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Vol.225.겨울호

프로젝트 학습
(PBL)으로 풀어본 세계시민교육

c_5_1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소통하고 활동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에서의 세계시민교육은 큰 의미를갖고 있다. 서울공연초등학교에서는 교과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세계시민의식을 형성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실시하고 있다.

◈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하기

세계시민교육은 일정한 교과에 국한되지 않고 통합적 차원의 전 교과에서 주제의 내용과 목표에 맞게 체계화시켜야 한다. 다양한 교과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세계시민교육 지도요소를 추출한 이후, 주제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였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을 학습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세계시민교육을 실시할 수 있었다.

c_5_2◈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을 활용한 수업 사례

세계시민교육은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전달보다는 학생 중심의 대화와 탐구, 소통과 협업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서울공연초등학교에서는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하여 수업을 실시했다. 프로젝트 학습은 ‘앎’과 ‘실천’을 통합하는 학습법으로, 주어진 프로젝트를 해결하기 위해 실생활에서의 문제 혹은 도전과제를 탐구하고 조사하는 협력적 학습방법이다. 다음은 서울공연초등학교 4, 5, 6학년에서 실시한 프로젝트의 예시이다.

c_5_3

다양성의 이해는 차이점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에서 시작한다. 음악교과서에 제시된 세계의 동요를 바탕으로 지구촌에는 다양한 문화가 있음을 알고 다름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는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동요를 익힘과 동시에 그 나라의 지리적인 위치, 음식, 전통의상, 역사 등을 조사하고 발표하며 세계에 대한 이해와 지구촌의 한 구성원임을 자각하는 계기가 되는 수업이었다.

c_5_4

사회과 경제 관련 단원과 국어과 그림책 읽기를 활용하여 생활 속에서 국제협력과 상호연결성, 더 나아가 인류공동체에 대한 책임요소를 찾아 실천하는 프로젝트 수업을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갖고 있는 물건의 원산지를 찾아 지도에 표시하는 활동을 통해 무역의 필요성과 국가 간 상호연결로 의존하고 있음을 학습했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세계 여러 나라의 고통 받는 어린이들의 모습을 접하고, 국어과 ‘지구는 우리가 관리할게.’라는 제재글과 연계하여 지구촌 사회에서의 UN의 역할과 인류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 있는 태도에 대해 탐구하는 수업을 진행하였다.

c_5_5

초등학생들이 가장 좋아하는 체육수업. 그러나 체육수업을 진행하다보면 몇몇 학생들의 잘못된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상처받고 위축되는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다. 국어과 토의하기 단원 에서 체육 수업 중 폭력적인 표현방식에 문제의식을 갖고 상황에 맞는 평화적인 표현방법을 규칙으로 정한 후, 이 규칙을 체육 수업에 적용하여 실천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평가하였다.

c_5_6  서울공연초등학교의 세계시민교육은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프로젝트 학습으로 실천되었다. 교실 안에서 세계시민교육을 실천하며 학생들이 직접 문제의식을 갖고 문제 해결과정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세계시민의 역량을 키워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러한 세계시민교육의 실천이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가는 씨앗이 되길 기원한다 .硏