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I. 시작하며
일반적으로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는 먼저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그 다음에 학교급별 편제 및 시간표를 포함하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준을 제시한 후, 교수·학습 및 평가와 지원에 대한 사항을 제시하여 왔다. 그런데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는 학교 교육과정 설계의 원칙, 교수·학습, 평가 등이 제시되어 있는 ‘학교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을 학교급별 편제 및 시간 배당이 제시되어 있는 ‘학교급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보다 앞 장에 제시하였다. 이와 같이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목차에서부터 교수·학습과 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서 3쪽을 조금 넘는 분량으로 제시되어 있는 교수·학습과 평가 관련 규정은 그 자체의 규정만으로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이는 본래 교육과정이 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와 더불어 가르치고 배운 것이 적절하고 충분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하고 개선하는 과정까지를 포괄한다는 점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다시 말해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교육학의 영역과 교육 정책의 측면에서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로 각각 구분되어 발전하여 왔으나, 각 영역 간에 연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교육 현장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 즉, 심장의 박동에 의하여 몸의 각 구석으로 혈액이 순환되지 않으면 뼈와 근육이 튼튼하여도 사람의 생명이 유지될 수 없는 이치와 같이,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수·학습과 평가의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 방향뿐만 아니라 교과 교육과정의 설계 방향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이에 본 원고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제시된 교수·학습과 평가 관련 규정 중에서 가장 핵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에 초점을 두고,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과정 총론 및 교과 교육과정의 개발 원리를 바탕으로 교육 현장에서의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서 제시한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현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을 가능하게 하는 교수·학습의 설계 운영 방법을 다섯 가지 항목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원고는 이 중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새롭게 제시된 첫 번째와 다섯 번째 항목에 중점을 두어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로 본 연구에서는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을 고려하여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을 가능하게 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현 방향을 <그림 1>에 제시한 순서로 탐색하고자 한다.
Ⅱ.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및 평가의 실현 방향 탐색
■ 1단계: 추구하는 인간상–핵심역량–교과 역량의 관계 이해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교육부, 2022a: 4). 즉,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교육과정 총론에서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에 해당한다. 그리고 핵심역량은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육과정 총론 문서에 제시되어 있으며, 이는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교과 역량으로 구체화되었다. 따라서 인간상과 핵심역량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그런데 각 교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는 핵심역량을 직접 활용하기보다 각 교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교과 역량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교과의 교수·학습 및 평가에서 교과 역량을 반영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떠한 방법을 의미하는가?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아래 2단계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교과 역량이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 2단계: 교과 역량–내용 체계–성취기준의 관계 이해하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 역량은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반영되었으며, 내용 체계에 제시된 내용 요소 1개 또는 2개 이상을 결합하여 개발한 것이 성취기준이다. 즉,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 역량은 각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모두 반영되었으며, 내용 체계에 제시된 내용 요소는 성취기준을 개발하는 근거로 작용하였다(<그림 2> 참고).
그런데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나 성취기준에는 어떠한 교과 역량이 어떠한 내용 체계나 성취기준으로 구체화되었다고 제시되어 있지는 않다. 따라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과 역량은 교과 역량 자체를 가르치도록 계획된 것이 아니며, 내용 체계 및 성취기준을 통해 가르치도록 계획된 것이다. 이 의도에 따라 다음의 3단계에서는 성취기준의 의미를 분석하는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3단계: 성취기준의 의미 분석하기
교과 역량을 적절히 잘 가르치고 평가한다는 것은, 교과 역량이 반영된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 기반하여 성취기준의 의미를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적절히 제공하고 그 결과,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하였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래의 그림에서 성취기준 [9사(지리)08-02]를 이루는 명사형 어구(밑줄 부분)는 대체로 내용 요소의 지식·이해 부분에 제시되어 있으며, 내용 체계에서 해당 성취기준을 이루는 동사형 어구(‘파악한다’, ‘조사한다’)에 해당하는 부분은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 가운데 과정·기능 및 가치·태도에 해당한다(<그림 3> 참고).
이때, 성취기준의 의미를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와의 관련성 속에서 충분히 분석하지 않는다면, 성취기준을 구성하는 문구 중에 가장 긴 명사형 어구를 이루는 부분인 ‘지식·이해’ 를 강조하여 성취기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지만, 주로 동사형 어구를 이루는 부분인 ‘과정·기능’ 또는 ‘가치·태도’는 간과될 수 있다. 따라서 성취기준의 의미가 무엇인지 그 의미를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내용 체계에 있는 내용 요소에서 해당 성취기준과 관련된 항목들을 모두 찾아 검토하는 방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서 성취기준 바로 아래 부분에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에는 해당 성취기준의 설정 취지 및 의미, 학습 의도 등과 더불어, 성취기준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교수·학습 및 평가의 주안점이 제시되어 있다. 이와 같이 교과 교육과정 문서는 성취기준의 의미를 충분히 분석하기 위한 보물창고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살펴보시기를 권한다.
■ 4단계: 핵심 아이디어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초점화하기
성취기준의 의미를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와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하는 경우, ‘교과에서 알고 이해해야 할 내용(지식·이해)’과 더불어 ‘교과 고유의 사고 및 탐구 과정 또는 기능(과정·기능)’과 ‘교과 고유의 가치와 태도(가치·태도)’를 내면화할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교수·학습과 평가를 통해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이 교과에서 단편적인 암기 중심의 수업이 아니라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 태도를 충분히 포괄하여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은 교과 고유의 탐구 방법을 포함하여 학습한 내용을 실생활 맥락 속에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교과 역량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이때 한 가지 더 유의해야 할 사항은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영역별로 제시되어 있는 ‘핵심 아이디어’의 이해와 활용이다. 교과 교육과정 문서마다 제시되어 있는 일러두기에서는 핵심 아이디어에 대해 “영역을 아우르면서 해당 영역의 학습을 통해 일반화할 수 있는 내용을 핵심적으로 진술한 것. 이는 해당 영역 학습의 초점을 부여하여 깊이 있는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됨”이라는 설명을 제시하고 있다. 핵심 아이디어는 개별적인 성취기준을 왜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런 점에서 앞에서 수행한 성취기준의 의미 분석에 기반한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의 방향이 적절한지를 검토하고 개선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마치 배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고 바꾸는 키(rudder)의 역할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핵심 아이디어는 성취기준을 지도할 때 교사가 이를 직접 언급하거나 핵심 아이디어의 문구를 학생들이 암기하여 습득하게 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핵심 아이디어는 관련 성취기준의 교수·학습과 평가의 과정 및 결과를 통해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해 갈 수 있도록 교사가 교수·학습 과정을 재구성하는 방향을 제공한다.
■ 5단계: 기초소양 고려하기
이상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성취기준의 의미를 분석하여 이 성취기준을 지도하고자 성취기준 해설에 제시된 대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조사하는 방식을 적용하고자 할 때, 학생들이 매체를 통해 조사하는 방식을 적절히 알지 못하고 있고 그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하기를 잘 수행하지 못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교수·학습과 평가가 적절히 이루어지기 어려운 상황이 될 수 있다.
아마도 이와 같은 상황은 상당수의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일 것이다. 이때, 교사로서의 나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학생들이 사회과의 직접적인 교육 내용이라 할 수 없는 조사하기와 발표하기 자체를 잘 수행하지 못하여 성취기준, 궁극적으로는 핵심 아이디어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매체를 활용한 조사하기와 발표하기를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누가 지도해야 할 것인가? 이는 정보과나 국어과의 역할인가, 아니면 사회과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것일까?
관련하여 2022 개정 총론 교육과정에서는 기초소양과 관련된 규정을 네 군데에서 제시하고 있다. 중학교에 해당되는 부분에 국한하여 그 내용을 요약하면,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은 학습의 기초이며, 학교 교육 기간에 모든 교과를 통해 함양할 수 있도록 수업이 설계되어야 한다(교육부, 2022a: 5, 9, 10).
다시 말해서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은 위의 수업 사례에서 제시한 매체를 활용한 조사하기와 파워포인트를 활용한 프레젠테이션하기 등과 같이 학생이 교과목 수업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하여 갖추어야 할 소양에 해당한다(교육부, 2021). 물론 그 기초는 국어, 수학, 정보과에서 다루지만, 모든 교과목에서 필요로 하는 소양을 국어, 수학, 정보과에서 모두 충분히 다루는 것은 가능하거나 타당하다고 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모든 교과목에서는 논술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국어과에서 모든 교과목의 논술 방법을 지도하는 것이 가능하다거나 타당하다고 하기 어려운 측면이 존재한다. 그런데 학생이 발표하기, 수치와 관련된 자료를 이해하고 활용하기, 매체 활용하기 등을 포함하는 언어·수리·디지털기초소양을 충분히 함양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교과목의 수업을 충분히 이해하거나 원활하게 참여하는 데어려움을 격을 수 있다. 또한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은 3R’s1 중심의 기초 학력이나 교과 학력과는 구분되기 때문에 학교 수업에서 소홀히 다루어지기 쉽다.
이에 이 원고에서는 기초소양을 고려하기 위한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 번째는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의 수립에서부터 해당 성취기준의 교수·학습 및 평가를 위하여 가정되어야 하는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학생들의 기초소양 수준에 근거하여 이 성취기준의 원활한 교수· 학습 및 평가를 위하여 교수·학습 단계에서부터 해당 교과의 성취기준에 적합한 기초소양을 지도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방식이다. 참고로 이 방식은 필자가 제안하는 방법으로 교육과정 총론이나 해설서에 명시되어 있지 않음을 밝힌다.
두 번째는 언어·수리·디지털 기초소양 가운데 우리 학교 학생들이 교과목의 수업을 충분히 이해하거나 원활하게 참여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판단된다면, 이를 학교자율시간에 관련 과목으로 개발하여 지도하는 방안도 도입할 수 있다.
Ⅲ.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수·학습 및 평가의 적용 사례
지금까지 제시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을 앞에서 제시한 “[9사(지리)08-02] 우리나라의 계절별, 지역별 기후 특성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하고, 기후변화에 대한 지역별 대응 노력을 조사한다.”라는 성취기준에 적용하여 3·4·5 단계를 중심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3단계: 성취기준의 의미 분석하기
①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와의 관계 찾기
이 성취기준이 포함된 초·중학교 사회과의 ‘(2) 자연환경과 인간생활’ 영역의 내용 체계([표 1] 참고)의 내용 요소(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에서 찾아 밑줄을 그어보자. 성취기준의 명사형을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에서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러나 성취기준의 동사형에 해당하는 ‘파악한다’, ‘조사한다’와 관련하여서는 그 동사를 직접 포함하고 있는 내용 요소뿐 아니라 이를 포괄하여 해당 성취기준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과정·기능 및 가치·태도를 모두 찾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앞에서 제시한 <그림 3>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성취기준의 의미를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에서 찾아보는 경우, 성취기준의 의미를 더 풍부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성취기준에 제시된 구체적인 교육 내용이나 그 수준을 알기는 어렵다. 이에 다음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②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 참고하기
[표 2]는 위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에 대하여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되어 있는 성취기준에 대한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을 모두 가져온 것이다. 성취기준 해설에는 성취기준에 제시된 “우리나라의 계절별, 지역별 기후 특성 및 변화 양상을 파악”하여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의 초점과 더불어, 학생들이 지역별 대응 노력을 조사하기 위하여 활용해야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에는 교수·학습 방법에서 학생들이 “기후변화의 원인, 과정 및 결과, 영향, 해결 노력 등에 대하여 학생 스스로 체계화할 수 있도록” 하는 교수·학습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고 제시되어 있다. 이와 같이 성취기준 해설과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에는 성취기준의 설정 취지 및 의미, 학습 의도 등과 더불어, 성취기준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교수·학습 및 평가의 주안점이 제시되어 있으므로,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계획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기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4단계: 핵심 아이디어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초점화하기
내용 체계의 핵심 아이디어에서 성취기준과 관련되는 항목을 찾아보고 그에 근거하여 지금까지 찾아본 성취기준, 내용 체계의 내용 요소,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 사항을 종합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의 초점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살펴본다.
■ 5단계: 기초소양 고려하기
마지막으로 수립한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기초소양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에 따라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보완한다. 참고로 [표 3]은 2022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의미를 분석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계획 수립하기의 방안을 실현하기 위하여 필자가 만들어 본 것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될 수 있다.
첫째, [3단계] 성취기준과 더불어 교과 교육과정 문서에 제시된 해당 성취기준 관련 핵심 아이디어와 내용 요소를 그대로 제시한다. 둘째, [4단계] 교수·학습 계획, 평가 계획, 기초소양은 성취기준을 내용 요소와 그에 따른 성취기준 해설,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을 종합하여 정리하되 핵심 아이디어에 비추어 초점화하여 교수·학습 및 평가 계획을 수립하고, [5단계] 이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소양을 고려한다.
참고로 이 표는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거나 이런 양식을 작성해야 한다거나 하는 것을 제안하기 위함이 아니며,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성취기준의 의미를 분석하여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및 평가의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제시한 것이다.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양식은 교육 현장의 활용과 편의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개발될 수 있다.
Ⅳ. 나가며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되어 있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구성 중점인 동시에 교수·학습의 가장 중요한 방향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문 또는 이론적인 논의에서 ‘깊이 있는 학습’이라는 새로운 용어에 대한 정의가 탐색되기도 한다. 그러나 본 원고에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자체에 충실하고자 하였다. 즉,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먼저 교사가 2022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내용 체계’, ‘성취기준 해설’ 및 ‘성취기준 적용 시 고려사항’을 중심으로 성취기준의 의미를 단편적 지식에 국한하지 않고 핵심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내용 요소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해석하는 것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때, 학생들이 성취기준에 도달하기 위한 수업을 충분히 이해하거나 원활하게 참여하는 데 필요한 기초소양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여 제시하였다.
이상을 포함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에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해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수· 학습의 설계·운영 방법으로, 본 연구의 서론에서 박스에 인용한 바와, 교과 내 영역 간 또는 교과 간 교육 내용의 연계, 실생활 맥락 속에서의 이해와 적용의 기회 제공, 학생에게 학습 과정과 학습 전략을 점검하여 개선하는 기회 제공하기 등을 포함하는 총 5가지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교육부, 2022a: 10).
이를 고려할 때,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비판되어 왔던 우리 교육의 한계에 해당하는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단순한 학습량의 확대나 수준의 심화가 아니라) 성취기준이 함유하고 있는 학습의 폭과 깊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에 기반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향을 지향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성취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 내용 자체에 대한 교육을 넘어 학생들이 다른 교육 내용과의 연계 및 실생활 맥락 속에서의 적용하는 능력과 지속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의 함양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깊이 있는 학습을 통한 핵심역량의 함양’ 은 우리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고 그에 따라 앞으로의 교육이 궁극적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라는 점에서, 그 방향성이 배제된 상태로 기계적으로 적용되는 특정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으로 고착되는 것을 경계하는 한편, 교과 교육과정 문서를 토대로 한 성취기준의 이해와 재구성에 기반하여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