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대용 (고려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연구교수)
미래시대 사회정서역량의 중요성
최근 교사들은 AIDT(Artificial Intelligence Digital Textbook)라는 매우 도전적이며 혼란스러운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AI가 실제 사회에 적용되는 변화와 미래를 생각해 보면 이는 자연스러운 흐름처럼 보이기도 하나, 그 절차와 과정을 고려할 때 교사들은 여러 아쉬움을 느낄 것이다. 특히 교실에서 수업이 실제로 어떻게 변화할지를 상상해 보며 긍정적으로 기대하는 교사도 있으나, 실망감에 탄식하는 교사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도 디지털 기기가 수업에서 활용될 때 시뮬레이션과 같은 학습 상호작용 강화 요소는 학생들에게 교육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주기도 하나, 반대로 관리와 통제의 문제, 그리고 기존 디지털 기기 활용에 대한 편향적 경험 때문에 발생하는 학습 집중력 저하와 같은 부정적인 요소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디지털 기기를 수업에 단순히 적용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고민이 필요하지만, 수업을 디지털 기기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을 전제로 하는 AIDT는 선생님들에게 훨씬 더 많은 고민과 변화를 요구할 것이다. 그럼에도 AIDT가 수업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의미와 가치를 실현한다면, 교사들은 변화를 기꺼이 수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AIDT로의 환경 변화가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사회정서학습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도 학생들은 휴대전화와 같은 디지털 기기의 필수적 활용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큰 영향을 받고 있으며, 특히 다양한 소셜미디어와 유튜브에서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자극적인 콘텐츠는 아직 인지 발달 관점에서 조절 통제 능력을 키워가는 학생들에게는 정서적으로 편향된 상태를 유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스트레스, 우울, 불안 등의 정서적 불균형을 겪게 되고, 이는 생활 전반에 문제를 일으킬 뿐 아니라 학습에도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서 가정과 학교가 학생들의 정서적 균형과 안정감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여전히 모든 교육의 초점을 입시와 성적에만 맞춘다면 학생들은 공감 능력, 감정 조절, 대인 관계 등과 같은 중요한 사회정서역량 발달에 소홀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AIDT 환경이 도입되면 기존 수업 환경에 비해 질문과 응답 등의 상호작용 요소가 온라인 형태로 전환되면서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또한 온라인 기반으로 이루어질 가능성이 크다. 교사 입장에서는 이러한 환경에서 사회정서학습을 고려하는 것이 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사회정서역량이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학습과학의 관점에서 사회정서역량이 학습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논의해보고자 한다. 또한 AIDT 환경에서 이러한 사회정서역량을 효과적으로 발달시키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사회정서역량은 개인이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으로 주로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며,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의미한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3).
사회정서역량은 다음 표와 같이 핵심 5가지로 구성된다(Yoder, 2014).
학습과학 관점에서의 사회정서역량
사회정서역량은 학생들이 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습 과정에서 전전두엽은 정보를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지만, 정보가 전전두엽에 도달하기 전에는 반드시 편도체를 거쳐야 한다. 편도체는 정서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공포나 불안과 같은 감정이 있을 때 전전두엽의 인지 기능을 일시적으로 억제한다.
갑작스러운 위협 상황에서는 편도체가 본능적 반응을 우선시하도록 하위 뇌로 신호를 전환해 생존 반응을 촉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체육 수업 중 공이 갑자기 얼굴 쪽으로 날아오는 상황에서 투쟁-도망-경직(fight-flight-freeze) 반응이 즉각 촉발되며, 그 결과 전전두엽의 인지적 기능이 일시적으로 억제된다(Goleman, 2009). 이 과정에서 전전두엽으로 가는 정보 흐름은 차단되고, 뇌는 즉각적이고 자동화된 반응에 집중하게 된다.
반대로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편도체는 학습된 정보가 전전두엽으로 순조롭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정서적 필터가 동작한다. 전전두엽에 안전하게 도달한 정보는 의사결정, 계획, 사회적 행동 조율, 언어 및 발화 조율 등 고차원적 집행 기능을 활성화한다. 심리적 안정이 유지될 때 전전두엽은 비로소 학습과 같은 고차원적 인지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따라서 뇌의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을 보면 학생들이 사회정서적으로 안정된 상태가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 편도체가 전전두엽으로 가는 정보를 차단하고 본능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상황 예시는 다음과 같다. 선생님이나 주변 친구로부터 자신의 외모가 대화 주제가 되는 경우, 다수 앞에서 자신 없는 주제에 대해 발표를 요구받는 경우, 하기 힘든 난이도의 과제를 받은 경우, 혹은 자신의 발언이 무시되는 경우 등 생각보다 쉽게 또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거나, 불가피하게 발생할 경우에도 이를 조절하고 통제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사회정서역량을 향상시키는 교육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이어서 학습을 관장하는 사고 시스템 관점에서 사회정서역량의 역할과 중요성은 세 가지 시스템을 기반으로 설명할 수 있다.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자기 시스템(Self-System), 메타인지 시스템(Metacognitive System), 인지 시스템(Cognitive System)이다(Marzano, 2007).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 세 개의 시스템을 순차적으로 거쳐야 한다. 자기 시스템은 학습자가 상황에서 학습을 진행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단계이고, 메타인지 시스템은 학습을 진행할 때 전략적인 접근을 고려하는 단계이며, 인지 시스템은 실제로 정보를 처리하고 지식을 형성하는 단계이다. 즉 자기 시스템에서 학습 진행 결정을 하지 않으면 아무리 메타 인지 시스템과 인지 시스템이 좋아도 학습자는 학습을 진행하지 않는다. 그래서 학습 진행을 결정하는 자기 시스템이 매우 중요하다.
자기 시스템은 과제의 중요성, 자신감, 그리고 감정과 정서를 바탕으로 작용한다. 자기 시스템을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동기 수준을 높여 학습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 목표가 본인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으면 학습은 단순한 의무를 넘어 성취할 가치있는 도전으로 다가오게 된다. 또한 “나도 해낼 수 있다.”라는 믿음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면,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도전이 가능해진다.
자기 시스템의 동작 요소 중 과제의 중요성은 “이것이 나에게 가치 있고 유용한가?”, 이걸 배운다면 나중에 어디에 활용할 수 있을까?” 와 같은 내적 의문을 기반으로 학습 동기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자신감은 “내가 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까?”라는 내적 의문을 통해 작동한다. 내적 의문은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학습된 무기력으로 이어지게 하고,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자신감을 가지고 학습에 임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감정과 정서는 “이 과제를 수행하는 데 있어 나의 기분은 긍정적인가? 혹은 부정적인가?”라는 질문을 통해 과제 수행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요소들이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학습을 진행할지를 결정하게 된다.
자기 시스템의 작용 과정을 보면 앞에서 살펴본 사회정서역량과 매우 깊게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정서역량을 갖춘 학생은 학습을 진행하는 결정 자체도 효과적으로 하며 당연히 다음 단계인 메타인지 시스템에서도 자신에게 맞는 효율적인 전략을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실제 학습을 진행하는 인지 시스템이 뛰어나지 않아도 사회정서역량을 바탕으로 자기 시스템과 메타인지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동작한다면 학습에 높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음을 보여준다(Marzano, 1998).
AIDT 환경에서의 사회정서역량 함양 방안
지금부터는 AIDT 환경에서의 사회정서역량 함양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 다음은 기존 수업과 개별화를 위한 AIDT가 적용되는 수업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상호작용을 비교한 그림이다.
AIDT의 목표는 모든 학생에게 개별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AI와 디지털 학습 환경을 기반으로 교육을 변화시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의 역할과 상호작용 방식이 변하게 된다. 학습자는 기존의 수동적인 학습자역할에서 벗어나 자기주도 학습자이자 동료 학습자로서 활동하게 되며, 자신만의 학습 결과물을 생산하는 역할로 변화한다. 이에 맞추어 교수자는 일괄적인 지식 전달자와 수업 관리자라는 기존 역할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는 개별 코치 및 코디네이터의 역할로 전환된다. 교수자가 수업에서 학습자의 개별 학습 정보를 기반으로 코디네이션, 코칭, 정서적 지원과 같은 맞춤형 상호작용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AIDT는 교사가 변화된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학습자의 개별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본적인 학습 상태를 진단하고 관리하는 AI 튜터와 AI 보조교사 기능을 필수적으로 제공한다. AIDT 도입 초기 단계에 있는 현재로서는 고도화된 AI 튜터와 AI 보조교사 기능을 완전히 구현하기 어렵겠지만, 기초적인 수준에서라도 이러한 지원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 AIDT 환경에서의 상호작용을 기존 수업 환경과 비교해볼 때, 대부분의 학습 활동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며, 개별 학습의 형태가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인 환경에서 사회정서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은 주어진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정의하고, 이어서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후, 자신의 말과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한 다음, 상대방이 어떻게 느꼈으며, 상호작용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평가해 보는 과정을 거친다. 교실 환경에서는 학생들의 상호작용이 공개적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이 많아 교사가 이를 직접 관찰하고 필요시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교실에서 친구들의 상호작용을 지켜보면서 사회적 인식, 대인관계기술, 책임 있는 의사결정과 같은 사회역량요소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이는 자연스럽게 사회정서역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반하여 개별화 수업을 목표로 하는 AIDT 환경에서는 학생의 학습활동에 기반한 자동화된 개별적인 상호작용 요소가 많고, 이 또한 온라인을 통해 비공개로 진행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학생들 간에 상호작용 기회가 줄어들며, 사회적 인식이나 대인관계 기술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관점 이해와 공감 능력 함양의 기회가 제한될 수 있다. 또한 AI 튜터와 AI 보조교사 기능은 학생들이 상황을 스스로 판단하고 책임지는 의사결정 역량을 기르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AI 튜터, AI 보조교사 기능이 효과적으로 구현된다면 개별적인 정서적 지지와 일정 관리 지원 등을 통해 학생 개별적인 대응 관점에서 자기인식과 자기관리 역량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IDT 환경에서 사회정서지능 함양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학습 내용 관점과 AIDT 시스템 관점에서의 적극적인 고려가 필요하다. 먼저 학습 내용에서는 AI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적 인식과 대인관계 기술을 포함한 학습 콘텐츠 또는 활동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AI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조사하는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 이 활동의 주요 목적은 인터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지만, 그 과정에서 적절한 대인관계 기술이 요구된다. 만약 학생이 인터뷰 절차를 잘 따르지 않거나 언어적 표현이 부적절할 경우, 인터뷰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올바른 상호작용의 형태를 이해하게 되며,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여 예의 바르고 명확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배울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학생들이 동료 학습자의 수행 결과를 보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학습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이 활동에서는 모든 학생이 자신에게 추천된 동료 학습자의 활동을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자신 또한 다른 친구로부터 피드백을 받게 된다. 이러한 상호 피드백 과정은 올바른 비판적 사고와 표현 방식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면서도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도록 유도한다. 즉, AIDT의 기술적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회정서지능 관련 요소를 학습 콘텐츠 자체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AIDT 시스템 관점에서는 교사가 학생들의 상호작용 과정을 사회정서지능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는 교사의 학생 관찰을 통해 사회정서역량 관점에서 부족한 부분을 도출하기 위한 기능이며, 실제 AIDT의 활용에 따라 교사가 관찰 요소를 정의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어야 할것이다.
결과적으로 자기주도 기반 개별화 학습을 목표로 하는 AIDT 환경은 학생과 교사의 역할이 크게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사회정서역량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질 수 있다. 이는 학생이 마주하게 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적인방안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 목표를 달성하는 본질적인 방법으로도 의미가 있다. 그러나 실제 AIDT환경을 목표에 맞게 변화시키고, 이에 따른 사회정서역량 향상 방안을 함께 실현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근거에 기반한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며, 교사가 교육과 학습에서의 전문성을 발휘하고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 및 문화 관점에서 많은 이해와 지원이 필요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