는 고교패션컬렉션의 후원을 지속하여 관내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 개척에 함께 힘쓰는 계기로 자리매김 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3. 취업역량강화

직업교육을 빛낸 200인 감사의 밤’ 행사

작년에 직업교육을 빛낸 200인 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책자의 이름은 ‘2018 우리들만의 특별한 성공을 꽃(화)피우다’로 이름을 줄인 ‘특성화’이었습니다. 2016년 이전에 특성화고등학교를 졸업하여 사회 각지에서 성공적인 정착을 하고 있는 학생을 학교별로 3인 이상 추천받아 최종 200인을 선정하여 책자를 발간하였습니다. 공기업, 공무원, 대기업, 중견 및 중소기업, NCS 직군별, 선취업 후학습 사례, 군부사관 및 창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근무하고 있는 200인의 프로필 및 취업전략, 진로 로드맵 안내를 담았습니다. 서울시내 중학교 도서관 및 공공도서관에도 책자를 비치하여 특성화고등학교 홍보 및 직업진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작년 연말에는 ‘직업교육을 빛낸 200인 감사의 밤’을 개최하여 책자에 자료를 제공한 주인공들의 자긍심 및 각계 분야에서 재직하고 있는 멋진 사회인으로서의 면모를 보였습니다.

4. 취업지원 서비스

취업지원을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모여야 합니다. 그래서 특성화고등학교 현장실습과 채용 기업체, 취업정책 등을 관리하고 있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특성화고등학교·마이스터고 포털 ‘하이파이브’(http://www.hifive.go.kr) 종합관리 시스템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취업률 향상 및 제도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각종 통계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다방면에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또한 취업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성화고등학교 입학·취업 사이트 하이잡’(http://high-job.sen.go.kr)은 기업에는 우수 인재를 확보해주고 학생들에게는 좋은 일자리 취업의 기회로 취업정책 안내 및 채용 정보 안내 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취업지원센터는 과거 취업처의 우수기업(선도기업) 평가와 결과 반영, 새로운 기업의 채용정보 및 우수기업 실태조사, 정부의 현장실습과 취업정책 등을 반영하여 다양한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특성화고등학교 등 80개교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에게도 현장실습 및 취업처 문의와 절차, 연계장려금, 취업지원금 등에 대해 취업지원 One-Stop 콜센터1 를 통해 성실하게 답변하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취업지원센터 행정업무 지원과 졸업 이후 선취업 후학습 가이드2 등 기업이 원하는 인재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5. 특색사업

얼마 전에 성황리에 개최한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역량UP을 위한 제1회 피칭페스티벌도 정말 중요한 사업입니다. 피칭(Pitching)은 구인·구직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기존의 종이 이력서 대신 동영상에 자기의 꿈, 끼, 관심사 등을 담아 자신을 알리는 방식입니다. 기업체는 이를 보고 캐칭(Catching)하여 학생들을 채용하게 됩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시도 및 확산되는 추세이고, 국내에서도 몇몇의 기업은 피칭의 방식으로 채용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미디어 세대의 학생들에게 기존의 종이 이력서는 자신을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이를 발빠르게 대회로 도입한 것입니다.
대회는 7월 19일(금)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개최되었고 총 64개교 중 230명의 대회 참가자와 서울특별시교육감을 비롯하여 각 계의 주요 인사, 심사위원들이 참석하였습니다. 학생들은 구직을 목표로 하는 취업 피칭, 자신의 관심사를 담은 콘텐츠 피칭,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담은 메이커 피칭이라는 분야에 맞게 발표, 동영상을 제출하였고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의 총 40명(팀)이 교육감 포상을 받았습니다.

2019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역량 UP을 위한 제1회 피칭페스티벌 (2019. 7. 19.)

또한 본 대회에 앞서 펼쳐진 학생들의 예선 및 준비 과정과 본선대회의 열정을 담은 생생한 모습이 TV다큐로 제작되어 8월 11일(토) ‘JTBC 다큐플러스’에서 오전 8시 30분에 방영되었고, 방송을 통해 특성화고등학교 80개교 250개 학과의 다양성 속에서 나오는 학생들의 열정과 실력을 뽐내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6. 취업지원센터 발간물

취업지원센터 발간책자

[① 홍보자료] 직업교육을 빛낸 200인, 우리들만의 특별한 성공을 꽃피우다
특성화고등학교 졸업생 200인을 선정하여 학생들의 귀감을 삼고, 대학총장, 교수, 교사, 은행원, PD, CEO,
중견간부, 회사원 등의 성장과정을 직업진로에 도움이 되도록 발간. 또한 훌륭한 졸업생을 멘토로 위촉하여 찾
아가는 직업진로교육과 연계사업 진행 중임.
[② 홍보자료] 직업교육을 빛낸 20인, 우리들만의 특별한 성공을 꽃피우다
200인을 20인으로 압축하여 특성화고등학교 신입생 모집 홍보자료 목적으로 제작함.
[③ 매뉴얼] 직업계고 현장실습 운영 매뉴얼
[④ 영문 홍보자료] 국제화교육지원사업 안내 책자
[⑤ 매뉴얼] 취업실무 매뉴얼(교사용) ‘교실행복’
[⑥ 매뉴얼] 취업실무 매뉴얼(학생용) ‘소원성취’
[⑦ 홍보자료] 직업계고 홍보자료 ‘당신이 원하는 인재를 추천합니다.’
[⑧ 소식지] 직업계고 소식지 ‘내꺼하JOB’ (월 2회 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