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2 여름호(247호)

학교혁신의 어깨동무, 학교혁신지원센터

이금희(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혁신과, 장학사)

학교혁신지원센터는 서울형혁신학교를 지원하고 교육청과 학교의 연결을 위해 2016년 설립되었습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혁신학교의 성장과 네트워크에 주목하던 시선에서 벗어나 학교혁신이라는 더 넓은 꿈을 꾸며 다양한 지원을 펼쳐 나가고 있습니다. 모두가 행복한 혁신미래교육을 위해 이곳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 309호, 학교혁신지원센터에서 하는 일들을 소개합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가 하는 일이 궁금해요.

<학교혁신지원센터에서 하는 일>

1. 교원학습공동체, 학교를 바꾸다!

교원학습공동체는 공동의 가치와 비전을 가지고 공동연구·공동실천·나눔을 하며 전문성을 신장시켜 나가는 교원들의 자발적·협력적 학습공동체입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교원학습공동체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교 안 교원학습공동체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길라잡이’를 제공하고 있으며, 컨설팅 및 직무연수 운영을 지원합니다. 활동 결과는 학교혁신지원센터 누리집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교원학습공동체 직무연수는 교육공동체가 직접 계획하고 운영하는 수요자 설계형 연수입니다. 교원들의 일상적인 연구 활동을 연수 과정으로 인정하는 상시 과정과 신학년 집중 준비기간과 연계하는 집중 과정이 있습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교육지원청과 협력하여 학교가 직무연수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계획서 컨설팅, 교육생 일괄 등록 및 이수, 나이스 등재 등의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원학습공동체 직무연수는 2018년에 시작되었으며, 2021년까지 누적 인원 총 48,268명이 이수하였습니다.

2. 혁신학교 자율협의체, 서로에게 디딤돌이 되다!

혁신학교 자율협의체는 혁신학교 간 소통과 공유를 바탕으로 혁신교육을 함께 실천하는 혁신학교 네트워크입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서울 전역의 혁신중학교와 혁신고등학교 자율협의체를, 교육지원청은 관내 혁신초등학교와 혁신중학교의 교원 및 학부모 자율협의체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율협의체는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의 고민을 나눕니다. 학교혁신을 위한 업무경감, 교원학습공동체와 수업혁신, 토론이 있는 교직원회의 활성화 방안, 학생자치, 학부모 동아리, 교육과정 설명회, 학생 위기관리 지원체제 등 혁신학교 운영 사례를 함께 공유하며, 다른 학교의 사례를 통해 우리 학교의 어려움을 해결할 방안을 찾아갑니다. 초임 혁신부장을 위한 혁신학교 1년살이, 혁신학교 전입교사 연수 등을 공동으로 기획·운영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율협의체는 참여자들의 자율성과 자발성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학교혁신의 디딤돌입니다.

‘학교혁신한마당’은 자율협의체 소속 학교의 구성원은 물론 서울교육 가족 모두가 참여하는 교류의 장으로 워크숍 또는 교육활동 성과 나눔으로 운영됩니다.

<2021 혁신고등학교 학교혁신한마당>

<2021 학교혁신한마당 분과마당 운영 프로그램>

<2021 북부 학교혁신문화 확산을 위한 워크숍>

<2021 강남서초 중등 교사 혁신한마당>

3. 교원과 학부모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2020 코로나 여정, 멈춰서 보다」, 「2021 온라인에서 마음과 마음을 잇는 퍼실리테이션」, 「2021 서울형혁신학교 학부모 연수-꿈꾸고, 말하고, 실현하고」 등 교원과 학부모 혁신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하여 혁신교육이 추구하는 가치와 방향에 대한 이해를 확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혁신미래교육을 꿈꾸며 연구·실천하는 선생님들의 모임인 ‘서울혁신교육연구회(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 운영을 지원합니다. 2022년에는 혁신교육 철학 및 정책 탐구,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과제 적용 방안 등을 주제로 총 40팀이 활동 중입니다.

<2021 학교 간 교원학습공동체 나눔워크숍>

<2021 서울형혁신학교 학부모 연수>

4. 서울형혁신학교 소식을 전하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누리집과 SNS 채널 “서울형혁신학교”를 통해 혁신학교의 다양한 교육 소식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혁신고등학교 교양 아카데미’, ‘서울교육 속의 혁신학교 소식’, ‘혁신학교 관련 책 소개’, ‘첫 모임을 시작한 혁신고등학교 자율협의체 소식’, ‘혁신중학교 자율협의체 소식’, ‘2022년 달라진 서울형혁신학교 운영 과제’, ‘혁신학교 종합평가 안내’ 등 학교별 교육활동 사례, 자율협의체 소식 등을 “서울형혁신학교” 채널로 공유하고 소통합니다. 또한 서울형혁신학교 정책, 혁신교육네트워크 소식, 교원학습공동체 결과 등을 학교혁신지원센터 누리집에 탑재하며 혁신교육의 역사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 누리집(https://innoschoolcenter.sen.go.kr)>

5. 학교혁신 분야 서울교육연구년 교사와 함께하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학교혁신 분야 서울교육연구년 교사(이하 연구교사)의 특별연수 과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구교사는 ‘공동체 지원을 통한 학교혁신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혁신학교 운영 사례 발굴, 혁신학교 자율협의체 및 교원학습공동체 직무연수 지원 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학교혁신지원센터는 연구교사가 현장성을 살리며 혁신교육의 질적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기 워크숍, 역량강화 연수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2 서울교육연구년교사 워크숍 운영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