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2021 여름호 (243호)

학교 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
#스쿨위드유와 학생을 위한
성폭력 신고 가이드를 소개합니다!

박정희(서울특별시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 장학사)

학교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 #스쿨위드유

Q. 스쿨위드유는 기존의 성폭력 신고센터와 무엇이 다른가요?

성폭력 피해에 대한 신고와 상담을 위하여 국민권익위원회, 여성가족부, 교육부, 경찰서, 서울특별시 등 국가기관 및 지자체에서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저마다 맡은 바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신고센터는 애초에 학생 맞춤형으로 설계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영상 세대인 학생들이 직관적으로 받아들이고 쉽게 활용하기에 일정 부분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는 학생 눈높이에 맞는 학교 성폭력 신고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국내외 사례를 두루 살펴보는 과정에서 호주의 신고센터(https://kidshelpline.com. au/)에 주목하고 그 장점을 반영한 신고센터를 구상하고 정성껏 가다듬어 지난 4월 #스쿨위드유를 개소하였습니다.

스쿨위드는
•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학생과 교직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방문한 분들이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친근한 이미지 위주로 화면을 구성하고 밝고 화사한 색상을 사용하였습니다.
• 학생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쉬운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 본인 인증 없이도 신고가 가능하며, 신고 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안전하게 신고할 수 있습니다.
• 가상신고를 통하여 자신의 상황을 스스로 살피고, 사건의 처리과정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학교 성폭력 관련하여 궁금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가 충분히 담겨 있습니다.
• PC와 모바일 버전으로 개발되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Q. 스쿨위드유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궁금해요!

‘#스쿨위드유’는 ‘신고하기’, ‘가상신고’, ‘성폭력 대응 가이드’ 이렇게 3개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신고하기

성폭력 피해자가 서울특별시교육청 소속 학생이나 교직원이라면 누구나 ‘신고하기’를 통해 피해 사실을 신고할 수 있으며, 본인인증 여부를 선택하여 신고할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없이 신고하기’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신고서를 작성하고 신고서를 제출하면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 성폭력전담관에게 접수되어 처리됩니다. 단, 피해나 가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 사안 처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하고 신고하기’는 국민권익위에서 운영하는 국민신문고로 연결되어 처리됩니다.

<#스쿨위드유 누리집>
<‘신고하기’ 장면>

가상신고

‘가상신고’를 통해 피해자는 자신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어떤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 정보를 얻으며, 자신이 원하는 해결 방법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가상신고는 ‘상황 인식하기’,‘도움받을 곳 찾기’, ‘해결 방법 선택하기’, ‘신고하고 처리하기’, ‘다시 일상으로’ 등 5개 하위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신고하고 처리하기’는 각 기관에 성폭력 신고를 하는 경우 어떤 절차를 거치게 되는지, 각 단계별로 신고자가 알아야하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건 정리하기’는 신고서 양식을 확인하고, 다양한 증거 확보 방법을 알아볼 수 있고, ‘법·규정 찾아보기’는 신체, 언어적 피해 등 다양한 피해와 관련된 법과 규정을 바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시 일상으로’는 피해자에게 따뜻한 이해와 지지를 보내는 페이지입니다. 주위에 쉽게 회복되지 않는 성폭력 피해의 상처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있다면, ‘공유하기’ 버튼을 이용해서 #스쿨위드유 신고센터 링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성폭력 대응 가이드

‘성폭력 대응 가이드’에서는 성폭력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공간입니다. 탑재된 자료는 바로보기, 다운로드 기능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이외에 도움이 되는 영상자료도 올려 놓았습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하여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수시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Q. 스쿨위드유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나요?

#스쿨위드유 사이트맵

「학생을 위한 성폭력 신고 가이드」Q&A

「학생을 위한 성폭력 신고 가이드」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신고가이드 표지>

기존 성폭력 사안처리 매뉴얼 등은 대부분 사안 처리 업무 관련자를 위한 것으로, 학생을 위한,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성폭력 신고 안내 자료는 없었습니다. 성폭력 사안에서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더불어 어떤 상황이 성폭력에 해당하는지 등을 알려주어 성폭력 예방을 겸하고 있습니다.
「학생을 위한 성폭력 신고 가이드」는 성폭력 피해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들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제공하고자 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는 상황에서 구체적인 사례를 선정하여 SNS상의 대화 형식으로 제공하여 현장감을 높였습니다.
성폭력 발생부터 상담, 신고, 조사, 사후 처리, 성폭력의 유형,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으며, 학교와 교육청을 통한 해결 방법 뿐만 아니라, 수사기관 · 국가인권위원회 · 국민권익위원회 등 외부 기관을 통한 해결 방법 등 성폭력 피해 학생들이 궁금해하는 내용들을 모두 담았습니다.

<신고가이드 내용(일부)>

「학생을 위한 성폭력 신고 가이드」는 어디서 볼 수 있나요?

#가이드 탑재 위치

  • 학교 성폭력 온라인 신고센터(#스쿨위드유) ▶︎ 대응가이드
  • 서울특별시교육청 홈페이지 ▶︎ 교육정보 ▶︎ 학교 내 성희롱 · 성폭력 대응 안내 ▶︎ 자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