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2019 겨울호 (237호)

학교현장에서 사회참여형
민주시민을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

고흔석 (서울전동초등학교, 교감)

1. 들어가며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사람들의 의식구조, 가치관, 생활양식 등이 급속하게 변해가고 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하여 다원화된 사회에서 사회 문제 해결에 적극 참여하는 능동적이고 합리적이며 창의적인 태도가 무엇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다. 사회에서 야기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민주 시민으로서 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해야 한다. 이는 곧 사회과의 궁극적인 목표이기도 하다.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이란 시민성을 가리키며, 사회과는 즉 시민성을 기르는 교과이다. 과거의 민주시 민 교육은 지식 전수를 위한 민주주의를 가르쳤으며 그 결과 지식과 관념으로서 민주주의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으나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민주시민을 육성하지는 못했다.
최근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세계 36개국 청소년의 사회적 상호역량 지표를 산정해 본 결과 우리 청소년들의 이웃과 더불어 사는 능력이 세계 최하위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상호 역량 지표(관계지향성·사회적 협력·갈등관리의 3개 영역)에서 얻은 국가별 평균 점수가 우 리나라는 1점 만점에 0.31점을 받아 35위에 그쳤다고 한다. 우리 학생들이 지식 영역에서는 성취 수준이 높지만, 태도 및 실천 영역에서는 거의 최하위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과 교육의 방향도 기술적 지식이 아닌 실제적 지식으로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 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문제의식과 관련하여, 사회과의 체험중심 사회참여 프로젝트학습이 사회참여능력 에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데에 착안한 연구들은 이 두 요인간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규명 하고자 했다.

첫째, 사회과에서 시민성을 기르는 교육은 반복적인 주입이나 단순한 문헌상의 시민성이 아닌 학생들의 삶 속에서 생명력을 지니기 위한 ‘살아있는 지식’이나 ‘살아있는 언어’로서의 시 민성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왜냐하면 학생들이 훌륭한 시민으로서 할 일 을 실제적으로 참여할 때, 시민성은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체험중심 사회참여 프로젝트학습에서 실시하는 사회참여 체험은 학생들이 문제를 파 악하고 적절한 해결책을 판단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사회참여능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는 학생들이 다른 사람들과의 의사소통, 문제해결을 위한 선택, 의사결정에 대한 반성 등의 활동을 통해 합리적인 판단 기능을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학생들은 사회 참여 기능을 익힘으로써 의사 결정자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인식하고, 민주적 절차를 배우며, 자기 통제와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여 현실과 이상 사이의 차이를 메우는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천한다.

이러한 초등 사회과에서의 사회참여 체험 학습에 대한 연구는 드물지만, 지금까지 보고된 연구들은 초등학생들에게도 사회참여 체험학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지지하고 있었다(Con–rad, 1991; Wade, 1997; Kolb, 1984).
또한 국내 초등 사회과에서의 사회참여 체험 학습에 대한 연구 자료도 풍부하지 않았다. 더욱이 우리나라 초등 교육현장에서의 사회참여 체험학습에 대한 논문은 최근에 몇 편이 나왔을 뿐이었다. 그 연구 결과들을 보면 학생들이 체험중심의 사회참여 학습과정에 적극적인 참 여 태도를 보였고, 민주적 의사결정 태도, 공동체 의식, 참여의식 등이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김원태, 2001; 김용신, 2003; 장인희, 2006; 송상훈, 2007; 박상준, 2008; 박혜진, 2010).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한 필수 조건인 사회참여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초등학교 사회과 교실에서 공식적인 교육과정이 어떻게 운영되어야 하는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초등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들을 공식적인 교육과정에 투입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효과적인 사회참여의 활성화를 위하여 초등학교 사회과 교실에서 다루어지는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사회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학생들이 생각하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실천적 과제로 안내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 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사회 문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체험중심 사회 참여 프로젝트학습 모형을 개발하고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과 민주시민교육과의 관계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은 활동을 통해서 배우는 것(learn by doing)을 의미한다. 여기서 프로젝트 학습이란 학습자가 학습의 전 과정에 주도성을 지니고 주제, 제재, 문제, 쟁점 등에 관한 탐구활동과 그 결과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능을 증대 시켜 나가는 교수 ·학습 활동을 의미한다(김대현, 1999). 활동의 의미는 학습자가 현재 학습 하고 있는 실제(realities)와 직접적인 접촉을 하는 학습방법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참여가 중심이 되는 체험중심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실천적인 사회 참여를 이끄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을 구성하는 요소를 살펴보면 첫째, 학교에서 배운 관념이나 사실들 과 학교 밖의 세계 사이의 연결을 요구한다. 둘째, 추상적이고 멀리 떨어져 있는 학습보다 구 체적이고 명백하며 가까이 있는 학습을 요구한다. 셋째, 학생들이 그들 주제에 단지 수동적 입장의 학습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어야 한다(Mehlinger & Davis, 김용신 재인 용. 2000: 22). 따라서 이 학습은 교실의 수업과 지역사회문제를 연결할 때, 구체적이고 직 접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고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때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시민교육은 시민성을 체득시키도록 하기 위해서 사회과 교실에서 형성된 지식 이 현실 속에서도 적합성을 가지도록 교실 지식으로서의 이론과 현실 지식으로서의 실천을 연계하고 통합시켜주는 교육방법을 필요로 한다. 이런 관점에서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은 유 용성을 지닌 교육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은 교실 안에서 배운 지식과 교실 밖에서 일어나는 실제 상황을 연결 지음으로써 이론과 실천 간의 괴리감을 감소시켜 준다. 또한 행동화된 유형의 학 습을 지향함으로써 기존 교과서 지식의 사회적 유용성과 개인적 적합성 여부를 동시에 생각 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현상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사회현상에 대한 구체적 실천과 연결 지어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

3.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모형과 수업 지도 방안

기존의 모형은 초등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따른 생활주변의 문제들을 찾아 주제를 선정하고 학습에 적용하려는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의 이론적 토대에 대한 체계적 연구가 부족 하였고, 체험학습의 문제와 방법을 구체화시키지 못하고 초등학교 교실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제 적인 프로그램 활용 방안도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은 단순한 견학의 수준을 넘어서 교사와 학생들이 사회문제 를 해결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인 활동을 직접 경험해보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또 한 체험학습의 구체적인 문제와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자기 지역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이 제시되어야 한다.
이런 이유에서 연구자가 구안 하고자 하는 사회참여 체험학습 모형은 프로젝트 학습 과정과 연계하여 체계적인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모형을 개발하고 그에 비추어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프로젝트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1) 1단계: 문제 인식 및 탐색하기

무엇이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이며 학습목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문제 인식 및 탐색 을 하는 단계이다. 문제가 진정 어떤 성격의 것인지, 그 원인이 무엇이고 이 문제와 관련된 이 해당사자는 누구이며 어떤 가치 갈등이 내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하며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실시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1) 1단계: 문제 인식 및 탐색하기

무엇이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이며 학습목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문제 인식 및 탐색 을 하는 단계이다. 문제가 진정 어떤 성격의 것인지, 그 원인이 무엇이고 이 문제와 관련된 이 해당사자는 누구이며 어떤 가치 갈등이 내포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하며 이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어떤 방법들이 실시되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2) 2단계: 프로젝트학습 주제 결정하기

학생들이 학교 교육과정상의 지식과 실제 사회의 문제 해결과정이 밀접하게 연결된 체험 할 문제를 선정하고 파악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이 체험할 문제는 일반적인 사회문제보다는 흥미를 갖고 문제의 해결과정에 직접 관여할 수 있는 지역 사회 문제가 더 적합하다. 학생들 이 자유로운 토의를 통하여 지역 사회에서 경험했던 문제들 중에서 해결할 문제를 선정하도록 한다.

(3) 3단계: 프로젝트학습 활동 계획하기

학생들이 실제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절차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단계이다. 학 생들은 토의와 협동학습을 통해 활동 계획을 세운다. 교사의 역할은 코칭, 즉 팀 활동 계획에 대해서 단지 조언만 담당할 뿐 학생 스스로 역할 분담 계획서를 작성하고 활동 순서를 정한다.

(4) 4단계: 탐구 및 표현하기

프로젝트 주제의 이해와 활동을 통해 표현능력을 습득하는 단계이다.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가능한 대안을 찾아보고, 그 대안들 중에서 학생들이 직접 실천 가능한 대책을 선택한다. 그리고 이 문제를 어떤 과정을 거쳐 해결할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즉, 사고와 실천을 통한 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학생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실천하는 단계이다. 학생들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자신이 정한 문제 해결 방법을 실천한다.

(5) 5단계: 전시 및 발표하기

능동적 표현과 비판적 수용을 통해서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결과에 대한 전시와 발표를 하는 단계이다. 이 과정은 그동안의 모든 과정을 점검하여 다른 사회참여 체험활동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하지만, 학생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적용할 것을 다짐하도록 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발표대회를 가지거나 언론 기관에 홍보하는 것도 필요하다. 발표 과정 과 방법에 대해 사전 안내를 철저히 해야 한다. 교사는 작품 분석 및 토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며 발표는 극, 뉴스, 노래, 발표 시범, 퀴즈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6) 6단계: 반성 및 성찰하기

목표 단계에서 설정한 대로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 활동을 마친 후에 교사와 학생들이 그 체험활동에 대해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토론한다.

4. 사회 참여형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적용 사례

선정한 체험 중심 과제별로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고, 교수 ·학습 활동 모습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각 프로젝트는 선정된 체험 중심 과제에 적합한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하였으며, 프로젝트의 과정을 통해 학습자의 사회참여 기능이 일상생활 속에서도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5. 나가며

사회에서 야기되는 여러 가지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과 태도를 함양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연구자는 듀이(Dewey)의 경험관에 근거하여 사회참여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체험중심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의미를 고찰해 보았다.

첫째, 학생들은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을 통해 사회 참여의 필요성을 바르게 인식하고, 적 극적으로 생활주변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가 길러졌다. 이러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문제에 무관심한 시민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회적 문제에 참여하는 태도를 습득하는 계 기를 가졌다.

둘째, 학생들은 프로젝트학습 주제를 선정하고 적절한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민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하는 의사결정력이 향상되었다. 이처럼 체험중심 프로젝트학 습은 하나의 합의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서 타인을 존중하고 양보하고 타협하여 문제를 해 결하는 문제해결력과 민주시민성으로서의 의사결정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셋째, 학생들은 체험 중심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자료를 평가하고, 문제를 규명하여 판단하는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되었다. 장기간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서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은 사회참여를 위한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넷째, 모둠 구성원들과 협동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기르는데 효과적이었다. 여러 차례의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 가능한 대안을 찾아보고, 그 대안들 중에서 학생들이 실천 가능한 대책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모둠 구성원들과 협동하는 태도를 보이는 학생들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지금까지의 논의에 비추어 학생들이 체험중심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사회참여능력을 기르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첫째, 체험중심 프로젝트학습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비추어 볼 때 단위 시간으로 마칠 수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습 운영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교육과정에 반영될 필요가 있다.

둘째, 사회 구성원들은 학생들의 적극적인 사회 참여를 돕는, 협력자 또는 조언자의 입장에 서서, 이 프로젝트 학습이 올바른 민주 사회로 나가는 첫걸음이라 생각하고 참여의 가치를 존 중할 필요가 있다. 초등학생들의 사회 참여를 정치·경제적 측면 등 본질에서 벗어난 목적이 나 가치의 문제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셋째, 사회제도적 측면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학교에서 실제적인 사회 참여 현장까지 접근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존재한다. 따라서 학교와 사회가 유기적인 측면에서 결합이 이루어 져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사회참여에 관련된 참여 단체와 봉사단체 등이 범시민적 또는 국가 적인 지원 속에서 학교와 사회를 연결하는 교량의 역할을 해 주는 구실을 해야 한다. 이를 통 해 보다 학생들이 쉽게 사회 참여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참여 의지를 가지게 된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본고는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2019)의 교육정책연구지원단 보고서 ‘체험중 심 프로젝트학습을 통한 참여형 민주시민교육 실천 방안 연구’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였음.」

참고문헌
김대현 외(1999).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서울: 교육과학사.
김용신(2000). 사회과 현장학습론. 서울: 문음사.
박상준(2008). 사회참여 체험학습의 모형과 프로그램의 개발. 사회과교육, 제47권 2호, 150-173.
Beard, C. & Wilson, J. P.(2007). Experiential Learing (2th ed). London: Kogan Page.
Kolb, D. A(1984). Experienti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